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진주시에 현재 설치된 119안전센터에 대해 소방서비스 취약지역을 분석하고 취약지역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기존의 센터의 이전이나 새로운 증설방안을 OD cost matrix분석을 통해 소방권역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진주시의 행정구역 면적에 비하여 119안전센터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진주시에 있는 5개 119안전센터 중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는 천전119안전센터와 신도시개발에 따른 인구증가로 화재 위험도가 날로 증대되는 문산119안전센터(반성119지역대 포함)의 소방서비스 관할구역을 재조정하거나 센터의 이전 및 증설이 요구되었다. 또한 OD cost matrix분석을 통해 현재의 천전119안전센터를 가호동으로 이전할 경우 중요 취약지역인 정촌산업단지의 소방서비스 시간을 8분에서 3.3분으로 단축할 수 있었으며, 최근 신도시 개발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한 금산면지역에 안전센터 증설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진주시에 현재 설치된 119안전센터에 대해 소방서비스 취약지역을 분석하고 취약지역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기존의 센터의 이전이나 새로운 증설방안을 OD cost matrix분석을 통해 소방권역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진주시의 행정구역 면적에 비하여 119안전센터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진주시에 있는 5개 119안전센터 중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는 천전119안전센터와 신도시개발에 따른 인구증가로 화재 위험도가 날로 증대되는 문산119안전센터(반성119지역대 포함)의 소방서비스 관할구역을 재조정하거나 센터의 이전 및 증설이 요구되었다. 또한 OD cost matrix분석을 통해 현재의 천전119안전센터를 가호동으로 이전할 경우 중요 취약지역인 정촌산업단지의 소방서비스 시간을 8분에서 3.3분으로 단축할 수 있었으며, 최근 신도시 개발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한 금산면지역에 안전센터 증설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analyzed the vulnerable areas to the fire service in regard to 119 safety centers, currently established in Jinju city. In this study, the district of fire was examin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OD cost matrix to find the transference or increase methods of the existing centers for impr...
This study analyzed the vulnerable areas to the fire service in regard to 119 safety centers, currently established in Jinju city. In this study, the district of fire was examin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OD cost matrix to find the transference or increase methods of the existing centers for improving the fire services. The study results demonstrate that the numbers of 119 safety centers were lacking in comparison with the areas of the administrative district in Jinju. In particular, relocation and the transference or increase of centers were required for the Cheonjeon 119 safety centers, which is the creation area of the National Industrial Complex among five 119 safety centers located in Jinju, and the fire service jurisdiction of Munsan 119 safety centers (including Banseong 119 regional unit), which is the location of a big fire risk due to the increase of population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the new town. In addition, the OD cost matrix analysis in this study reveals the fact that the time of fire service in the Jeonchon Industrial Complex, which is the significantly vulnerable area, will be reduced from 8 minutes to 3.3 minutes if the current Cheonjeon 119 safety center is moved to Gaho-dong. It indicates that the increase of safety centers in Geumsan-myeon areas, where the population has increased rapidly in recent days due to the development of the new town, is keenly needed.
This study analyzed the vulnerable areas to the fire service in regard to 119 safety centers, currently established in Jinju city. In this study, the district of fire was examin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OD cost matrix to find the transference or increase methods of the existing centers for improving the fire services. The study results demonstrate that the numbers of 119 safety centers were lacking in comparison with the areas of the administrative district in Jinju. In particular, relocation and the transference or increase of centers were required for the Cheonjeon 119 safety centers, which is the creation area of the National Industrial Complex among five 119 safety centers located in Jinju, and the fire service jurisdiction of Munsan 119 safety centers (including Banseong 119 regional unit), which is the location of a big fire risk due to the increase of population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the new town. In addition, the OD cost matrix analysis in this study reveals the fact that the time of fire service in the Jeonchon Industrial Complex, which is the significantly vulnerable area, will be reduced from 8 minutes to 3.3 minutes if the current Cheonjeon 119 safety center is moved to Gaho-dong. It indicates that the increase of safety centers in Geumsan-myeon areas, where the population has increased rapidly in recent days due to the development of the new town, is keenly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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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지방중소도시인 진주시를 대상으로 5개 119안전센터(상대, 중앙, 천전, 문산(지역대 포함), 평거)를 선정하여 소방서비스 취약지역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안전센터의 이전이나 추가설치 등에 대한 효율성을 OD(origin-destination) cost matrix로 분석하여 소방권역의 효율적인 조정 방법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진주시에 현재 설치된 119안전센터에 대해 소방서비스 취약지역을 분석하고 취약지역 면적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의 센터의 이전이나 새로운 증설방안을 OD cost matrix분석을 통해 소방권역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제안 방법
4.2절에서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천전119안전센터와 문산119안전센터(반성119지역대 포함)의 관할구역을 OD cost matrix 분석을 통해 이전과 증설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먼저 천전119안전센터의 경우 현재 칠암동에 위치하고 있으나(Figure 3) 정촌면에 건설 중인 국가산업단지의 화재안전을 위해 가호동으로 이전할 경우(Figure 4)에 대해 서비스 현황을 분석하였다.
문산119안전센터(반성119지역대 포함)의 경우 관할하는 8개 지역의 읍면사무소를 중심점으로 119안전센터와의 서비스 시간을 OD cost matrix 값으로 분석하였다(Figure 6).
진주시에 위치한 5개 119안전센터(상대, 중앙, 천전, 문산, 평거), 1개의 지역대(반성)를 선정하여 센터별 법정관할구역 내의 소방서비스 수준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방서비스 취약지역 도출을 위해 소방방재청의 시책에 대한 평가지표(5분 이내 현장도착과 플래시오버(flashover)시간 5분)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화재 발생 후 소방구조대의 현장 도착 기준시간으로 영국의 화재 대응시나리오 모델의 용도지역별 현장 도착 기준 시간을 적용하였다. 즉, 화재 발생 후 소방대가 현장에 도착하는 시간을 5분 이내로 설정하여 이것을 초과하는 지역을 취약지역으로 구분하였으며 이 지역에 존재하는 건축물을 취약 건축물로 정의하였다.
Figure 4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의 칠암동위치보다 서비스 권역이 확대되고 정촌면 지역의 소방서비스수준이 크게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변화를 해당지역의 주요시설을 중심으로 OD cost matrix 분석을 실시하였다(Figure 5, Table 3).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볼 때 진주시의 119안전센터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을 알 수 있으나 센터 증설에 따른 예산 부담이 큰 것을 고려하여 국가산업단지가 예정된 천전119안전센터지역과 신도시개발에 따른 인구증가로 화재 위험성이 날로 증대되는 문산 119안전센터(반성119지역대 포함)지역을 중심으로 OD cost matrix 분석을 통해 이전 및 증설가능성과 취약지역을 개선하기 위한 소방권역 조정을 분석하였다.
진주시에 위치한 5개 119안전센터(상대, 중앙, 천전, 문산, 평거), 1개의 지역대(반성)를 선정하여 센터별 법정관할구역 내의 소방서비스 수준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방서비스 취약지역 도출을 위해 소방방재청의 시책에 대한 평가지표(5분 이내 현장도착과 플래시오버(flashover)시간 5분)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화재 발생 후 소방구조대의 현장 도착 기준시간으로 영국의 화재 대응시나리오 모델의 용도지역별 현장 도착 기준 시간을 적용하였다.
화재성장모델은 대부분의 화재발생 시 5분 또는 8분이내에 소방관이 개입하지 않으면 당해 건물을 화재로부터 보호할 수 없거나 인근 건물로 화재가 연소 확대된다는 실험에 기초하였다. 이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소방력 산출기준의 기초이론이 되고 있다.
대상 데이터
실제 공간정보 데이터를 가지고 서비스권역 분석을 위해 폴리라인으로 이루어진 도로망데이터를 가지고 네트워크 데이터 셋을 생성한다. 하나의 폴리 라인이었던 도로망은 교차되는 도로마다 끊어져 방향성을 갖는 도로선과 각 도로선의 교차점 형태로 나뉘어 생성된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Koo and Yoo(2012)의 연구에 연속하여 수행된 결과로서 진주시 지역에 대한 공간정보구축, 소방서 권역, 화재발생 현황 등 자료 분석은 Koo and Yoo(2012)의 결과와 방법을 사용하였다. 2006년 개정된 지방소방기관 설치에 관한 규정에 의하면 소방업무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하여 진주시 지역은 관할면적 10㎢이상, 관할인구 2만 명 이상 마다 안전센터가 설치될 수 있다.
서비스권역 분석의 초기에 이뤄지는 최단거리(비용)추정 모형은 교통계획의 노선배정에 대한 이론의 하나로 도로 네트워크에 통행량과 통행 저항값(거리, 시간)이 주어졌을 때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최단거리를 추적하는 모형이다. 최단 경로 알고리즘에는 Dijkstra 알고리즘, Moore 알고리즘, 매트릭스 알고리즘이 있으며, 그중 Dijkstra 알고리즘은 Label-Setting 기법을 적용한 알고리즘으로 이해가 쉽고 각종 최단 경로 문제에 광범위하게 적용 할 수 있으며, 사용이 간편함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알고리즘이므로 본 연구에서 선택하여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OD cost matrix분석을 통해 현재의 천전119안전센터를 가호동으로 이전할 경우 중요 취약지역인 정촌산업단지의 소방서비스 시간을 8분에서 3.3분으로 단축하여 소방방재청의 시책에 대한 평가지표(5분 이내 현장도착)을 만족할 수 있었다. 또한 문산119안전센터 관할지역을 분석한 결과 최근 신도시개발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한 금산면지역에 안전센터 증설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3%의 취약지에 속하는 집현면, 대곡면, 미천면 일대의 건축물의 경우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업지역과 주거지역이 혼재하는 대곡면은 상대119안전센터에서 관할하는 구역 중 최근 5년간(2007년~2011년) 80건의 화재건수로 제일 많은 화재가 일어난 곳이며, 현장 도착 기준시간이 5분이 초과하는 취약지역이 서비스면적의 92%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앙 119안전센터는 도심에 위치한 센터로서 현장출동기준 시간인 5분 이내에 모든 지역에 도달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현장 도착 최단·최장시간의 차이가 큰 강남동, 칠암동은 소방서비스가 몇 개의 동에 편중됨을 나타내며, 가장 적은 시간차이 지역인 가호동은 소방서비스가 편중되지 않고 고루 분배됨을 알 수 있다.
3분으로 단축하여 소방방재청의 시책에 대한 평가지표(5분 이내 현장도착)을 만족할 수 있었다. 또한 문산119안전센터 관할지역을 분석한 결과 최근 신도시개발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한 금산면지역에 안전센터 증설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5분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장 도착 최단시간과 최장시간의 차이는 문산면 10.8분, 일반성면 14.4분으로 나타났다(Table 4).
문산119안전센터(반성119지역대 포함) 권역의 OD cost matrix 현장 도착시간을 살펴보면 문산면에서 각면의 현장 도착 평균시간은 11.4분, 일반성면에서의 현장 도착 평균 시간은 10.9분으로 나타났다(Table 4). 문산면에서 최단 시간에 도착 가능한 곳은 진성면 6.
따라서 현장 도착 최단·최장시간의 차이가 큰 강남동, 칠암동은 소방서비스가 몇 개의 동에 편중됨을 나타내며, 가장 적은 시간차이 지역인 가호동은 소방서비스가 편중되지 않고 고루 분배됨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로 현재 소방서비스가 편중되어 있는 천전 119안전센터의 소방서비스체계 개선이 필요하며, 가호동 일대로 센터위치를 이전한다면 취약지역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공업지역과 주거지역이 혼재하는 대곡면은 상대119안전센터에서 관할하는 구역 중 최근 5년간(2007년~2011년) 80건의 화재건수로 제일 많은 화재가 일어난 곳이며, 현장 도착 기준시간이 5분이 초과하는 취약지역이 서비스면적의 92%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앙 119안전센터는 도심에 위치한 센터로서 현장출동기준 시간인 5분 이내에 모든 지역에 도달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천전119안전센터 경우 건축물의 58.
천전119안전센터 권역의 OD cost matrix 현장 도착 시간을 살펴보면 칠암동에서 각 동의 현장 도착 평균시간은 3.5분, 가호동에서의 현장 도착 평균 시간은 3.3분, 강남동에서의 현장 도착 평균시간은 3.5분, 내동면에서의 현장 도착 평균시간은 4.3분, 망경동에서의 현장 도착 평균시간은 3.5분, 정촌면에서의 현장 도착 평균시간은 5.6분으로 나타났다.
첫째, 진주시의 119안전센터의 소방서비스 취약지역을 분석한 결과 행정구역 면적에 비하여 119안전센터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진주시에 있는 5개 119안전센터 중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는 천전119안전센터와 신도시개발에 따른 인구 증가로 화재 위험성이 날로 증대되는 문산119안전센터(반성119지역대 포함)의 소방서비스 관할구역을 재조정하거나 센터의 이전 및 증설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D cost matrix분석을 통해 소방권역을 분석하여 소방서비스 취약지역을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는 진주시에 현재 설치된 119안전센터에 대해 소방서비스 취약지역을 분석하고 취약지역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기존의 센터의 이전이나 새로운 증설방안을 OD cost matrix분석을 통해 소방권역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진주시의 행정구역 면적에 비하여 119안전센터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진주시에 있는 5개 119안전센터 중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는 천전119안전센터와 신도시개발에 따른 인구증가로 화재 위험도가 날로 증대되는 문산119안전센터(반성119지역대 포함)의 소방서비스 관할구역을 재조정하거나 센터의 이전 및 증설이 요구되었다. 또한 OD cost matrix분석을 통해 현재의 천전119안전센터를 가호동으로 이전할 경우 중요 취약지역인 정촌산업단지의 소방서비스 시간을 8분에서 3.3분으로 단축할 수 있었으며, 최근 신도시 개발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한 금산면지역에 안전센터 증설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소방력이란?
소방력은 화재발생시 신속하게 소방장비와 인력이 도착하여 얼마나 효율적으로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가를 의미하며, 훈련된 소방대원이 소방장비를 활용하여 화재 현장 도달시간, 출장규모, 진압활동의 효율성 등의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소방력을 평가한다(Je, 2008; Koo and Yoo, 2012). 우리나라의 소방력의 배치기준은 관할 인구와 면적을 기준으로 「소방기본법」 제8조(법률 제6893호, 2003.
서비스권역 분석 기능이란?
서비스권역 분석 기능은 접근성에 기반을 둔 특정 지점에서 주어진 조건(시간, 속도 등)의 거리에 있는 권역을 분석하는 기능으로, 기본 개념은 연결된 도로망을 폴리곤화 함으로써 결과를 표시하는 방법이다. 소방서비스의 한정거리는 접근성 모형에 근거하여 도로망 네트워크를 따라 그 거리를 계산함으로써 단순 유클리디안 거리가 아닌 도로망을 따라 해당 후보지로부터 이용자 간의 발생 거리비용(Q(z))이 서비스 제공범위가 된다(식 1).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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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id M. S. Peace, 1999, "Planning new standards kingdo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ire Service Deployment Analysis, Charles R. Jennings Ed., Attendees Proceedings, Indianapolis, IN.:pp. 7-1- 7-10.
Je, Jin Ju, 2008, Study on the fire fighting resources allocation system for the operation efficiency improvement in Korea, Ph.D. dissertation , University of Seoul.
Koo Seul and Yoo Hwan Hee, 2012, "An analysis of fire area in jinju city based on fire mobilization time"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 20, No.4, pp127-134,
Koo, Seul, 2013, Accessibility analysis of the service area,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Urban Engineering, Graduate School,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Mark Swanson, 2010, Service area analysis for fire stations in evanston, Illinois, GES 392 GIS II
Nam, Gwang U and Kim, Jeong Geon, 2007, Temporal and spatial distributions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busan,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ol.10, No.1.
Roger Marchant,, 199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fire brigade intervention mode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ire service deployment analysis. Charles R. Jennings Ed., Attendees Proceedings, Indianapolis, IN.: p.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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