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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에 대한 학생의 흥미 분석
An Analysis of Students' Interest in High School 'Science' in View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1, 2013년, pp.17 - 29  

김홍정 (대구대학교) ,  이진우 (대구대학교) ,  임성민 (대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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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은 민주주의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우주 탄생에서 생명의 출현에 이르기까지 과학자들의 탐구과정을 탐색하고 첨단 과학기술이 현대 사회에 어떻게 적용되고 영향을 주는지를 탐구함으로서, 과학적 탐구방법과 과정을 이해하고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한편, 흥미는 학습 성취도와 진로에도 영향을 주는 심리적 구인으로서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흥미를 선행연구에 따라 다차원적 속성을 지닌 흥미로 규정하여 흥미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2011년에 고등학교 '과학'을 이수한 10개교 고등학생 997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조사하였다. 응답자료를 바탕으로 요인 분석 결과, 고등학교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는 동기 차원, 활동 차원, 주제 차원 등을 지닌 다차원적 속성으로 나뉘어지며 각 차원별로 여러 개의 하위 차원으로 구성됨을 통계적으로 확인하였다. 응답 학생들의 고등학교 과학에 대한 일반적인 흥미는 중간 점수보다 약간 높게 나왔으며, 차원별로 보면 동기, 활동, 주제 순으로 흥미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의 성별과 진로 희망 계열에 따라서 일부 하위 차원과 범주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흥미 분포의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과학'을 지도함에 있어서 학생들이 보이는 흥미의 차원별 분포 및 개인변인에 따른 차이를 고려해야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 school 'science' i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in Korea was developed for the purpose of enhancing students' scientific literacy needed for citizenship in a democratic society. For this analysis, 'science' includes a variety of scientific topics from the origin of the universe to the birth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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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은 민주주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우주 탄생에서 생명의 출현에 이르기까지 과학자들의 탐구과정을 탐색하고 첨단 과학기술이 현대 사회에 어떻게 적용되고 영향을 주는지를 탐구함으로서, 과학적 탐구방법과 과정을 이해하고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한편, 흥미는 학습 성취도와 진로에도 영향을 주는 심리적 구인으로서 중요하다.
  •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2011학년도부터 적용된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을 이수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조사하고 분석함으로써, 신설된 고등학교 ‘과학’ 과목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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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 개정 고등학교‘과학’에 대한 연구는 무엇에 집중되어 있는가? 지금까지 2009 개정 고등학교‘과학’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과학 교육과정의 내용과 그에 대한 인식, 개정된 고등학교‘과학’과목에 대한 학습 자료 개발, 개정된 과학 교과서에 대한 연구에 집중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분석으로는 과학, 물리Ⅰ, 물리Ⅱ를 중심으로 2009 개정, 2007 개정, 7차 과학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좌혜정, 2010), 과학, 생명 과학Ⅰ, 생명 과학Ⅱ를 중심으로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 비교 분석(이수현, 2011),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과학’의 첨단과학기술 내용 분석(장지영 등, 2010), 생명 과학 관련 학습 내용의 융합 요소와 STEAM 요소 분석 및 생명 과학Ⅰ, 생명 과학Ⅱ와의 연계성 확인(김남희 등, 2012), 지속가능발전 교육 내용 분석 및 비교(오윤정 등, 2011), 에너지와 환경 단원의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분석(김은정, 2011),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과학’의 내용 타당도 분석(정소라, 2011),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과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이은숙, 2012),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과학’에 대한 물리전공 교사와 타전공 과학교사의 인식 비교(김진영 등, 2012), 2009 개정 고등학교‘과학’과 교육과정의 광학을 중심으로 한 물리 내용체계 변화에 대한 교사의 이해 수준 분석(박성만, 이봉우, 2012)이 있었다.
2009 개정 고등학교‘과학’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는 그 동안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서 10학년에 해당하는‘과학’이 통합성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기존의 물리, 화학, 생명 과학, 지구 과학의 세분화된 틀에서 벗어난 융합형 과학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신설되었다(정진수, 오원근, 2011). 2009 개정 고등학교‘과학’의 목표는 학생들이 민주주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으로 크게‘우주와 생명’, ‘과학과 문명’의 영역으로, 물리, 화학, 생명 과학, 지구 과학의 기본 개념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자연스럽게 융합되도록 구성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우주와 생명, 그리고 현대 문명과 사회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과학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과학 지식과 기술이 형성되고 발전하는 과정을 이해,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기르고, 일상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의 함양, 과학·기술·사회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과학 지식과 탐구 방법을 활용한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르는 것으로 교육과정은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응답학생의 성별과 진로 희망 계열별로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한편,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응답 학생의 성별과 진로 희망 계열별로 차이를 분석하였다. 성별에 따른 흥미 분포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동기 차원에서는 남녀 간에 차이가 없었으나 활동 차원에서는 여학생이 더 높은 흥미를 보였고, 주제 차원에서는 하위 범주별로 남녀 간의 흥미 정도의 차이가 있었는데, 정보통신과 신소재에 대해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흥미를 보였으나 생명의 진화, 인류와 과학기술에 대해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은 흥미를 보여 평균적으로는 여학생이 더 높은 흥미를 보였다. 이는 기존의 유사한 연구에서 남학생이 더 높은 흥미를 보이거나 남녀 간의 차이가 없었던 결과와는 다른 결과이다. 응답 학생의 진로 희망 계열별로 고등학교‘과학’에 대한 흥미의 분포 차이를 보면, 예상했던 대로 자연계열 희망 학생들이 비자연계열 희망 학생에 비해 모든 차원 및 하위 범주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흥미를 나타냈다. 흥미 분포의 차이를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자연계열 희망 학생들이 동기 차원에서 가장 높은 흥미를 보인 반면 비자연계열 희망 학생들은 활동 차원에서 가장 높은 흥미를 보였다. 특히 비자연계열 희망 학생들은 활동 차원 중에서 능동적 체험 활동 범주에서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흥미를 나타냈고 나머지 하위 범주에서는 중간값 이하인 부정적인 흥미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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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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