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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영화 <프로포즈>에 나타난 로맨틱 코미디의 장르적 관습과 관객의 반응 -한국, 미국 관객의 영화 수용 양상의 국적별, 젠더별 차이를 중심으로-
The Romantic Comedy Genre Conventions and the Audience's Reaction in American Romantic Comedy Movie -focused on the Difference of Acceptance of Korean and American Audience by Nationality and Gend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3, 2013년, pp.54 - 64  

송민호 (단국대학교 스토리텔링연구센터) ,  염종희 (단국대학교 스토리텔링연구센터) ,  우정권 (단국대학교 스토리텔링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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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할리우드의 최근 로맨틱 코미디 영화인 <프로포즈(2009)>를 대상으로 하여 미국 할리우드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장르적 관습이 관객에게 수용되는 데 있어 관객의 국적이나 젠더가 그 수용 양상의 차이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하는 문제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할리우드 로맨틱 코미디 장르는 대부분 남녀 배우가 드러내는 매력을 중심으로 하여, 이들이 만나고 헤어지는 어느 정도 관습화된 플롯 위에 전개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영화 <프로포즈> 역시 이러한 관습화된 플롯 구조를 한편으로는 따르면서, 한편으로는 변주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 <프로포즈>에 등장하는 '배우'와 '등장인물'이라는 요소와, 할리우드의 일반적인 로맨틱 코미디 플롯에서 '사랑의 완성'으로 제시되는 '결혼식'과 '프로포즈'라는 요소가 한국과 미국이라는 국적과, 남성과 여성이라는 젠더에 따라서 어떤 다른 선호가 나타나는가 하는 바를 관객 반응을 묻는 설문조사와 통계를 통해 살펴보았고, 관객이 지향하는 가치들 사이의 상관성 분석을 통해 드러나는 의미를 해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on Hollywood's latest romantic comedy movie , attempted to identify whether nationality or gender difference of the movie audience is affecting on their acceptance to the genre characteristics of Hollywood's romantic comedy. Most of Hollywood's romantic comedy movies are centered on 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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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미국에서 2009년에 제작된 로맨틱 코미디 영화 를 중심으로 영화의 스토리 수용 양상이 국적별, 젠더별, 연령별로 각각 어떻게 다른 양상으로 드러나고 있는가 하는 바를 밝히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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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혼식이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엔딩부분에 등장하는 관습으로 확립된 이유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로맨틱 코미디 영화에 있어서 결혼식은 스토리상의 일종의 목표(goal)로 제시되기 마련이다. 이렇게 결혼식이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엔딩부분에 등장하는 관습(convention)으로 확립된 것은 결혼이 이른바 사랑의 완성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인식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최근 영화에서는 그러한 굳어진 관습을 깨고 결혼식을 사랑의 완성이 아닌 또 다른 계기로 삼는 일종의 변주의 경향성이 자주 드러나고 있다.
산드라 블록, 드류 베리모어, 앤 해서웨이, 리즈 위더스푼은 어떤 배우들로 평가되고 있는가? 산드라 블록은 Hersey가 할리우드에서 여성 영화 제작자과 작가들이 늘어나고 있는 징후로 파악했던 4명의 여배우(드류 베리모어, 앤 해서웨이, 리즈 위더스푼) 중 한 명이다[7]. 이들은 처녀/성녀 혹은 팜므파탈의 이분법으로 규정될 수 있었던 과거 로맨틱 필름의 히로인들과는 달리, 새로운 섹슈얼리티의 영역을 개척하였으며, 남성의 성적 욕망에 의해 좌지우지되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의 관계를 찾아나가는 자립적인 여성 주인공 유형을 구축한 여배우들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그들의 이미지는 그들이 찍었던 기존의 영화들을 통해 형성된 것이면서 반복되어 강화되어 왔다.
할리우드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장르적 관습에 관한 연구에서 영화 <프로포즈>가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된 이유는 무엇인가? 본 논문은 2009년 미국에서 만들어진 로맨틱 코미디 영화 <프로포즈>를 대상 영화로 한다. <프로포즈>는 기존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장르적 관습을 계승하면서도 이를 새로운 구도 속에서 변주하고 있는 영화로, 기존의 장르적 전형과 새로운 경향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관객의 국적별, 젠더별, 연령별 스토리 수용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시도로 한국과 미국 관객들을 대상으로 영화의 내용을 중심으로 조직된 설문 조사를 주된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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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Harvey, Romantic comedy in Hollywood from Lubitsch to Sturges, New York : Da Capo Press, 1998. 

  2. S. V. Duncan, Genre screenwriting : How to Write Popular Screenplays That Sell, New York & London : The Continuum International Publishing Group Ltd., pp.167-169, 2008. 

  3. K. R. Johnson and B. M. Holmes, "Contradictory messages : A content analysis of Hollywood -produced romantic comedy feature films," Communication Quarterly, Vol.57, pp.358-368, 2009. 

  4. V. Hefner, "From love at first sight to soul mate: Romantic ideals in popular films and their association with young people's beliefs about relationship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pp.20-134, 2011. 

  5. S. H. Schwartz, "Universals in the content and structure of values theoretical advances and empirical test in 20 countries," in M. Zanna(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Orlando, FL : Academic, Vol.25, pp.1-65, 1992. 

  6. E. Hersey, "Love and Microphones: Romantic Comedy Heroines as Public Speakers," Journal of Popular Film and Television, Heldref Publications, Vol.34, No.4, pp.148-15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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