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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스크린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N Screen Service Users' Motivations for Use and Dissatisfying Factor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3, 2013년, pp.99 - 108  

임소혜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 정책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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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N 스크린 이용자들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인을 조사하고 이를 앞으로의 지속적인 이용 의사와 연결시켜 분석하고자 하였다. 온라인 설문 조사(N=558) 결과, N 스크린 이용 동기는 인터페이스의 편의성과 일상생활에서의 유용성에 관한 항목인 '매체활용성', 가족/친구 등과 함께 사회적 이용에 관한 '사회성', 시간과 공간에 구속받지 않는 이용과 이동성에 관한 '휴대성', N 스크린 서비스가 제공하는 콘텐츠의 다양성과 연계 정보 검색 가능성에 관한 '콘텐츠속성', 그리고 '습관성'이라는 다섯 요인이 추출되었다. 다섯 동기 요인 중 콘텐츠 속성 동기를 제외한 나머지 네 가지 동기가 모두 이용 지속 의사에 유의한 예측력을 지니는 변인으로 식별되었다. 한편 N 스크린에 대한 불만족 요인으로는 서비스와 관련된 '고객 서비스 불만족' 요인과 콘텐츠 이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불편함과 관련된 '콘텐츠 이용 불만족'으로 정리될 수 있었으며 콘텐츠 이용 불만족 요인이 고객 서비스 불만족 요인보다 약간 높게 드러났다. N 스크린의 불만족 요인이 이용 지속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고객 서비스 불만족 요인보다는 콘텐츠 이용 불만족 요인이 이용 지속 의사에 부정적 예측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ttempts to identify N-screen users' motivational and dissatisfying factors in relation to their willingness for continued future use of the service.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N=558) to reveal five major factors for N-screen use: Medium usability (interface usability and daily 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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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이용 동기 요인과 불만족 요인이 N 스크린 서비스 이용 지속에 관한 의사의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다섯 동기 요인 중 콘텐츠 속성 동기를 제외한 나머지 네 가지 동기가 모두 이용 지속 의사에 유의한 예측력을 지니는 변인으로 식별되었다.
  • 그러나 오경수[9]의 연구는 N 스크린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지 않았으며 응답자들은 N 스크린에 대한 설명을 읽은 후 설문에 응답하였다는 점에서 타당성의 한계를 지닌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진 N 스크린 이용자에 대한 이론화에 추가적으로 N 스크린 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한 기능별 만족도가 반영된 종합적이면서도 보다 구체화된 이용 동기를 N 스크린의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특히 N스크린은 미디어 이동성 및 시공간적 압축 면에서 유례없는 멀티플랫폼 환경 이라는 점에서 이용 경험의 차원을 고찰할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1].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uses and gratification)의 이론적 틀에 기반하여 스크린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인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이 N 스크린의 지속 적인 이용의사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용과 충족 접근에 따르면 이용자는 미디어를 이용할 때 목적 지향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미디어를 능동적으로 이용하며, 이러한 동기가 실제 이용을 증가시키며 최종적으로 충족도 향상 시킨다고 주장한다[8].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 중 N 스크린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웹사이트에 설문 내역을 구축하여 만든 웹서베이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 앞서 설문 문항의 이해도를 점검하고 측정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해 서울 소재 대학 학부생 10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거쳐 설문 항목을 확정하였다.
  • 연구문제 1은 N스크린 이용자의 이용 동기 요인을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확정된 문항 20개를 대상으로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와 오블리민 회전(oblimin rotation) 방법에 의한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시행하였다.
  • 연구문제 2는 N스크린 이용자의 불만족 동기 요인을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연구 문제 1에 대한 분석과 마찬가지로 불만족을 측정하는 문항 13개를 대상으로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와 오블리민 회전(oblimin rotation) 방법에 의한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시행하였다 3 [14].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지금까지 미흡하게 이루어진 N 스크린 이용자와 관련한 이용동기와 불만족 요인을 조사하고 이를 앞으로의 지속적인 이용 의사와 연결시켜 분석하고자 하였다.
  • 한윤과 이상윤[6]은 N 스크린 서비스 이용이 홈 TV 시청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대표적 N 스크린 서비스의 하나인 티빙(TVing)이 홈 TV 이용을 대체 또는 보완하는지 그 연계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한윤과 이상윤[10]은 N 스크린 서비스로 인해 시청자들의 선택권이 확장되어 시청자 분산이 일어나게 되어 이에 따른 미디어간 대체 현상이 나타난다는 ‘대체 가설’과 N 스크린 서비스를 통해 기존의 영상 콘텐츠 미디어를 보완해주는 ‘보완 가설’ 중 어떠한 현상이 나타나는지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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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 스크린의 장점은 무엇인가? N 스크린은 미디어 소비방식 및 콘텐츠 이용 경험이 더 이상 단일한 단말기 활동에 머무르지 않고 TV, PC,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이종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끊김 없이 (seamless)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일컫는다[1]. N 스크린은 동일한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여러 단말에 제공하게 됨으로 콘텐츠의 창구를 다양화하고 특정 단말이 갖는 단점을 보완한다는 장점을 지닌다 [2]. N 스크린 서비스를 통하여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 범위도 방송과 통신 콘텐츠를 모두 아우르기 때문에 N 스크린 서비스 시장은 최근 몇 년간 방송과 통신사업자 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시장의 경쟁도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N 스크린은 무엇인가? 최근 수년간 스마트미디어의 본격적인 확산과 더불어 N 스크린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다. N 스크린은 미디어 소비방식 및 콘텐츠 이용 경험이 더 이상 단일한 단말기 활동에 머무르지 않고 TV, PC,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이종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끊김 없이 (seamless)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일컫는다[1]. N 스크린은 동일한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여러 단말에 제공하게 됨으로 콘텐츠의 창구를 다양화하고 특정 단말이 갖는 단점을 보완한다는 장점을 지닌다 [2].
N 스크린 서비스가 사업자에게 큰 수익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현재 서비스 제공자는 가입자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는 상태인데, 또 다른 이유로 무엇이 있는가? 다수의 연구들이 내놓은 전망에 따르면 현재의 N 스크린 서비스는 사업자에게큰 수익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자는 가입자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는 N 스크린 환경에서 이용자가 콘텐츠를 자신의 관심과 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반면 플랫폼은 콘텐츠와 이용자간의 접점을 통제하고 네트워크를 창출할 수 있을 만큼의 임계 규모(critical mass)를 확보할 수 있는 능력을 점차 상실 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7]. N 스크린 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현재의 가입자 기반을 유지하고 앞으로 서비스 환경을 개선시켜 시장 규모의 확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N 스크린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경 험을 이해할 필요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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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원태, 김윤화, 최세경, "N 스크린 환경에서 콘텐츠 이용경험과 미래 정책 이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디지털 컨버전스 기반 미래연구 (III) 시리즈 11-0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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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 스크린은 미디어 소비방식 및 콘텐츠 이용 경험이 더 이상 단일한 단말기 활동에 머무르지 않고 TV, PC,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이종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끊김 없이(seamless)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일컫는다[1].

    특히 N스크린은 미디어 이동성 및 시공간적 압축 면에서 유례없는 멀티플랫폼 환경 이라는 점에서 이용 경험의 차원을 고찰할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1].

    N 스크린 서비스는 기존의 콘텐츠 유통 경로를 변화시키고 이용자들의 콘텐츠 이용 행태를 크게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로 주요 방송 통신 관련 기업들의 전략적 서비스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1].

    스마트폰 이용 동기라는 간접적 연관성을 지닌 연구 외에 N 스크린의 이용 동기를 살펴본 연구로는 이원태 외[1]의 연구가 있다.

    이원태 외[1]는 N 스크린 서비스 이용 동기를 크게 ‘커뮤니케이션 또는 관계 추구’, ‘정보/학습 추구’, ‘오락/재미 추구/, ’자기과시 추구/ 그리고 ‘효용성/편의 추구’의 다섯 가지 범주로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하였고, 실제 조사 결과 이용자들은 오락추구, 편의성 추구, 정보추구, 관계 추구, 자기과시의 순으로 이용 동기를 나타냈다.

    동일한 연구에서 이원태 외[1]는 N 스크린 서비스의 기능별 만족도를 살펴보고 있는데 시공간 편의성, 클라우드 기능, 이어보기, 동기화, 멀티태스킹, 여러 사람의 동시 이용, 집단 이용, 사교적 이용 등이 제시되었다.

    N스크린의 이용 동기 측정을 위한 문항들은 문헌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관계로 가장 연관이 높은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들[1][11][12]을 바탕으로 기존 문항을 구성한 후 주변의 N스크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도출하였다.

    현재 N 스크린 산업은 높은 기대치에도 불구하고 실제 소비자와 콘텐츠 공급자의 반응은 그리 긍정적이지 않다 [1].

    이러한 결과는 이원태 외[1]가 N 스크린 이용 경험을 기능적 차원과 콘텐츠 차원으로 구분하고 콘텐츠 차원의 이용 경험은 과거와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 논의한 바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2. 박훈규, 박제준, 김정배, "KT의 N 스크린 사업 현황 및 진화방향", 한국정보처리학회지, 제19권, 제1호, pp.72-7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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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 스크린은 동일한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여러 단말에 제공하게 됨으로 콘텐츠의 창구를 다양화하고 특정 단말이 갖는 단점을 보완한다는 장점을 지닌다 [2].

  3. 김병균, "컨버전스 시대의 N 스크린 방향: 사업유형별 N 스크린 구현 모델", 멀티무선 컨버전스 서비스 포럼,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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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N 스크린 서비스를 둘러싼 논의는 주로 관련 단말기와 서비스 사업자 위주로 수익성에 대한 연구를 위주로 이루어져왔다[3-6].

  4. 김정언,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 활성화 방안-모바일 IP TV 및 3 스크린 전략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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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N 스크린 서비스를 둘러싼 논의는 주로 관련 단말기와 서비스 사업자 위주로 수익성에 대한 연구를 위주로 이루어져왔다[3-6].

  5. 박용석, 박세호, 이경택, "디지털 모바일 방송 기반 N 스크린 콘텐츠 제공", 방송공학회지, 제17권, 제1호, pp.86-9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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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N 스크린 서비스를 둘러싼 논의는 주로 관련 단말기와 서비스 사업자 위주로 수익성에 대한 연구를 위주로 이루어져왔다[3-6].

  6. 정병희, "N 스크린 서비스의 발전 동향", 방송공학회지, 제17권, 제1호, pp.8-1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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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N 스크린 서비스를 둘러싼 논의는 주로 관련 단말기와 서비스 사업자 위주로 수익성에 대한 연구를 위주로 이루어져왔다[3-6].

    한윤과 이상윤[6]은 N 스크린 서비스 이용이 홈 TV 시청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7. 최세경, "N 스크린 시대에 TV 비즈니스의 전망과 대응 전략", 방송문화연구, 제22권, 제2호, pp.7-2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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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N 스크린 환경에서 이용자가 콘텐츠를 자신의 관심과 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반면 플랫폼은 콘텐츠와 이용자간의 접점을 통제하고 네트워크를 창출할 수 있을 만큼의 임계 규모(critical mass)를 확보할 수 있는 능력을 점차 상실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7].

    N 스크린 서비스의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전통 미디어 가치 사슬인 '네트워크-플랫폼-단말기-콘텐츠'의 수직적 결합을 수평구조화 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가치사슬 수평구조화(horizontalization of value-chain)'에 따라 N 스크린은 수용자가 콘텐츠에 끊임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플랫폼과 단말기를 서로 연계, 교차, 그리고 통합시켜 놓은 서비스 이용 환경이라 할 수 있다[7].

    이렇게 N 스크린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통합적인 콘텐츠 이용 환경이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해나갈지를 살펴본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7][10].

    최세경[7]은 N 스크린 환경에서 가장 대표적인 이용 패턴의 변화로 모바일 기기의 N 스크린 이용이 기타 미디어를 통한 콘텐츠 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8. 곽규태, 황준석, 최세경, "스마트폰의 품질 인식이 충성도에 미치는 텽향과 이용 동기의 조절 효과에 대한 고찰",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6호, pp.7-5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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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과 충족 접근에 따르면 이용자는 미디어를 이용할 때 목적 지향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미디어를 능동적으로 이용하며, 이러한 동기가 실제 이용을 증가시키며 최종적으로 충족도 향상 시킨다고 주장한다[8].

  9. 이종근, "스마트 대중화 시대, N 스크린의 진화 방향성", ISSUE & TREND, DIGIECO,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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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 스크린 이용으로 인한 미디어 이용의 가장 큰 변화는 ‘OSMU(one source multi use)’와 ‘ASMD(adaptive source mutli device)'로 요약할 수 있다[9].

    그러나 오경수[9]의 연구는 N 스크린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지 않았으며 응답자들은 N 스크린에 대한 설명을 읽은 후 설문에 응답하였다는 점에서 타당성의 한계를 지닌다.

  10. 한윤, 이상윤, "N 스크린 서비스와 홈TV간 대체 및 보완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국내 대표 N 스크린 서비스인 티빙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145-15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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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N 스크린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통합적인 콘텐츠 이용 환경이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해나갈지를 살펴본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7][10].

    한윤과 이상윤[10]은 N 스크린 서비스로 인해 시청자들의 선택권이 확장되어 시청자 분산이 일어나게 되어 이에 따른 미디어간 대체 현상이 나타난다는 ‘대체 가설’과 N 스크린 서비스를 통해 기존의 영상 콘텐츠 미디어를 보완해주는 ‘보완 가설’ 중 어떠한 현상이 나타나는지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11. 양일영, 이수영, "이용동기에 기반한 스마트폰 초기 이용자 유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1호, pp.109-13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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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말해, 이용자 들은 목적 지향적으로 자신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인지하고 있으며 매체 이용을 통해 이러한 욕구가 충족된다는 보상이 있을 때 그 매체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된다는 것이다[11].

    양일영·이수영[11]은 스마트폰의 이용 동기로 정보획득, 커뮤니케이션 및 사회적 관계, 서비스 통합성, 유행 및 과시, 상시적 정보 활용, 즉시성, 습관성, 이용 편리성이라는 8개의 이용 동기를 추출하였다.

    N스크린의 이용 동기 측정을 위한 문항들은 문헌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관계로 가장 연관이 높은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들[1][11][12]을 바탕으로 기존 문항을 구성한 후 주변의 N스크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도출하였다.

  12. 박인곤, 신동희,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의존도, 수용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0권, 제4호, pp.12-22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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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인곤·신동희[12]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로 빠른 접속성, 오락성/시간때우기, 사회적 지위, 문제해 결성, 촬영/스크린이라는 다섯 가지의 이용 동기를 추출하였다.

    N스크린의 이용 동기 측정을 위한 문항들은 문헌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관계로 가장 연관이 높은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들[1][11][12]을 바탕으로 기존 문항을 구성한 후 주변의 N스크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도출하였다.

  13. 오경수, "N 스크린 서비스 잠재적 수용자의 수용 의도 영향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pp.80-9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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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슷한 맥락에서 오경수[13]는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이용하여 N 스크린 이용자들을 연구하였다.

    오경수[13]의 연구에서는 잠재적 수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기 효능 감과 지각된 상호작용성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그리고 서비스 다양성, 지각된 상호작용성, 지각된 사용용이 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밝혔 다.

    이러한 결과는 N 스크린 서비스의 확산을 위해서는 연결성, 이동성, 통합성이 실현되어야 한다는 기존의 연구 결과 [13]와 동일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14. A. Agresti and B. Finlay, Statistical Methods for Social Sciences, Prentice Hall: NJ,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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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위하여 연구 문제 1에 대한 분석과 마찬가지로 불만족을 측정하는 문항 13개를 대상으로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와 오블리민 회전(oblimin rotation) 방법에 의한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시행하였다 3 [14].

    N스크린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인이 N스크린 이용 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독립변인군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상대적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위계적 다중 회귀분석(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이 시행되었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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