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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영만의 작품에서 나타난 효과태의 상징어적 특징과 활용
A Symbolic Characteristic of Mimetic Words in Published Cartoon: Focusing on Works of Heo, Young Ma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0, 2013년, pp.169 - 199  

오율석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  윤기헌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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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에서의 다양한 연출은 웹툰의 대중화와 함께 세로 스크롤 연출이 기존의 출판만화의 페이지 연출과 대립하는 양상을 보이며 새로운 장르를 구축해냈다. 많은 출판만화의 연구가 페이지를 위시한 컷 연출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웹툰에는 페이지의 개념이 없다. 대중 지향의 만화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구심점이 지면에서 컴퓨터 모니터로 옮겨가며 매체의 특성 또한 달라졌으며, 매체는 점점 다원화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유행으로 인한 모바일의 강세, 공교육에서의 태블릿 PC의 보급화 전망과 같이, 만화는 급변하는 매체환경에 속해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만화의 변하지 않는 중요한 정체성중의 하나를 꼽자면 그림과 텍스트의 조합이 만들어 내는 연출이다. 이 논문에서는 허영만의 작품을 중심으로 만화 의태어인 효과태가 가진 상징어적인 특성과 효용가치를 분석하였다. 효과태는 단지 소리뿐만이 아니라 모양, 느낌, 상태 등을 전달하며 문학적 상상구조를 발동시킴으로써 함축적 특성을 가진다. 현대국어의 장점인 다양한 언어 표현과 자모체계는 미세한 어감과 정서의 차이점을 느끼게 해주며 직접 경험과 간접 경험을 통한 기억을 떠올려서 뉘앙스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서 허영만의 대표작들은 상업성과 작가성을 동시에 지니고 오랜 세월동안 대중과의 소통을 해왔으며 한국적인 만화의 소양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허영만의 만화에 나타난 효과태의 특징은 만화의 표현과 전달에 있어서 일반적인 기대 이상으로 효과태가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피수용자인 독자는 그림과 글 사이에서 적극적으로 지적인 추리를 하면서 그 과정 자체를 즐기며, 그러한 과정에 대사 텍스트 이상으로 상상력을 자극하는 장치가 효과태이며, 효과태는 상징적 구조를 장점으로 하는 독자의 능동적 참여 장치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various directions of cartoon, vertical stroll direction is opposite to the page direction of existing published cartoon with the popularity of webtoon and established new genre. Lots of studies on published cartoon focus on the cut direction by page, but webtoon doesn't have any concept of pag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출판만화의 주요특성인 페이지 연출이 웹툰에서 기대하기 어려운 이유는? 현재, 한국의 만화는 웹툰이 강세를 보이며 그 중심은 네이버, 다음 양대 포탈에 있으며 웹툰의 역사는 깊지 않아서 연구의 양과 질이 부족한 형편이다. 웹툰은‘스크롤만화’라고 칭해지며, 양면 페이지 펼침 형식으로 서비스 하는 작품은 그 수 또한 적다. 따라서 출판만화의 주요특성인 페이지 연출을 웹툰에서는 기대하기 힘들다.
한국의 만화에서 강세를 보이는 것은? 세계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페이지 형식의 작품과 출판만화는 한국에서는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한국의 만화는 웹툰이 강세를 보이며 그 중심은 네이버, 다음 양대 포탈에 있으며 웹툰의 역사는 깊지 않아서 연구의 양과 질이 부족한 형편이다. 웹툰은‘스크롤만화’라고 칭해지며, 양면 페이지 펼침 형식으로 서비스 하는 작품은 그 수 또한 적다.
허영만의 작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연구 대상인 허영만의 작품들은 철저한 취재와 만화적 고찰에 의한 공감을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사회적인 메시지와 그에 따른 인물의 반영에 있어서 디테일한 묘사를 보여준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서 상업성과 작가성을 동시에 지니고 오랜 세월동안 대중과의 소통을 해온 허영만의 작품들은 한국적인 만화의 소양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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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박무직, 박무직의 만화공작소, 중급편, 바다출판사, 2002 

  2. 스콧 맥클라우드, 김낙호 역, 만화의 창작, 비즈앤비즈, 2008 

  3. 안수철, 만화연출, 나도 할 수 있다., 노마드북스, 2008 

  4. 오시로 요시타케, 김이랑 역, 만화의 문화기호론, 눈빛, 1996, p. 30-31. 

  5. 신중진, "현대국어 의성의태어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논문(1998. 2). 

  6. 왕우남, "한.중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상징어의 대비 연구", 충남대학교 국어국문학 석사학위논문(2012. 2). 

  7. 정혜윤, "출판만화에 나타나는 '글자'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만화영상학과 석사학위논문(2006. 2). 

  8. 한경진, "한국어 교육을 위한 상징어 분석 :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된 상징어를 대상으로",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0. 2). 

  9. 한영아, "국어 상징어의 통시적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1. 8). 

  10. 이재헌.홍기우, 야뇌 백동수 1권, 대원CI, 2006. 

  11. 허영만, 각시탈, 거북이북스, 2011. 

  12. 허영만, 식객, 김영사, 2003. 

  13. 허영만.김세영, 오!한강, 팀매니아, 1995. 

  14. 허영만.김세영, 타짜, 4권, 랜덤하우스코리아, 2006. 

  15. 허영만.박하, 비트, 대원문화출판사, 2001. 

  16. 네온비, , 다음 만화속세상. http://cartoon.media.daum.net/webtoon/view/afterwedding, 2012.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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