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화 <프로포즈>에 나타난 로맨틱 코미디의 장르적 관습과 관객의 반응 -한국, 미국 관객의 영화 수용 양상의 국적별, 젠더별 차이를 중심으로- The Romantic Comedy Genre Conventions and the Audience's Reaction in American Romantic Comedy Movie -focused on the Difference of Acceptance of Korean and American Audience by Nationality and Gender-원문보기
본 연구는 할리우드의 최근 로맨틱 코미디 영화인 <프로포즈(2009)>를 대상으로 하여 미국 할리우드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장르적 관습이 관객에게 수용되는 데 있어 관객의 국적이나 젠더가 그 수용 양상의 차이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하는 문제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할리우드 로맨틱 코미디 장르는 대부분 남녀 배우가 드러내는 매력을 중심으로 하여, 이들이 만나고 헤어지는 어느 정도 관습화된 플롯 위에 전개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영화 <프로포즈> 역시 이러한 관습화된 플롯 구조를 한편으로는 따르면서, 한편으로는 변주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 <프로포즈>에 등장하는 '배우'와 '등장인물'이라는 요소와, 할리우드의 일반적인 로맨틱 코미디 플롯에서 '사랑의 완성'으로 제시되는 '결혼식'과 '프로포즈'라는 요소가 한국과 미국이라는 국적과, 남성과 여성이라는 젠더에 따라서 어떤 다른 선호가 나타나는가 하는 바를 관객 반응을 묻는 설문조사와 통계를 통해 살펴보았고, 관객이 지향하는 가치들 사이의 상관성 분석을 통해 드러나는 의미를 해명하였다.
본 연구는 할리우드의 최근 로맨틱 코미디 영화인 <프로포즈(2009)>를 대상으로 하여 미국 할리우드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장르적 관습이 관객에게 수용되는 데 있어 관객의 국적이나 젠더가 그 수용 양상의 차이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하는 문제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할리우드 로맨틱 코미디 장르는 대부분 남녀 배우가 드러내는 매력을 중심으로 하여, 이들이 만나고 헤어지는 어느 정도 관습화된 플롯 위에 전개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영화 <프로포즈> 역시 이러한 관습화된 플롯 구조를 한편으로는 따르면서, 한편으로는 변주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 <프로포즈>에 등장하는 '배우'와 '등장인물'이라는 요소와, 할리우드의 일반적인 로맨틱 코미디 플롯에서 '사랑의 완성'으로 제시되는 '결혼식'과 '프로포즈'라는 요소가 한국과 미국이라는 국적과, 남성과 여성이라는 젠더에 따라서 어떤 다른 선호가 나타나는가 하는 바를 관객 반응을 묻는 설문조사와 통계를 통해 살펴보았고, 관객이 지향하는 가치들 사이의 상관성 분석을 통해 드러나는 의미를 해명하였다.
This study is on Hollywood's latest romantic comedy movie , attempted to identify whether nationality or gender difference of the movie audience is affecting on their acceptance to the genre characteristics of Hollywood's romantic comedy. Most of Hollywood's romantic comedy movies are centered on at...
This study is on Hollywood's latest romantic comedy movie , attempted to identify whether nationality or gender difference of the movie audience is affecting on their acceptance to the genre characteristics of Hollywood's romantic comedy. Most of Hollywood's romantic comedy movies are centered on attraction of female and male actors and its' formulated plot (boy-meets-girl, boy-loses-girl, boy-gets-girl structure). Although the movie is following the formulated romantic comedy plot, it shows a variation from the typical romantic comedy genre. In this thesis, based on audience research data, statistics and interrelationship analysis on audience value orientation, we elucidate how Korean and American, Female and Male movie audience have different preference to actors and characters in the movie and representation of archetypal Hollywood romantic comedy happy ending such as propose and wedding scenes.
This study is on Hollywood's latest romantic comedy movie , attempted to identify whether nationality or gender difference of the movie audience is affecting on their acceptance to the genre characteristics of Hollywood's romantic comedy. Most of Hollywood's romantic comedy movies are centered on attraction of female and male actors and its' formulated plot (boy-meets-girl, boy-loses-girl, boy-gets-girl structure). Although the movie is following the formulated romantic comedy plot, it shows a variation from the typical romantic comedy genre. In this thesis, based on audience research data, statistics and interrelationship analysis on audience value orientation, we elucidate how Korean and American, Female and Male movie audience have different preference to actors and characters in the movie and representation of archetypal Hollywood romantic comedy happy ending such as propose and wedding sce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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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미국에서 2009년에 제작된 로맨틱 코미디 영화 를 중심으로 영화의 스토리 수용 양상이 국적별, 젠더별, 연령별로 각각 어떻게 다른 양상으로 드러나고 있는가 하는 바를 밝히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 등의 항목에 대한 설문결과를 중심으로 ‘한국/미국’, ‘남성/여성’, ‘만 18세-29세/만 30-39세/만 40세 이상’이라는 분류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하여, 해당하는 그룹이 항목들에 대해 나타낸 인상 정도에 대한 기술 통계와 각 항목들 간의 상관도 분석을 중심으로 사용하였다.
<프로포즈>는 기존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장르적 관습을 계승하면서도 이를 새로운 구도 속에서 변주하고 있는 영화로, 기존의 장르적 전형과 새로운 경향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관객의 국적별, 젠더별, 연령별 스토리 수용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시도로 한국과 미국 관객들을 대상으로 영화의 내용을 중심으로 조직된 설문 조사를 주된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다. 특히 영화의 스토리에 대한 분석을 선행하여 응답자에 대한 일종의 제시자극의 분석으로 삼았고, 이러한 분석을 통해 <프로포즈>가 기존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전형적인 구도를 얼마나 답습하거나 벗어나고 있는가 하는 바를 밝히고, 이 영화에 있어서 관객들이 수용 양상의 차이를 드러낼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 장면들과 그것에 결부되는 가치들을 추출해내어 설문조사 문항으로 결정하였다.
본 논문에서 이용된 관객 설문지는 단국대학교 산학 협력단 산하 ‘스토리에 기반한 글로벌 문화코드 기술개발 연구’ 프로젝트 팀에서 분석된 영화의 서사와 문화에 대한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작성되었다.
영화 <프로포즈>에 대해 미국의 문화를 가장 잘 드러내는 장면을 16개 추출하였고 이 장면들을 기반으로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한국과 미국 관객이 영화 속에 재현된 미국의 문화에 대해 어떠한 인상을 받았는가 하는 결과를 확인해보았다. 설문 문항의 경우, 응답자의 기본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들 외에 영화적 요소(6문항), 서사적 요소(35문항), 문화적 요소(34문항) 등 영화의 스토리에 관한 질문 항목들로 구성되었으며, 주로 해당 항목에 대한 인상 (impression) 정도를 5점 척도로 확인하였다.
특히 영화의 스토리에 대한 분석을 선행하여 응답자에 대한 일종의 제시자극의 분석으로 삼았고, 이러한 분석을 통해 <프로포즈>가 기존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전형적인 구도를 얼마나 답습하거나 벗어나고 있는가 하는 바를 밝히고, 이 영화에 있어서 관객들이 수용 양상의 차이를 드러낼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 장면들과 그것에 결부되는 가치들을 추출해내어 설문조사 문항으로 결정하였다. 여기에서는 로맨틱 코미디라는 영화 장르상의 관습적인 형식에 대한 기존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영화의 스토리에 대한 내러티브 분석을 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이 영화의 스토리상의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들을 배우(Actor)/인물(Character), 플롯 상에 있어서 결혼식 장면/프로포즈 장면으로 확정하였다. 한편 가치의 경우, 주로 인간의 보편적인 동기 추동으로서의 가치에 대해 연구해왔던 학자인 Shalom H.
영화 에 대해 미국의 문화를 가장 잘 드러내는 장면을 16개 추출하였고 이 장면들을 기반으로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한국과 미국 관객이 영화 속에 재현된 미국의 문화에 대해 어떠한 인상을 받았는가 하는 결과를 확인해보았다.
특히 로맨틱 코미디 장르의 대표적인 일반적인 관습으로 간주되기 마련인 남녀 배우와 작중 인물에 대한 인상 정도의 차이와 사랑의 완성으로서의 ‘결혼식’과 이 영화에서 대단원으로 제시된 ‘공개적인 프로포즈’에 대해 관객의 물리적인 조건에 따라 어떤 수용적 차이가 나타나고 있는가 하는 바를 관객 설문조사 상에 나타난 개별적인 항목에 대한 인상 정도와 그러한 항목들을 각각 어떠한 가치들과 상관적으로 연관시키고 있는가 하는 상관도 분석을 중심으로 파악하였다.
특히 영화의 스토리에 대한 분석을 선행하여 응답자에 대한 일종의 제시자극의 분석으로 삼았고, 이러한 분석을 통해 가 기존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전형적인 구도를 얼마나 답습하거나 벗어나고 있는가 하는 바를 밝히고, 이 영화에 있어서 관객들이 수용 양상의 차이를 드러낼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 장면들과 그것에 결부되는 가치들을 추출해내어 설문조사 문항으로 결정하였다.
한편 가치의 경우, 주로 인간의 보편적인 동기 추동으로서의 가치에 대해 연구해왔던 학자인 Shalom H. Schwartz의 가치 범주[6]를 중심으로 영화 속에서 두드러지게 등장하는 가치들을 중심으로 다소의 가공을 통해 설문 문항으로 구성하였는데 주로 이 영화에서는 ‘이성과의 진실한 사랑’, ‘신의를 지킴’, ‘가족에 대한 사랑’이라는 가치가 주로 나타난다고 보고 이러한 가치들을 설문 문항으로 반영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은 2009년 미국에서 만들어진 로맨틱 코미디 영화 <프로포즈>를 대상 영화로 한다. <프로포즈>는 기존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장르적 관습을 계승하면서도 이를 새로운 구도 속에서 변주하고 있는 영화로, 기존의 장르적 전형과 새로운 경향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관객의 국적별, 젠더별, 연령별 스토리 수용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시도로 한국과 미국 관객들을 대상으로 영화의 내용을 중심으로 조직된 설문 조사를 주된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다.
본 논문은 2009년 미국에서 만들어진 로맨틱 코미디 영화 를 대상 영화로 한다.
영화 의 히로인은 산드라 블록(Sandra Bullrock)이다.
이론/모형
이 영화에서 산드라 블록은 지금까지의 자신의 이미지를 보다 끝까지 밀어붙여 자신에게 닥친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자신의 사회적 관계에서의 자신이 가진 권력(power)을 활용하여 부하 직원에게 위장결혼을 강요하는 출판사 편집장인 ‘마가렛 테이트(Margaret Tate)’의 역할을 맡았다.
한편 남자 주인공을 맡은 라이언 레이놀즈(Ryan Reynolds)의 경우, <프로포즈> 이전에는 코미디 영화인 <저스트 프렌드Just Friends(2005)>에 주연을 맡아 기대를 받았고 <나의 특별한 사랑이야기Definitely, Maybe(2008)> 등의 영화에 출연하여 주로 평범한 미국의 백인 남성을 연상시키는 부드럽고 따뜻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 배우이다. 이 영화에서는 이 배우가 갖고 있는 이러한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하여 알래스카 출신으로 미국으로 건너와 출판사에 일하면서 미모의 여성 상사의 위장결혼이라는 다소 정상에서 벗어난 무리한 요구에 마지못해 따라가는 우유부단한 성격의 앤드루 팩스턴(Andrew Paxton) 역할을 맡았다. 영화 <프로포즈>는 이와 같은 남녀 두 배우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로맨스를 담고 있다.
성능/효과
반면에 미국인 관객들 중, 남성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영화 속 등장인물의 외모, 성격과 대부분의 가치들을 결부시키는 경향이 높아졌는데 특히 등장인물의 외모와 가족에 대한 사랑이라는 가치에 대해서 결부시키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미국인 여성 관객의 경우, 실제로 최근의 결혼 적령기라고 볼 수 있는 만 30-39세의 그룹만이 영화 속 등장인물의 외모, 성격과 가치들을 연관시키는 경향이 낮게 나타났을 뿐, 전반적으로 만 18-29세 그룹의 경우, 등장인물의 외모, 성격과 이성과의 진실한 사랑, 신의를 지킴이라는 가치를, 만 40세 이상 그룹의 경우, 등장인물의 외모, 성격과 대부분의 가치들을 높게 연관시키는 경향이 드러났다.
한편, 한국인의 경우, 남성은 만 40세 이상, 여성은 만 18-29세의 그룹만이 영화 속 등장인물의 외모, 성격과 ‘이성과의 진실한 사랑’이라는 가치를 결부시키는 경향이 어느 정도 드러났을 뿐, 나머지 그룹들은 영화 속 캐릭터의 외모나 성격과 여타의 가치들을 결부시키는 경향이 의미하게 드러나지 않았다. 반면에 미국인 관객들 중, 남성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영화 속 등장인물의 외모, 성격과 대부분의 가치들을 결부시키는 경향이 높아졌는데 특히 등장인물의 외모와 가족에 대한 사랑이라는 가치에 대해서 결부시키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미국인 여성 관객의 경우, 실제로 최근의 결혼 적령기라고 볼 수 있는 만 30-39세의 그룹만이 영화 속 등장인물의 외모, 성격과 가치들을 연관시키는 경향이 낮게 나타났을 뿐, 전반적으로 만 18-29세 그룹의 경우, 등장인물의 외모, 성격과 이성과의 진실한 사랑, 신의를 지킴이라는 가치를, 만 40세 이상 그룹의 경우, 등장인물의 외모, 성격과 대부분의 가치들을 높게 연관시키는 경향이 드러났다.
위의 [표 6]는 이 영화 속의 ‘배우’와 영화 속에 등장하는 주요한 가치들인 ‘이성과의 진실한 사랑’, ‘신의를 지킴’, ‘가족에 대한 사랑’의 항목과의 상관성 결과를 알려주는 표이다. 이 결과를 통해 본다면 한국인과 미국인 관객들이 영화 속 배우와 인물들과 영화 속에 드러나고 있는 어떤 가치들을 결부시키고 있는가 하는 바를 확인할 수 있다. [표 6]의 결과로 볼 때, 한국인 관객 보다는 미국인 관객들이 이 영화에 출연한 배우와 가치들 사이의 높은 상관성을 드러내고 있는 뚜렷한 경향이 드러난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한국 관객과 미국 관객 사이에서나 남성 여성 관객 사이, 연령별 관객 사이에서 영화 스토리 수용이나 감정이입(혹은 공감)에 있어서 뚜렷한 내용적 차이가 나타났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성과이다. 특히 미국 남성 관객의 경우, 여주인공의 고백에 의해 파국이 난 ‘결혼식 장면’이나 공개적인 장소에서 이루어진 ‘프로포즈’ 등에 대한 거부감이 높게 나타났던 것은 미국의 남성 관객이 영화 속의 남성 인물의 입장에 감정이입한 것이 아니고서는 설명하기 어렵다.
물론 만 40세 이상의 그룹의 경우, 신의를 지키는 문제나 가족에 대한 사랑을 드러내는 장면의 연관성이 더 높게 나타났지만, 이성에 대한 사랑과의 연관성 역시 낮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즉 이 영화에서 앤드루가 사무실로 찾아와 프로포즈하는 장면은 기본적으로는 한국과 미국의 여성 관객들에게는 이성과의 사랑의 성취로 이해되었으며, 특히 주로 높은 연령층을 대상으로는 상대방에 대한 신의를 지켰으며, 가족에 대한 사랑을 배신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안도감을 느끼게 하였다는 것이다. 반면에 남성들의 경우에는 젊은 층을 제외하고서는 이 ‘프로포즈’와 여타의 가치를 결부시키는 경향이 잘 드러나지 않았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II장에서 분석된 를 통해 제시된 대표적인 로맨틱 코미디 특징들이 실제로 한국과 미국의 관객들에게 어떠한 반응을 일으켰는가 하는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코딩된 설문조사 결과 데이터의 항목들 중에서 배우(Actor), 인물(Character), 인물의 외모(Good Looking), 인물의 성격(Personality of the Character), 결혼식 장면(Wedding Scene), 프로포즈(Confession, Propose), 이성과의 진실한 사랑(Fall in Love with a different Gender (True Love)), 가족에 대한 사랑(Love in Household), 신의를 지킴(Keeping Promises (Belief and Faith, acting as what he/she promised)), 문제 해결에는 개인의 의지가 중요하다(Problem solving requires a human's free will.), 운명은 극복될 수 있다(Destiny(deprived environment, obstacles) can be overcome.
후속연구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기존 영화의 내러티브와 관객의 수용 양상에 대한 분석에서 감정이입의 연령별, 젠더별, 연령별 차이가 존재하리라는 막연한 믿음을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적인 분석을 통해 해석할 수 있었던 것은 본 논문이 갖고 있는 의의로 생각된다. 이후, 영화의 내러티브와 관객들의 수용 양상에 대한 더욱 효과적인 연구 모델을 정립하는 것을 차후의 과제로 삼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혼식이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엔딩부분에 등장하는 관습으로 확립된 이유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로맨틱 코미디 영화에 있어서 결혼식은 스토리상의 일종의 목표(goal)로 제시되기 마련이다. 이렇게 결혼식이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엔딩부분에 등장하는 관습(convention)으로 확립된 것은 결혼이 이른바 사랑의 완성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인식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최근 영화에서는 그러한 굳어진 관습을 깨고 결혼식을 사랑의 완성이 아닌 또 다른 계기로 삼는 일종의 변주의 경향성이 자주 드러나고 있다.
산드라 블록, 드류 베리모어, 앤 해서웨이, 리즈 위더스푼은 어떤 배우들로 평가되고 있는가?
산드라 블록은 Hersey가 할리우드에서 여성 영화 제작자과 작가들이 늘어나고 있는 징후로 파악했던 4명의 여배우(드류 베리모어, 앤 해서웨이, 리즈 위더스푼) 중 한 명이다[7]. 이들은 처녀/성녀 혹은 팜므파탈의 이분법으로 규정될 수 있었던 과거 로맨틱 필름의 히로인들과는 달리, 새로운 섹슈얼리티의 영역을 개척하였으며, 남성의 성적 욕망에 의해 좌지우지되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의 관계를 찾아나가는 자립적인 여성 주인공 유형을 구축한 여배우들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그들의 이미지는 그들이 찍었던 기존의 영화들을 통해 형성된 것이면서 반복되어 강화되어 왔다.
할리우드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장르적 관습에 관한 연구에서 영화 <프로포즈>가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된 이유는 무엇인가?
본 논문은 2009년 미국에서 만들어진 로맨틱 코미디 영화 <프로포즈>를 대상 영화로 한다. <프로포즈>는 기존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장르적 관습을 계승하면서도 이를 새로운 구도 속에서 변주하고 있는 영화로, 기존의 장르적 전형과 새로운 경향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관객의 국적별, 젠더별, 연령별 스토리 수용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시도로 한국과 미국 관객들을 대상으로 영화의 내용을 중심으로 조직된 설문 조사를 주된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다.
참고문헌 (6)
J. Harvey, Romantic comedy in Hollywood from Lubitsch to Sturges, New York : Da Capo Press, 1998.
S. V. Duncan, Genre screenwriting : How to Write Popular Screenplays That Sell, New York & London : The Continuum International Publishing Group Ltd., pp.167-169, 2008.
K. R. Johnson and B. M. Holmes, "Contradictory messages : A content analysis of Hollywood -produced romantic comedy feature films," Communication Quarterly, Vol.57, pp.358-368, 2009.
V. Hefner, "From love at first sight to soul mate: Romantic ideals in popular films and their association with young people's beliefs about relationship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pp.20-134, 2011.
S. H. Schwartz, "Universals in the content and structure of values theoretical advances and empirical test in 20 countries," in M. Zanna(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Orlando, FL : Academic, Vol.25, pp.1-65, 1992.
E. Hersey, "Love and Microphones: Romantic Comedy Heroines as Public Speakers," Journal of Popular Film and Television, Heldref Publications, Vol.34, No.4, pp.148-15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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