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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貿易商務硏究, v.57, 2013년, pp.243 - 282
김중석 (전북대학교 무역학과) , 송채헌 (전북대학교 무역학과) , 송선옥 (혜전대학교 무역유통마케팅과)
This study aims to develop the research model about the factors that have impact on uTradeHub users' acceptance and resistance to innovation. The followings show the research hypotheses and the results of test. i) The result of H1 empirical analysis confirmed that relative advantage and task adapt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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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radeHub의 성공적 확산을 위해 어떠한 것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가? | 따라서 uTradeHub가 성공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무역업체가 이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요인이 수용에 영향을 미치고 또 어떠한 요인이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uTradeHub의 주 사용자인 중소무역업체를 대상으로 저항 및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모델을 개발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수용요인과 저항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 규명함으로써 uTradeHub가 무역업체의 전략적 경쟁도구로서 보다 빨리 수용ㆍ확산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
저항을 혁신이 수용되고 확산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구성개념으로 파악해야 하는 이유는? | 저항은 단순히 수용의 반대인 동전의 양면과 같은 관계가 아니며, 혁신이 수용되고 확산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구성개념(construct)으로 파악해야 한다1). 이는 한 조직이 혁신을 수용하고 도입하는 과정에서도 사용자 저항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그러한 혁신이 조직 내에 도입되어 실제 사용되는 과정에서도 저항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2). | |
uTradeHub의 구축으로 인해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은? | 한국은 1989년부터 정부 및 무역 유관기관의 주도로 전자무역 기반시스템을 구축하여 왔고, 2008년 7월 국가 전자무역플랫폼인 uTradeHub가 구축됨 한국은 1989년부터 정부 및 무역 유관기관의 주도로 전자무역 기반시스템을 구축하여 왔고, 2008년 7월 국가 전자무역플랫폼인 uTradeHub가 구축됨으로써 마케팅, 상역, 외환, 통관, 물류, 대금결제에 이르는 모든 무역업무 프로세스를 단절 없이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정부의 적극적 노력과 시장조사기관의 긍정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uTradeHub를 이용하는 무역업체는 기대 수준을 훨씬 밑돌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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