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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중소도시 철도역 연계교통 실태조사와 정비 방향: 중앙선을 중심으로
Suggestions for Improvement of Connectivity between Railway Stations in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Based on a Survey Focused on the Joongang Lin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1 = no.74, 2013년, pp.52 - 58  

최창호 (Department of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본 연구는 지역 간 철도인 중앙선 일부 철도역의 실태조사를 토대로 우리나라 지방 중소도시 철도역의 환승교통체계 정비방향을 논하였다. 현재의 환승체계에 무엇이 문제인지를 알아보고 이를 개선하여 보다 많은 통행자가 공로에서 철도로 수단전환을 하도록 하는데 일조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지방 중소도시의 철도 이용자는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중심의 연계교통을 희망하고 있으나 현실은 그러하지 못하며, 따라서 앞으로 시내버스를 위주로 하는 연계교통체계 구축이 강조되었다. 또한 환승거리를 최소화하고 다양한 연계교통수단을 수용하기 위해 역 광장 등 시설정비 방안의 도출과 이를 시행하는 정부지원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scusses how transportation to connect railway stations in Korea's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can be improved, based on analysis of a survey on the Joongang Line. The analysis considered current problems in connectivity between parts of the Korean transportation system and suggests h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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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정부 및 지자체, 철도관련기관의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조사 자료의 한계로 인해 중앙선 철도의 일부구간을 대상으로 연계교통의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과가 다른 지방 중소도시 철도역에 대부분 반영할 수 있다고 평가되나 노선별 특성과 지역적 차이로 인해 적용이 어려운 상황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후속연구를 통해 보다 개관적 연구 및 정책방향 도출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지역 간 철도인 중앙선의 일부 철도역을 사례로 연계교통체계 정비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궁극적인 방향은 철도역의 환승체계를 개선하여 보다 많은 통행자가 공로에서 철도로 수단전환을 하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하였으며 연계교통수단으로서 버스 서비스의 개선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지방 중소도시의 철도역을 대상으로 연계교통체계의 정비 방향을 논하고자 한다. 즉 지방 중소도시의 철도역을 대상으로 대중교통 중심의 연계교통체계 구축이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과 불편함을 알아보고 이를 개선하여 보다 많은 통행자가 공로에서 철도로 수단전환을 하도록 하는 방향을 강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역 간 철도인 중앙선의 일부 철도역을 사례로 연계교통체계 정비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궁극적인 방향은 철도역의 환승체계를 개선하여 보다 많은 통행자가 공로에서 철도로 수단전환을 하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하였으며 연계교통수단으로서 버스 서비스의 개선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지방 중소도시의 철도역을 대상으로 연계교통체계의 정비 방향을 논하고자 한다. 즉 지방 중소도시의 철도역을 대상으로 대중교통 중심의 연계교통체계 구축이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과 불편함을 알아보고 이를 개선하여 보다 많은 통행자가 공로에서 철도로 수단전환을 하도록 하는 방향을 강구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지방 중소도시 철도역의 연계교통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대도시 지역의 철도역을 중심으로 수행된 기존 연구의 틀을 지방 중소도시 철도역까지 확대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즉, 지방 중소도시 철도역이 지닌 연계교통의 특성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한 개선방향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으며, 본 연구는 이를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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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역의 연계교통의 대상은? 연계교통은 여객이나 화물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동을 위해 둘 이상의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철도역의 연계교통은 철도를 이용하기 위해 역사에 접근하는 것에서부터 역사 내부에서의 이동과정, 그리고 철도를 이용한 후 다른 목적지로 이동하는데 필요한 교통수단과 환승하는 전체 과정이 대상이 된다.
연계교통은 언제 발생하는가? 연계교통은 여객이나 화물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동을 위해 둘 이상의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철도역의 연계교통은 철도를 이용하기 위해 역사에 접근하는 것에서부터 역사 내부에서의 이동과정, 그리고 철도를 이용한 후 다른 목적지로 이동하는데 필요한 교통수단과 환승하는 전체 과정이 대상이 된다.
철도역의 연계교통 시설 중의 역사내부와 역사외부의 시설은? 철도역의 연계교통 시설은 역사 내부와 역사 외부의 시설로 구분할 수 있다. 역사 내부시설은 철도를 타기 위해 또는 다른 철도와 환승하기 위해 필요한 시설로 계단, 통로,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역사 내부 안내표지판, 안내방송, 검표설비 등이 해당되며, 역사 외부의 시설은 다른 교통수단과 환승하는데 필요한 지원시설로 버스, 택시, 승용차, 자전거, 도보 등 교통수단의 운행에 필요한 버스정류장, 택시 정차대, 주차장, 자전거도로, 보도 등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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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et al. (2003) A study on basic outline for establishing connection transportation system of seoul-busan high speed railroad, Vol.1-4,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Yooshin Corporation, Dongil Engineering Consultants Co., Ltd. 

  2. The National Assembly of the Republic of Korea (http://likms.assembly.go.kr/law/). 

  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Guideline on establishing outline for connection transportation system,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structions No. 294(Enacted 2009.7.20).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The first basic outline for developing multi-transfer center (2011-2015). 

  5. S.C. Kim (2001) Methods to increase connecting facilities among wide-area public transportations, Land, 23, pp. 46-55. 

  6. J.S. Lee, H.W. Kim(2003) A study on the integrated transfer system in railroad station,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3 Spring Symposium Thesis Collection, pp.196-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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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H. Lee, et al. (2007) Study on ways of promoting connection transportation focusing on railway station, Korean Transportation Institute. 

  9. D.S. Moon, Y.J. Kwon, H.W. Kim, K.T. Kim, B.H. Chung, H.L. Roh (2000) A passenger intermodal transportation system at the high speed rail station,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Fall Symposium Thesis, pp.101-108. 

  10. D.S. Yun, et al. (2004) Examining access area of the highspeed rail station and access mode choice behavior for intercity travel: A case study of Dong-Daegu station,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11. K.S. Kim, S.H. Kim (2007) A study on the access travel area of the KTX Dong-Daegu station, Seoul City Study, 8(2), pp.133-144. 

  12. D.S. Kang (2005) An analysis on the transportation connection system for high-speed train users: focused on the case of Kwangmyoung station, Ph.D. thesis, Graduate School of Administr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13. S.D. Kim (2011) Opening of KTX and Ulsan: plan for establishing connection transportation network, Ulsan Development Institute. 

  14. C.H. Hong, Y.S. Oh, M.G. Shim (2010) A study on activation methods of connection system for Changwon & Masan station in Gyeongjeon line,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0 Spring Symposium Thesis Collection, pp.703-721. 

  15. S.Y. Park (2011) A study on case analysis and efficiency evaluation of transportation transfer center, master's degree thesis, ITS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16. PIMAC (2010) The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on joongang railway line, Korea Development Institute. 

  1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Improvements on approaching and transferring in train stations,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press rele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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