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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제품에 대한 모바일 쇼핑 사이트 유형별 커머스 전략 연구
A Study on Commerce Strategies by Mobile Shopping Site Types for Fashion Product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1 no.1, 2017년, pp.124 - 133  

장은영 (동서울대학교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consumers' online fashion shopping site usage by site type and analyzed how product information search and product purchase differ. In addition, by comparing and analyzing preference and selection factors of PC and mobile shopping, we tried to provide basic data of effective mob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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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향후 가장 강력한 유통채널로 자리 잡게 될 국내 모바일 패션 쇼핑 사이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용 현황을 사이트 유형별로 분석해보고 정보검색과 구매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를 분석하고자한다. 아울러 소비자들의 PC와 모바일의 쇼핑 선호도와 선호 요인을 PC 비교분석해봄으로써 향후 패션업계의 모바일 시장 확대에 따른 효과적인 모바일 커머스 운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패션쇼핑 사이트 이용 현황을 사이트 유형별로 조사해보고 PC와 모바일에서 소비자들의 패션 쇼핑 사이트의 이용 및 선택요인을 비교분석해봄으로써 향후 패션업계의 모바일 시장 확대에 따른 효과적인 모바일 커머스 운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향후 가장 강력한 유통채널로 자리 잡게 될 국내 모바일 패션 쇼핑 사이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용 현황을 사이트 유형별로 분석해보고 정보검색과 구매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를 분석하고자한다. 아울러 소비자들의 PC와 모바일의 쇼핑 선호도와 선호 요인을 PC 비교분석해봄으로써 향후 패션업계의 모바일 시장 확대에 따른 효과적인 모바일 커머스 운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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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과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선호도에서 모바일 쇼핑을 더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셋째, 소비자들의 인터넷과 모바일 패션 쇼핑에 대한 선호도를 비교분석한 결과는 모바일 쇼핑이 인터넷 쇼핑에 비해 선호도가 약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별 차이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모바일 패션 쇼핑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환, 반품의 편리성을 제외한 모든 문항에서 모바일 패션 쇼핑이 더 편리하고 유용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쇼핑시의 시간의 효율성이 가장 모바일 쇼핑을 선호하는 이유로 나타났다.
모바일쇼핑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무엇인가? 최근 모바일을 이용한 쇼핑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조사보고에 의하면 2015년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24조원을 넘어서면서 모바일쇼핑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의류 신발 등 패션 관련용품이 ,78.2%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온라인 모바일 상에서 소비자들이 의류 제품 쇼핑 시 많이 사용하는 온라인 쇼핑몰 순서는 무엇인가? 첫째, 온라인 모바일 상에서 소비자들의 의류 제품쇼핑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몰은 카테고리별로 볼 때 포탈 사이트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이 오픈 마켓, 소셜 커머스 쇼핑몰, 종합쇼핑몰 비브랜드 의류 쇼핑몰, 브랜드 종합의류 쇼핑몰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20대 소비자들이 패션제품에 대한 온라인 쇼핑시 의류 전문쇼핑몰 보다는 포탈 사이트나 오픈 마켓, 소셜 커머스 쇼핑몰 등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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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ang, M (2013), The effect of fashion consumers' individual characteristics on mobile shopping acceptance and purchase inten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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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im, M & Shin,S (2014), Effects of mobile fashion shopping characteristics on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purchase attitud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2(2), 240-257 

  4. Kim, J (2010), Effects of Fashion Involvement and Internet Shopping Familiarity on Purchase Behavior in Mobile Fashion Shopp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5. Lee, J(2013), Domestic Online Shopping Market Status and Outlook: Focusing on Internet and Mobile Shopping,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policy review 25(13), 96-108 

  6. Lee, M (2012), Mobile shopping motives and fashion application attribute import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7. Shin, S & Lee, E (2014), Preceding Factors in the Effect of QR Code Characteristics on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for Mobile Marketing in Fashion Busines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8(2), 8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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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Category ranking information (2016, Feb, 3) Retrieved Feb, 3, 2016, from www.ranke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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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10 trillion mobile commerce, big company preemptive competition (2014,Oct,6), Retrieved Dec, 13 2015, from www.apparelnews.co.kr. 

  16. 11st "Fashion sales more than half of mobile revenue" (2014, Nov,7) Retrieved Jan, 18, 2016, from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41106010003219 

  17. 2015 Usage Survey on Mobile Internet (2015, Nov), KASA, Retrieved Jan 15. 2016 from http://www.kisa.or.kr/notice/pressView.jsp?m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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