This study aims to discuss the image making of K-pop girl groups to provide an outlook on the necessary fashion components in order to express certain concepts by analyzing the fashion styles. The fashion styles of the representative girl groups from 2007 to 2011 were classified into five types: ret...
This study aims to discuss the image making of K-pop girl groups to provide an outlook on the necessary fashion components in order to express certain concepts by analyzing the fashion styles. The fashion styles of the representative girl groups from 2007 to 2011 were classified into five types: retro style, schoolgirl style, chic style, sporty style and marine style. The following are the features and elements of image making by style. The retro style pursued going back to the past. It used stripes, dots, leopard patterns, spangles and denim. It reproduced the style of the past to the trendy style using big sunglasses, retro makeup, girlish hair and gold wigs. The schoolgirl style created the sexy or cute image by using school uniforms as the motif including shirts, short pants and knee socks. It included having natural makeup and straight hair and differentiated colors, patterns and designs. The chic style was classified into rock chic look and sexy look. Both looks had common elements including smoky pop active makeup while the fashion concepts and hair styles were different. The sporty style took the concept of cheer girls. It used plaid shirts, baseball jackets, short pants, thigh high boots, vivid hair accessories, romantic makeup and straight, wave hair. The marine style took the naval uniform as the motif. It expressed the image using short pants, stripe patterns, wappens, naval caps and smoky sexy makeup, straight hair. K-pop girl group fashion is the driving force for the growth of Korean fashion industry as well as its cultural trends and hope that it have a growing influence on the global market and trend through continuing research and support.
This study aims to discuss the image making of K-pop girl groups to provide an outlook on the necessary fashion components in order to express certain concepts by analyzing the fashion styles. The fashion styles of the representative girl groups from 2007 to 2011 were classified into five types: retro style, schoolgirl style, chic style, sporty style and marine style. The following are the features and elements of image making by style. The retro style pursued going back to the past. It used stripes, dots, leopard patterns, spangles and denim. It reproduced the style of the past to the trendy style using big sunglasses, retro makeup, girlish hair and gold wigs. The schoolgirl style created the sexy or cute image by using school uniforms as the motif including shirts, short pants and knee socks. It included having natural makeup and straight hair and differentiated colors, patterns and designs. The chic style was classified into rock chic look and sexy look. Both looks had common elements including smoky pop active makeup while the fashion concepts and hair styles were different. The sporty style took the concept of cheer girls. It used plaid shirts, baseball jackets, short pants, thigh high boots, vivid hair accessories, romantic makeup and straight, wave hair. The marine style took the naval uniform as the motif. It expressed the image using short pants, stripe patterns, wappens, naval caps and smoky sexy makeup, straight hair. K-pop girl group fashion is the driving force for the growth of Korean fashion industry as well as its cultural trends and hope that it have a growing influence on the global market and trend through continuing research and sup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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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2007년 이후 걸 그룹 패션에 대한 연구도 꾸준히 늘어 가고 있는 추세이나 대부분의 경우 스타 개인 또는 걸 그룹 히트곡 중심의 연출 특성을 열거하는데 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패션을 구사했던 걸 그룹들의 패션이미지들을 동일한 유형의 룩별로 분류하고 룩별 패션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이미지 연출 특성과 구성요소를 분석함으로써 K-pop을 대표하는 걸 그룹들의 발표음악에 따른 패션이미지 연출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걸 그룹의 패션에 나타난 동일한 유형의 룩별 이미지 연출 특성을 분석함에 앞서 K-pop을 선도하는 원더걸스, 소녀시대, 카라, 2NE1 네 개의 대표 걸 그룹을 대상으로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앨범사진에 나타난 대표곡의 패션 룩을 살펴보았고, 패션 룩은 관련기사내용에서 자주 언급하는 명칭으로 정리하였다<표 5>.
제안 방법
특히 걸 그룹(Girl Group)이 보여준 패션과의 결합은 21세기 패션산업의 뉴 키워드(New Keyword)로 부상하고 있다.2) 한류패션으로 상징화된 걸 그룹의 패션은 서구의 패션과는 다른 방식으로 전개되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만들어 냄과 동시에 한국적 감성과 가치를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컨셉 이미지를 제안한다.
레트로 룩은 과거의 회상과 재현으로 스트라이프, 도트, 호피무늬 패턴을 사용하며 스팽글 소재와 데님, 빅 선글라스와 레트로 또는 로맨틱 메이크업, 걸리쉬 파마와 금발로 재탄생시켰다. 스쿨 룩은 교복을 모티브로 하여 남방, 쇼트팬츠, 타이, 니삭스 등을 활용하여 섹시 또는 귀여운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 레트로 룩은 스트라이프, 도트, 호피무늬 등의 패턴을 사용하며 반짝이와 데님, 큰 사이즈의 선글라스와 짙은 눈을 강조한 레트로 메이크업, 파마, 금색 가발 등으로 트렌디하게 재탄생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다양한 구성요소 중 패션 이미지 연출에 관련된 표현요소로 의상, 악세사리, 메이크업, 헤어스타일로 나누어 다음 과 같이 정리하였다.
레트로 룩은 과거의 회상과 재현으로 스트라이프, 도트, 호피무늬 패턴을 사용하며 스팽글 소재와 데님, 빅 선글라스와 레트로 또는 로맨틱 메이크업, 걸리쉬 파마와 금발로 재탄생시켰다. 스쿨 룩은 교복을 모티브로 하여 남방, 쇼트팬츠, 타이, 니삭스 등을 활용하여 섹시 또는 귀여운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색상, 패턴, 문양 등은 차별화되었고 내추럴한 메이크업과 스트레이트 헤어는 공통된 스타일을 보였다.
시크 룩은신조어로 락시크 룩과 섹시 룩으로 분류되며, 의상 컨셉과 헤어스타일은 다르나 모노톤의 스모키한 메이크업은 공통된 스타일이다. 스포티브 룩은 치어걸 리쉬 스타일을 컨셉으로 체크패턴 셔츠, 야구점퍼, 쇼트팬츠, 싸이 하이부츠, 오버 니 삭스, 캡, 비비드한 악세사리와 로맨틱 메이크업, 롱 스트레이트, 웨이브로 연출하였다. 마린 룩은 해군복 스타일의 쇼트팬츠와 스트라이프 패턴, 닻모양의 악세사리, 해군모자, 하이힐과 스모키하게 눈매를 강조한 섹시 메이크업, 롱 스트레이트 헤어로 공통된 스타일을 보였다.
연구방법은 다양한 선행연구 문헌을 통한 이론 고찰과 걸 그룹 패션과 관련된 검색어를 기준으로 조사된 인터넷 기사와 사진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범위는 신한류를 주도하는 K-pop시장에 걸 그룹이 시각적 문화 이미지로서 자리를 잡기 시작한 2007년에서 2011년까지의 5년간으로 하고, 국내 음악 프로그램 및 해외 주요 음반차트에서 랭크된 횟수를 합산해 상위권 걸 그룹들의 사진에 나타난 패션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1) 또한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지역에서 K-pop 스타의 노래는 물론 율동, 패션까지 그대로 모방하는 이른바 ‘커버댄스(Cover Dance)'는 한때 주춤했던 반한류(反韓流) 정서를 극복하고 이제는 하나의 문화로서 확고히 정착되고, 최근에는 일본, 유럽, 미주, 남미 지역의 젊은 층으로까지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일본에서 K-pop으로 승부를 걸었던 ‘소녀시대’와 ‘카라’의 인기는 폭발적이었고 그 성공을 바탕으로 아시아와 유럽 전역의 세계인들과 정서적 유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12) 최근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걸 그룹들의 모습은 과거의 현지화 전략과는 달리 한국에서 활동했던 히트곡들의 음악, 퍼포먼스, 스타일링한 이미지를 그대로 강조하고 있으며 이점이 해외팬들의 호응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 한국패션의 세계화의 전망을 밝혀주고 있다.
다섯째, 마린 룩은 바다와 관계된 모티브를 활용한 패션이며, 소녀시대의 2009년 ‘소원을 말해봐’와 카라의 2011년 ‘Go Go Summer’가 있다.
2009년에 소녀시대는 밀리터리풍의 제복 스타일을 착용하였고 <그림 24>47), 2011년에 카라는 파스텔 블루, 핑크, 옐로우 컬러의 세일러복 스타일로 차별화된 이미지를 보였다<그림 25>48). 또한 각선미를 강조한 쇼트팬츠와 스트라이프 패턴, 해군 스타일의 닻모양의 악세사리, 해군모자, 하이힐과 스모키하게 눈매를 강조한 섹시 메이크업, 롱 스트레이트 헤어는 공통된 연출을 보였다.
스쿨 룩은 교복을 모티브로 하여 남방, 쇼트팬츠, 타이, 니삭스 등을 활용하여 섹시 또는 귀여운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색상, 패턴, 문양 등은 차별화되었고 내추럴한 메이크업과 스트레이트 헤어는 공통된 스타일을 보였다. 시크 룩은신조어로 락시크 룩과 섹시 룩으로 분류되며, 의상 컨셉과 헤어스타일은 다르나 모노톤의 스모키한 메이크업은 공통된 스타일이다.
셋째, 락적인 음악적 요소를 강조한 시크 룩은 2NE1의 2009년 ‘Fire’, ‘I Don't Care’, 2010년 ‘날 따라해봐요’, 2011년 ‘내가 제일 잘나가’가 있다.
반면, 2011년에 소녀시대는 마론인형을 연상한 발랄한 이미지로 블랙의 스키니 바디수트, 쇼트팬츠, 그리고 스타킹, 롱부츠, 하이힐, 금색 장식의 의상디테일과 택시 드라이버 모자 등으로 연출하였고, 같은 해 원더걸스는 성숙된 이미지로 시스루 소재에 도트무늬가 포인트된 블랙 벨벳, 가죽 미니원피스, 손목에 퍼악세사리, 하이힐 등 강한 카리스마를 연출하였으며 스모키 섹시메이크업과 롱 스트레이트, 웨이브 헤어로 과감하게 여성미를 강조하였다<그림 21>44), <그림 22>45). 시크 룩은 트렌디한 컨셉과 접목하여 신조어를 만들었으며 강렬한 느낌의 의상 컨셉과 헤어스타일은 다르지만 모노톤의 스모키한 메이크업은 공통된 스타일을 보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걸 그룹은 무엇인가?
걸 그룹(Girl Group)은 2000년대 후반에 매스 미디어나 인터넷 등을 통해 생성된 신조어로, 노래와 댄스 위주의 대중음악에 종사하는 젋은 여성가수의모임을 일컫는 용어이다. 3) 구성원은 대부분 10대 후반에서 20대 중반의 연령대로 10대의 이미지화된 형상을 재현하는 댄스음악 그룹으로 청순함, 섹시함 등의 비쥬얼 이미지를 음악과 함께 대중에게 전달한다.
신한류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S’ <그림 5> 10) 와 1999년 ‘핑클’ <그림 6> 11) 이 있었으며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베이비 복스’, ‘쥬얼리’, ‘천상지희’ 등의 걸 그룹이 2000년대 초반을 주도하였고, 천상지희는 일본에서 지금의 팬덤 현상을 일으키는 걸 그룹으로 인정받았다. 2000년 후반부터 급속한 속도로퍼지는 한류 현상에 대해 중국과 일본은 자국 문화보호라는 명분아래 반한류(反韓流) 정책을 시행하게 되고, 한류의 위기의식이 확산되면서 동북아시아에서 주춤했던 한류 열풍은 태국, 필리핀, 베트남 등 동남 아시아로 자리를 옮기게 된다. 이후 대형 기획사에의해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K-pop은 탄탄한 노래 실력과 안무, 비주얼로 아시아권은 물론 미국, 유럽, 남미 등 전 세계로 전파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신한류 (新韓流)’로도 불리며 음악, 댄스, 패션 등을 망라한 다양한 컨텐츠로 중장년층은 물론 10~20대의 젊은 층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미지 연출이란 무엇인가?
이미지의 사전적 정의는 오감각을 통해 경험한 어떤 대상에 대해 인간이 내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상의 총합이며 일반적 의미로는 ‘특정 대상의 외적 형태에 대한 인위적 모방이나 재현’을 뜻한다. 이미지 연출(Image Making)이란 ‘자신의 모습을 객관화하여 상대방에게 자신의 이미지를 주어진 상황에 맞게재고시켜주고 나아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신의 내적 잠재력을 표출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13) 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패션 연출은 패션 코디네이션과도 동의어로 규정지을 수 있으며 디자인, 컨셉, 모델의 이미지, 역할의 이미지, 시즌 트렌드와 아이템의 조화 등 서로 다른 여러 가지 조건들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것을 기획하는 기초적인 행위를 말한다.
참고문헌 (42)
서민수, "K팝의 성공요인과 기업의 활용전략", 자료검색일 2012. 9. 17, http://www.seri.org.
김소라 (2007), 셀러브리티의 패션과 패션사회에 미친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25.
김수경 (2010), 여성 아이돌 그룹 의상의 특성,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33, pp. 329-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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