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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2, 2013년, pp.110 - 124
The spread of internet media is accelerating companies to create their own on-line brand community as one of their marketing communication tools because of the advantages in terms of cost-saving and raising their brand loyal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the consumer's activities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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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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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인 의견이 긍정적인 의견에 비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 한편, 김혜선21)의 연구에서는 커뮤니티 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사용후기가 브랜드 애호도에 영향을미치며, 특히 부정적인 의견이 긍정적인 의견에 비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는 특정 제품범주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 느낌이나 전반적 평가를 형성하고 이를 브랜드 선택에 이용하기 때문에 특정 브랜드가 경쟁 브랜드보다 소비자가 원하는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킨다면, 소비자는 그 브랜드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될 것이며 구매결정에 중요한 고려요소가 되어 결국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 |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란 무엇인가? |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는 온라인 유저들이 관심이 있는 특정 브랜드나 상품에 대한 태도나 생각 등의 정보를 교환하는 장이라 할 수 있다. 물리적인 공간이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상의 새로운 사회적 집합체로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는 지속적인 기업-소비자관계의 구축을 위한 훌륭한 매개체로 기업과 소비자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관계형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마케팅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 |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은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 이러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은 크게 자연적으로 발생한 소비자 주도형 브랜드 커뮤니티인 자연 발생형과 기업 주도로 형성되어 운영되는 브랜드커뮤니티인 기업 주도형으로 나누어진다. 본 논문에서 주목하고자 하는 자연발생적 ‘소비자 주도형 온라인 커뮤니티’는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반응하는 온라인상에서의 자발적 움직임으로 기업입장에서는 시간과 비용 상의 효율성 측면에서 일체의 마케팅 비용이 들어가지 않고 기업과 브랜드 메시지에 대한 저항이 낮아진 능동적 소비자 집단이 모여 있는 공간적 의미를 함께 가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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