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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 전공생이 수퍼비전에서 경험하는 성장에 대한 연구
Korean Music Therapy Students' Growth in Supervision: A Modified Grounded Theory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0 no.2, 2013년, pp.35 - 54  

윤주리 (가온음악치료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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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음악치료 전공생들이 수퍼비전에서 경험하는 성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3개 대학의 음악치료전공 대학원생 중 수퍼비전을 3학기 이상 이수한 9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변형된(modified) 근거이론 방식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수퍼비전 경험에서 음악치료 전공생은 개인으로서의 성장과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획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성장의 요소로써, 자기방어, 자기애적 상처, 자기회피 및 불안 등은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로 나타났으며, 개인의 삶, 음악적 자아, 자신의 욕구와 개인 내적 문제를 탐색하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성장의 지지/매개요인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자신을 수용하고, 자기 인식의 변화가 나타남을 통해 수퍼바이지는 개인으로서 성장을 하였다. 전문성의 성장 요소로써, 타인의식, 신뢰의 어려움, 수행불안 및 정체성의 혼란은 전문적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반면, 수퍼바이저 및 동료에 대한 신뢰와 동맹을 형성하며 관계 및 태도의 변화를 경험하였다. 이는 동기강화로 이어지며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로 발전하고자 노력하고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났다. 그 결과로 수퍼바이지는 음악치료의 전문성을 형성, 음악의 치료적 힘을 인식하고, 정체성을 확립하며 전문가로 성장해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Korean music therapy students experience growth under clinical supervision. The investigator conducted in-depth qualitative interviews with 9 students from 3 different universities in Seoul who had at least three semesters of clinical supervision. Data w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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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퍼비전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음악치료 분야에서도 수퍼비전 연구가 수행되기 시작하였으나, 다른 영역에 비하면 그 수가 매우 적은 실정이다(김동민, 2009). 국내의 음악치료 수퍼비전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음악치료 실습교육에서의 수퍼비전 만족도 조사(박혜미, 2011), 수퍼비전의 형태에 따른 만족도 조사(곽은미, 장빛나, 유가을, 2012), 수퍼비전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특성 요인들간의 관계를 규명(김동민, 2012)하고, 수퍼바이지가 경험하는 정서적 변인들을 밝힘으로써(김동민, 2009) 수퍼비전의 질적 향상과 효과상승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연구 참여자들은 점차 성장해 나가면서 음악을 다루고 표현하고자 할 때, 세션 비디오를 공개하고 피드백을 받을 때에 타인을 민감하게 의식하거나 평가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기 보다는 보다 자유롭게 자신을 개방하여 참여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자신의 음악적 자원과 개성을 더 자유 롭게 임상현장에 적용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며,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피드백이 부적절하다고 느끼거나, 의문이 드는 부분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거나 질문을 함으로써 수퍼비전에서 경험하는 학습, 관계, 유연한 사고와 태도에 적극적인 변화가 일어 남을 경험하였다.
  • 넷째, 수퍼바이지들은 점차 발전해 나가고자 하는 동기수준이 높아지면서, 타인을 의식하거나 평가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기 보다는 자유롭게 자신을 개방하여 참여하고자 하였다. 이렇게 자신에 대해 성찰하고 자신의 선택과 판단, 의지를 키워나가는 것은 전문가로서의 성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이후 음악치료사라는 전문가로서의 자신을 신뢰하고, 음악의 치료적 힘을 신뢰하는데에 중요한 기반이 된다.
  • 또한 보다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피드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수용하려는 인식의 전환을 나타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참여자들이 수퍼바이저를 통해 수용, 격려, 지지를 경험하는 과정이 이후 성숙한 치료사가 되기 위해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로 변화하는 매개요인으로 작용하고, 나아가 내담자를 보다 깊이 이해하는 기반으로 인식함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는 수퍼비전을 통한 음악치료 전공생의 성장 경험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참여자는 현재 음악치료 석사학위 과정에 재학 중이고, 수퍼비전을 받은 경험이 3학기 이상인 자로 대상자를 제한함으로써 참여자의 충분한 경험의 정도와 시간의 흐름에 따른 경험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론적 표본추출 과정에서 참여자의 소속 학교, 수퍼비전 경험학기의 수 등을 고려하여 9명의 참여자가 선정되었다.
  • 전이가능성의 확인을 위해 참여하지 않은 음악치료 석사과정의 전공생 3명에게 본 연구의 결과물을 보여주고 자신의 경험에 비추었을 때 그들에게 적용 가능한 결과인지 검증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분석과정에서 3인의 박사과정생과 1인의 음악치료학과의 교수에게 연구과정 전반과 연구 결과에 대해 자문을 구했다. 마지막으로 연구과정과 결과에서 편견을 배제하는 노력을 위해 연구자는 어떤 이론적 지향 없이 근거이론 방법론의 연구절차 및 분석과정에 충실하여 음악치료 전공생의 수퍼비전을 통해 경험하는 성장의 현상을 사실대로 나타내고자 하였다.
  • 또한 본 연구의 분석과정에서 3인의 박사과정생과 1인의 음악치료학과의 교수에게 연구과정 전반과 연구 결과에 대해 자문을 구했다. 마지막으로 연구과정과 결과에서 편견을 배제하는 노력을 위해 연구자는 어떤 이론적 지향 없이 근거이론 방법론의 연구절차 및 분석과정에 충실하여 음악치료 전공생의 수퍼비전을 통해 경험하는 성장의 현상을 사실대로 나타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수퍼비전을 통한 음악치료 전공생의 성장 경험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참여자는 현재 음악치료 석사학위 과정에 재학 중이고, 수퍼비전을 받은 경험이 3학기 이상인 자로 대상자를 제한함으로써 참여자의 충분한 경험의 정도와 시간의 흐름에 따른 경험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음악치료 전공생들이 수퍼비전 상황에서의 경험을 종합적으로 탐색하며, 일련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성장의 요소와 속성을 밝히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실제 수퍼비전 경험의 실체와 의미를 수퍼바이지의 관점에서 탐구하고 경험의 요소들을 의미단위로 분석하기에 적당한 근거이론 방식을 채택하였다.
  • 본 연구는 음악치료 전공생이 전문가가 되기 위한 필수 과정인 수퍼비전에서 경험하는 성장의 요소와 속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자들은 수퍼비전에서 개인으로서의 성장과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음악치료 전공생이 전문가로 발달해 가는 경험과정을 탐색하는 질적 연구로써 참여자의 성장경험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본 연구는 국내의 음악치료 수퍼비전 연구가 부족한 현실에서 수퍼비전 경험을 수퍼바이지의 관점에서 조명하며, 음악치료 수퍼비전의 특성과 그 중요성을 제기하였고, 향후 수퍼바이저 훈련내용과 역할에 대한 논의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무엇보다 수퍼바이지가 그들의 관점에서 음악치료 실습 교육과정에서 어떠한 요소들을 통해 성장을 경험하게 되는가를 잘 나타내 주고 있다. 이러한 본 연구 내용에 대한 논의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연구 참여자들은 점차 성장해 나가면서 음악을 다루고 표현하고자 할 때, 세션 비디오를 공개하고 피드백을 받을 때에 타인을 민감하게 의식하거나 평가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기 보다는 보다 자유롭게 자신을 개방하여 참여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자신의 음악적 자원과 개성을 더 자유 롭게 임상현장에 적용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며,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 연구 방법은 실제 수퍼비전 경험의 실체와 의미를 수퍼바이지의 관점에서 탐구하고 경험의 요소들을 의미단위로 분석하기에 적당한 근거이론 방식을 채택하였다. 음악치료 전공생의 최소 3학기 이상 이수하는 수퍼비전 경험 속에 나타난 성장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음악치료 교육과정의 수퍼비전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하고 성장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이와 같이 음악치료 전공생이 수퍼비전을 통해 경험하는 성장의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내적 이슈를 다루어 가며,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는 부분이다.
  • 연구 참여자들은 점차 성장해 나가면서 음악을 다루고 표현하고자 할 때, 세션 비디오를 공개하고 피드백을 받을 때에 타인을 민감하게 의식하거나 평가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기 보다는 보다 자유롭게 자신을 개방하여 참여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자신의 음악적 자원과 개성을 더 자유 롭게 임상현장에 적용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며,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피드백이 부적절하다고 느끼거나, 의문이 드는 부분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거나 질문을 함으로써 수퍼비전에서 경험하는 학습, 관계, 유연한 사고와 태도에 적극적인 변화가 일어 남을 경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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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퍼비전에 관한 연구가 다층적이며 종합적이어야 하는 이유는? 수퍼비전은 교육적, 치료적, 평가적인 관계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관계이고(Forinash, 2001), 목적과 방법에 따라 수퍼비전의 내용이 다양하게 구성되므로(Forinash, 2001), 수퍼비전에 관한 연구는 다층적이며 종합적이어야 한다(강지연, 유성경, 2006; 김동민, 2012). 그러나 현재까지 수퍼비전의 과정과 수퍼바이지의 경험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연구는 매우 미비하다.
수퍼비전이란? 수퍼비전은 음악치료 전공생의 학문적 발전과 임상기술 및 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음악치료 교육과정의 필수 항목이며, 전문성 확보의 핵심 역할(McClain, 2001)을 한다. 미국을 비롯한 국외에서는 이미 수퍼비전의 학문적.
음악치료 전공생들이 수퍼비전에서 경험하는 성장을 살펴본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국내 3개 대학의 음악치료전공 대학원생 중 수퍼비전을 3학기 이상 이수한 9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변형된(modified) 근거이론 방식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수퍼비전 경험에서 음악치료 전공생은 개인으로서의 성장과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획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성장의 요소로써, 자기방어, 자기애적 상처, 자기회피 및 불안 등은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로 나타났으며, 개인의 삶, 음악적 자아, 자신의 욕구와 개인 내적 문제를 탐색하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성장의 지지/매개요인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자신을 수용하고, 자기 인식의 변화가 나타남을 통해 수퍼바이지는 개인으로서 성장을 하였다. 전문성의 성장 요소로써, 타인의식, 신뢰의 어려움, 수행불안 및 정체성의 혼란은 전문적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반면, 수퍼바이저 및 동료에 대한 신뢰와 동맹을 형성하며 관계 및 태도의 변화를 경험하였다. 이는 동기강화로 이어지며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로 발전하고자 노력하고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났다. 그 결과로 수퍼바이지는 음악치료의 전문성을 형성, 음악의 치료적 힘을 인식하고, 정체성을 확립하며 전문가로 성장해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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