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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원 수 예측을 위한 시계열 회귀모형
Time series regression model for forecasting the number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4 no.2, 2013년, pp.321 - 332  

류수락 (대구대학교 전산통계학과) ,  김종태 (대구대학교 전산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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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속적인 저출산의 여파로 2020년에는 초등학생 수가 올해 대비 17%, 중고교생은 30%가 감소할 것이라는 예측을 가지고 초등학교 교원 수를 예측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교육통계연보의 1970년부터 2010년까지의 초등교육 관련 주요 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시계열 회귀모형과 시계열 그룹별 회귀모형, 지수평활법 모형을 제시하고, 제시된 모형을 이용하여 향후 10년간의 연도별 초등학교 교원 수를 예측하였다. 모형 예측 결과 시계열 그룹별 회귀 모형이 교원 수 시계열을 가장 잘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적합한 모형으로 판명되었다. 3가지 분석방법 모형에 따른 예측값에 대한 장단점과 한계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the continuous low birthrates, the number of the elementary students will decrease by 17% in 2020 compared to 201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orecast the number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until 2020. We used the data in education statistical year books from 1970 to 2010. We u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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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계열분석을 통해 향후 10년간의 초등학교 교원 수와 교원 일인당 학생 수를 예측해보고 어느 시점부터 OECD 국가의 평균 초등학교 교원 일인당 학생 수에 도달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원양성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본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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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적인 저출산의 여파로 인해 2020년에는 초중고교 학생 수는 어떻게 될 것으로 예측되는가? 2011년 6월 15일 천지일보에서는 “지속적인 저출산의 여파로 2020년에는 초등학생 수가 올해 대비 17%, 중고교생은 30% 감소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이영 한양대 교수 등 연구진은 지난 6월 초 ‘2012∼2020년 중장기 교원 수급 전망 세미나’에서 이와 같이 밝혔다.
학급당 학생 수와 초등학교의 교원 1인당 학생 수의 과다는 어떤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가? 이들 중 대부분은 학급당 학생 수가 많은 것에 대해 학생생활지도를 어렵게 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실제로 학급당 학생 수와 교원 1인당 학생 수의 과다는 학교교육과정 운영의 곤란, 학습자의 수준과 능력에 맞는 수업 진행의 어려움에 따른 학습효과의 저하, 학생 생활 지도 곤란, 학생의 심신 발달 저해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또한 저출산의 여파로 인해 초등학교 학생 수가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초등학교 교원 일인당 학생 수는 OECD 국가들의 평균 초등학교 교원 일인당 학생 수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학습활동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학습활동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교육 시설 뿐만 아니라 학생과 교직원 같은 인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그 동안 계속된 교원 증원과 학교, 학급의 새로운 증설로 각급 학교의 교원 1인당 학생 수와 학급당 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되어 왔으나 아직도 선진국의 수준과는 큰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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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im, H. C. (2000). Mid and long term forecasts of the number of graduates of universities of education and the number of newly recruited teachers. The Joumal of Korean Education Administration, 18, 133-149. 

  2. Kim, H. C. (2002). Forecasting of the number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using time-series data analysis:A search for the explanatory variables and the comparison of the results from different forecasting methods. The Joumal of Korean Education, 29, 113-130. 

  3. Kim, J. T. (2000a). The forecasting about the numbers of the third graders in a high-school until 2022 year in Daegu.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6, 933-942. 

  4. Kim, J. T. (2005b). The forecasting for the numbers of a high-school graduate and the number limit of matriculation in Kyungbook.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6, 969-977. 

  5.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70-2010). Education statistical year book, Educational Statistics & Information, Seoul. 

  6. OECD Educational Information Center. (2010). 2010 OECD education index, OECD Report, Seoul. 

  7. Statistics Korea (2010). Population projections,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Daejeon. 

  8. Yoon, Y. H. and Kim, J. T. (2012). Estimations of the student numbers by nonlinear regress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3, 7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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