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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1, 2013년, pp.208 - 22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econdary science teachers' planning process for an integrated science lesson. For this study, relevant references were collected from various sources, including literatures, previous studies regarding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and individual studies. Two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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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과학교사의 통합과학수업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심층적으로 사례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모든 컨설팅 과정은 연구진의 관찰일지로 정리하였으며 협의 과정에서 면담지를 작성하였고, 이를 통하여 수업교사의 수업설계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특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중학교 교사와 고등학교 교사는 모두 통합과학수업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통합과학수업을 위한 전체적인 통합의 방향과 수업주제를 설정하여, 이와 관련된 내용을 선정하고, 수업 내용을 재구성 및 조직화하는 단계에서 가장 어려움을 크게 느낀 것으로 분석되었다. | |
통합교육과정의 장점은 무엇인가?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 과학의 목표를 제시함에 있어서 개념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강조하고, 이를 위하여 자연과 생명과 문명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길러야 함과 더불어 과학·기술·사회의 상호작용에 대해서도 그 가치를 분명히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민주화된 과학기술 시대의 시민으로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과 아울러 과학기술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성을 길러야 함을 명시적 목표로 제시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이러한 교육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통합 과학은 학생의 전인 발달을 추구하기 위한 방법이며(강호감 등, 2007), 통합교육과정은 교과간의 내용중복을 피하여 학습자의 부담을 덜어주며 실제 생활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경험을 갖게 되므로 학습 경험의 전이효과가 크며, 교육내용의 사회적 적합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김대현, 1993; 한국교육개발원, 1983). UNESCO협의회는 1974년 통합과학에 대해 ‘통합과학은 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과학적 사고의 통합체로 나타냄으로써 여러 과학 분야 사이의 불필요한 마찰을 피하려는 접근 방법’이라고 발표하였다. | |
구조도는 무엇인가? | 구조도는 구조물의 가설이나 제작을 위해 필요한 구조를 상세히 보여주는 도면이다(토목관련용어편찬위원회, 1997). 이와 마찬가지로 수업 내용 구조도 작성은 통합과학수업 교수·학습과정안의 개발을 위해 교사가 구상한 통합과학수업의 방향, 수업 교과의 내용들을 모아 통합과학수업의 주제와 통합과학수업의 목표를 구성하는 것을 볼 수 있게 도식화 하는 작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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