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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열 분석을 통한 보육교사 수급 전망
Forecasting Demand of Childcare Teachers using Time Series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6, 2016년, pp.123 - 137  

이미화 (육아정책연구소) ,  박진아 (육아정책연구소) ,  강은진 (육아정책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orecast demand of childcare teachers based ion four different scenarios. In order to, the demand for childcare teachers from 2015 to 2024 were forecasted using time series techniques with data on the number of childcare teachers from 2003 to 2014. Results were as f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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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육교직원 인력의 투입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정책 결정에 따라 예상되는 보육교사의 수요를 예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시계열 자료의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연구 결과에서 보육교사와 담임교사의 수만 예측하고 있어 보육의 질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보육인력의 투입에 따른 수요를 정확히 예측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들이 제시한 인력 투입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보육교사의 수급을 예측하여 보육교직원 수급정책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미화, 신나리, 김현철 그리고 김문정(2007)은 현행 교과목 이수만으로 보육교사 자격취득이 가능한 보육교사 자격제도와 배출구조는 장기적으로 보육교사의 공급과잉을 초래할 것이라고 예고하였으며, 이를 위해 보육교사 자격기준 상향조정을 통한 공급규모 축소를 제안하였다. 이외에도 보육교사의 정확한 수요와 공급 정책 마련을 위한 교사 수 예측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고영미와 이상희(2009)는 교사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취학생수, 교육과정의 변화, 교원의 퇴직률, 인구의 변화, 학교체제, 출생률, 학교교육에 투자되는 예산, 타 직종의 상대적 처우 등을 들었으며, 교사의 공급에는 교사 양성 및 자격제도, 선발 및 임용정책, 교육 예산 등이 영향을 미치므로 이러한 부분은 고려해야 한다고 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어린이집 0세의 이용률과 이용 영아 수 예측을 위해서는 장래추계인구 자료에서 0, 1세에 해당하는 연령이 모두 필요하여 장래추계인구 자료의 기준일을 12월 31일로 보정하고 17개 시도별 연령별 어린이집 대상아수를 예측하였다. 7월 1일 기준의 장래추계인구 자료를 12월 31일로 보정하기 위해 월별로 발생하는 인구변동이 같다는 가정으로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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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가 일․가정 양립을 위해서 추진하는 정책들은 무엇이 있는가? 정부는 저출산 극복과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의 공급 확대, 양육비용 지원, 서비스의 질 관리, 맞춤형 보육지원 등의 큰 맥락에서 보육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집의 공급이 꾸준히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부모들의 어린이집 이용 만족도는 낮아, 보육의 질적 수준이 담보되지 못함에서 기인된 것이라 지적되고 있다(유해미, 강은진, 조아라, 2015).
보육의 질적 수준에 가장 크게 관련된 요인은 무엇인가? 그러나 어린이집의 공급이 꾸준히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부모들의 어린이집 이용 만족도는 낮아, 보육의 질적 수준이 담보되지 못함에서 기인된 것이라 지적되고 있다(유해미, 강은진, 조아라, 2015). 보육의 질적 수준은 무엇보다 보육 인력의 질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전문성 있는 보육교사의 확보는 어린이집에서 제공하는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여주며 결과적으로는 수요자인 부모들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정책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보육교사 2급 취득자들의 양성 경로는 어떻게 되는가? 2%에 해당되는 보육교사 2급 취득자들의 양성 경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현재 보육교사 2급 교사는 4년제 2~3년제의 일반대학교, 방송통신대,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보육교사교육원을 통해 양성되며, 일부는 보육교사 3급 자격을 취득한 후 승급교육을 통해 자격을 취득하게 된다. 2014년 기준 78,224명이 이 과정을 통해 보육교사 2급 자격을 갖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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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현철 (2000). 중장기 초등교원 수급예측(I): 교원수 예측. 교육행정연구, 18(2), 9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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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현철 (2002). 시계열분석에 의한 초등교원의 수요 예측: 설명변수의 탐색과 분석방법간 예측결과의 비교. 한국교육, 29(2), 113-130. 

  4. 김현철 (2009). 보육과 유아교육 수요규모 예측과 시사점. 교육문제연구, 35, 117-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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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서영숙, 박진옥, 서혜전 (2014). 보육교직원.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4), 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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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이미화, 강은진, 박진아, 윤재석, 조아라, 신혜원 등 (2015). 보육교직원 자격체계개편 연구(발간등록번호 11-1352000-001540-01). 서울: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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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이미화, 김은설, 양미선, 오유정 (2012). 보육 중장기 수급 추계 및 양성체계 개편 방안 연구(발간등록번호 11-1352000-000823-01). 서울: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15. 이소희 (1996). 보육교사 수요체계와 공급체계의 적정성 검토 및 개선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 3,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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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유해미, 강은진, 조아라 (2015). 2015 보육정책 성과와 과제(연구보고 2015-21).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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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최윤경, 민정원, 이세원 (2013). 미래 육아지원정책 수요 전망 연구(연구보고 2013-16).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20. 표갑수, 허선 (1999). 보육시설 및 인력의 수급에 대한 평가. 한국영유아보육학, 17, 1-26. 

  21. 통계청 (2014. 12. 11). 장래인구추계 시도편: 2013-2040. 보도자료.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2/1/index.board?bmoderead&bSeq&aSeq332518&pageNo8&rowNum10&navCount10&currPg&sTargettitle&sTxt에서 2016년 4월 15일 인출 

  22. William, J. H., & Tabitha, M. B. (2016). Projections of Education Statistics to 2024. Retrieved April 15, 2016 from https://nces.ed.gov/pubsearch/pubsinfo.asp?pubid2016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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