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학교 음악교과의 운영과 음악치료적 접근에 대한 교사인식
Music Teachers' Perceptions of the Music Therapy Curriculum in Special Education Schools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6 no.1, 2019년, pp.89 - 117  

구신실 (부산대학교 따뜻한교육공동체연구센터) ,  황순영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특수학교 음악교사의 음악수업 경험을 통해 음악교과의 운영과 음악치료적인 접근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7명의 특수학교 음악교사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심층면접 결과로 4개의 대주제와 14개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대주제에 대한 하위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음악교과 수업의 목표와 형태-장애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는 수업, 악기 한 가지 연주하기와 노래 한곡 부를 수 있기, 웃을 수 있는 즐거운 음악시간, 공감과 미적 성취감, 2) 음악교과 수업운영의 어려움-생활연령에 맞지 않는 음악교과서, 중도 중복장애 학생들의 고요함, 물리적 심리적 시간의 부족, 음악교사로서의 자기평가, 3) 음악교과수업의 치료적 접근경험-음악치료를 통해 나타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기대, 변화를 발견하는 기쁨, 함께하는 우리, 4) 음악교과 수업의 치료적 접근에 대한 방해요소와 지원요구-안전위주의 방어적 수업, 치료적 접근을 위한 전문지식의 부족, 관리자와 학교환경의 문제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현장에서 음악교과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음악치료적 접근의 제한점과 실천적 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를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and better understand special education music teachers' perceptions of their music curriculum.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a focus group interview with seven special education music teachers. During the interview, four major themes and 14 sub-themes were i...

주제어

표/그림 (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교육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음악교육은 음악과 교육이 연관되어 일어나는 모든 교육활동으로 음악을 가르치는 모든 행위라고 할 수 있다.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경우 이렇게 다양한 활동들이 통합되어 이루어진 수업 안에서 흥미 있는 활동을 통해 음악을 표현하고, 감상하고, 느끼면서, 소외되지 않고 참여할 수 있어야 하며, 음악교육을 통해 음악적 능력이나 적성에 상관없이 발달영역별 기능, 감각, 정서적인 자극을 얻고, 음악활동을 통해 심미적인 체험을 하고 즐거움, 정서적인 안정감, 사회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Kim, 2001).
특수학교 음악교사들의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은? 특수학교 음악교사들은 음악교과 수업을 담당하는 학생들의 장애유형과 특성에 따라 합주, 악기연주, 가창, 음악감상 등을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었으며, 학생수준에 맞춘 수업방업을 고민하고 시도하고 있었다. 이는 특수교사들이 장애특성에 따라 음악교육의 목표와 지원이 다를수 있으며,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음악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 음악을 이해하고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다면 그 사람의 삶은 더욱 풍요로워지고 행복해질 것이며, 과학의 발달로 인간관계가 각박해지고, 개인주의가 팽배해진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음악은 삶의 윤활유이며 활력소가 된다(Lee & Park, 2004). 예술로서의 음악을 이해하는 것은 학생의 음악적 수준에 상관없이 경험이 가능하며, 음악활동은 경험과 참여를 중시하고, 놀이와 대화, 노래, 신체 표현, 악기연주 등이 통합되어 이루어져야 한다(Kim, 2002; Rim, Hyun, Cho, Kim, & Rhee,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Asmussen, K. J., & Creswell, J. W. (1995). Campus response to a student gunman.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66(5), 575-591. 

  2. Bae, J. H. (2013). Development of music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secondary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based on music therapy approach.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0(1), 47-66. 

  3. Cassity, M. D., & Cassity, J. E. (1994). Psychiatric music therapy assessment and treatment in clinical training facilities with adults, adolescents, and children. Journal of Music Therapy, 31(1), 2-30. 

  4. Cho, J. E. (2009). A study of the effects of a music therapy program on the social interactions of autistic children.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8, 135-152. 

  5. Cho, K. J., Kim, D. K., & Kim, M. S. (2011). An perspective study on the conditions of good teaching: Based on the 5Good requisite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4(4), 325-350. 

  6. Choi, J. H. (2009). A study on the music education for mentally retarded student. The Journal of Total Arts and Music, 3(1), 109-125. 

  7. Choi, Y. M., & Kang, Y. S. (2016). A study on the music teaching experience of music teacher in special schools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8(4), 67-87. 

  8. Chong, H. J. (2015). Music therapy: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2nd ed.).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9. Chung, J. W. (2016). A qualitative inquiry on formation of professional knowledge for music teaching as practical knowledge. Research in Music Pedagogy, 17(2), 211-242. 

  10. Clandinin, D. J. (2015). Engaging in narrative inquiry (J. S. Yeom, H. Kang, S. W. Park, D. Cho, & I. Cho, Trans.). Paju: Kyoyookbook. (Original work published 2013) 

  11. Hong, H. M. R., Kwon, J. S., Jang, H. K., Lee, M. Y., & Woo, A. Y. (2008). Qualitative research in social work. Seoul: Hakjisa. 

  12. Hwang, S. Y., Lee, N. R., & Lee, H. H. (2015). Improvement suggestions on the music curriculum operation for the establishing warm special school ecosystems: Based on the middle school for the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7(2), 137-163. 

  13. Hyun, E. K. (1999). A research about music education realities and music responsibility teachers teaching profession satisfaction level in special school for mental retardation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san. 

  14. Jang, K. B. (2019). A plea for school music education to perform happiness centered music education practice: Emphasis on concept, model, instructional guideline.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38, 67-85. 

  15. Jin, Y. G., & Kwon, J. S. (2006). The effect of musical expressive activities program on the maladjusted behavior for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The Journal of Developmental Disabilities, 10(2), 43-58. 

  16. Jung, H. Y. (2003). The effects of music therapy activities on autism children's social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ungji University, Seoul. 

  17. Kang, S. M. (2004). A case study of music therapy with song for the improvement of mentally disable children’s communications.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1), 33-46. 

  18. Kim, H. Y. (2012). Influence of classical music on emotion behavior of children receiving special education: Study o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University, Jeonju. 

  19. Kim, J. R. (2006). Special educators and music therapists’ recognition of music therapy in special education clas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3(1), 1-11. 

  20. Kim, K. I. (1999). A study as a part of rhythm guidance with effective methods for teaching music to developmental children. The Journal of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1(1), 85-110. 

  21. Kim, K. I. (2001). A study on the effects of musical activities on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Communication Disorders, 24(2), 17-36. 

  22. Kim, Y. C. (2016). Qualitative method approaches I: Bricoleur (3rd ed.). Paju: Academypress. 

  23. Kim, Y. H. (2002). Contemporary trends in music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 19, 391-419. 

  24. Kim, Y. J., & Jung, K. J. (2006). The influence of singing activities on the linguistic development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2(2), 27-52. 

  25. Lee, J. S. (2007). The effect of samulnori on stereotyped and self-injurious behaviors of students with autistic disord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26. Lee, J. S. (2018). Experience and meaning of teaching dilemmas of music teachers in special school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27. Lee, J. S., & Jeon, B. U. (2015). Analysis on the status of performance level of activity and comprehension part of music subject in 2011 special educational basic curriculum.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7(2), 109-135. 

  28. Lee, N. R. (2013). Conditions of music curriculum in special schools for the mentally retarded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29. Lee, S. J. (2003). A study on music therapy, as part of related services, from the perspective of a special education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30. Lee, S. K. (2011). The study of music therapy having improvement ego-identity of special classes teenagers: Based on learning and intellectual disabil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sei University, Gunpo. 

  31. Lee, S. S., & Park, H. S. (2004). An investigation of music education curricula in kindergarten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al, 13(1), 181-194. 

  32. Mercer, C. D., & Mercer, A. R. (2005). Teaching students with learning problems (7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33. Min, K. H. (2015). Receptive value of the teaching methods on music of C. Orff in speci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rts Therapy and Education, 1(1), 15-32. 

  34. Morgenstern, A. M. (1982). Group therapy: A timely strategy for music therapists. Music Therapy Perspectives, 1(1), 16-20. 

  35. Nordoff, P., & Robbins, C. (2011). Music therapy in special education (3rd ed.) (S. Y. Park, Trans.). Paju: Kyoyookbook. (Original work published 2006) 

  36. Ockelford, A., Welch, G., & Zimmermann, S. (2002). Focus of practice: Music education for pupils with severe or profound and multiple difficulties: Current provision and future need. British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9(4), 178-182. 

  37. Padgett, D. K. (1998). Qualitative methods in social work research: Challenges and reward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Inc. 

  38. Padgett, D. K. (2016). Qualitative methods in social work research. New York: SAGE Publications. 

  39. Park, E. J. (2013). Intellectual disability special education school musical lecture teaching method guideline development aiming first and second gra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40. Park, H. H. (2014). The effect of music listening program with body movement activity to the change of music ability for the autistic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41. Park, K. S. (2009). A case study of the song writing for the peer relationship of the intellectual disability child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42. Pugach, M. C., & Johnson, L. J. (1990). Meeting diverse needs through professional peer collaboration. In W. Stainback & S. Stainback (Eds.), Support networks for inclusive schooling: Interdependent integrated education (pp.123-137), Baltimore, MD: Paul H. Brookes. 

  43. Rim, M. K., Hyun, K. S., Cho, S. E., Kim, Y. H., & Rhee, E. (2010). Music teaching method: Dalcroze, Kodaly, Orff, Gordon comprehensive musicianship. Seoul: Hakjisa. 

  44. Seo, K. H. (2004). The perspectives and conceptions about good instructional practice: An interview study of teachers and student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2(4), 165-187. 

  45. Seo, K. H., & Yoo, S. Y. (2004). The good instructional practice from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perspectiv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2(4), 285-315. 

  46. Seo, S. D. (2008). The influences of the special education teacher's empathic understanding levels on their teacher efficacy and job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47. Sung, H. Y., Ryu, S. H., & Park, G. Y. (2014). An empirical study on moral development of special children through music therapy. Comtemporary Educational Research, 26, 167-192.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