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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0 no.1, 2013년, pp.25 - 4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ain experiences of non-music majors to changing their majors into music therapy and to provide the preliminary study for deriving a grounded theory. For that, in-depth interviews were performed targeting 5 students who did not major in music in their undergradua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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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성을 갖춘 음악치료사를 배출하기 위해 국내 대학에서 어떻게 하고 있는가? | 전문성을 갖춘 음악치료사를 배출하기 위해 국내에서는 여러 대학에서 대학원 과정에 음악치료학전공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클라이언트의 필요를 다루는 지식과 기술의 이론적ㆍ임상적 적용을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과정이 편성되어 있지만, 음악치료사가 한 전문인으로서 활동하는 데 요구되는 교육과 훈련은 광범위하며, 또한 단기간에 즉각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기술이 아닌 경우가 많다(박민경, 2010). | |
비음악 전공자들의 음악치료 진로선택과정 경험을 살펴보고자 대학원생 중 학부에서 음악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하여 근거이론 도출을 위한 예비연구를 수행 한 결과는? | 이를 위해 서울지역에 소재한 대학의 음악치료전공 대학원생 중 학부에서 음악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하여 근거이론 도출을 위한 예비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비음악 전공자들의 음악치료 진로선택과정은 삶의 구체적 목표 설정에 대한 지속적인 동기와 취업이나 진학과 같은 현실적인 자극을 받아 사회인으로서의 역할 결정에 대한 갈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유발되었다. 이는 자신을 둘러싼 현실적인 상황과 음악치료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을 야기하였고, 개인적 특성과 외부적 요인 그리고 음악적 배경이 상호작용 하였다. 그 경험은 자신의 본능과 잠재성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음악아(Music Child)'와의 관계 재설정을 통한 '자기(self)' 통합과 성장의 추구로 이어졌다. 또한 관계 속에서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자 하는 욕구가 진로선택 과정에서 자신의 포부를 구체화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는 비음악 전공자들이 음악치료학으로 진로를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음악치료에 입문한 비음악 전공자들에 대한 실제적 정보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어떤 생각을 해야하는가? | 진로를 선택하는 일은 개인의 흥미와 적성 및 가정적 혹은 사회적 배경 뿐 만 아니라, 해당 학과에 대한 전문직으로서의 잠재성이나 그에 수반하는 사회적 성공 여부와도 관련하여 생각해야 한다(Callanan & Greenhaus, 1992). 심리학이나 교육학에서는 개인과 환경이 복잡하게 얽혀진 의사결정과정인 진로선택에 있어서 선택 동기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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