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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풍부성, 브랜드 인지도, 이용자 습관, 이용자 충성도 및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application richness, brand awareness, user habit, user loyalty, and continuance intention in mobile application marke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3, 2013년, pp.141 - 152  

김관현 ((주)이지원인터넷서비스) ,  김유정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  윤종수 (강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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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 지속적 이용의도의 선행요인을 도출하고, 이들 선행요인들과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유선 인터넷 및 모바일 서비스와 관련된 기존 문헌을 심도 있게 검토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풍부성, 브랜드 인지도, 이용자 습관 및 이용자 충성도를 지속적 이용의도의 선행요인으로 도출하였으며, 이들 선행요인들과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풍부성은 브랜드 인지도와 이용자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인지도는 이용자 습관과 이용자 충성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용자 습관은 이용자 충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의 주요 결정요인으로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이용자 충성도는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determinants of users' continuance intention in mobile application market, and examin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predictors and users' continuance intention. Based on the intensive review of prior research related to Internet and mobile services, mobile appl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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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의 선행연구에서는 신규 고객들의 수용의도와 같은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이용자들이 현재 이용하고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을 지속적으로 이용할 것인가에 대한 수용이후의 행동과 같은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의 지속적 이용의도의 주요 결정 요인을 도출하고, 이러한 선행 요인들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의 지속적 이용 의도와의 구조적 관련성을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2장에서는 기존 문헌을 검토하여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연구모형에 포함에 된 연구변수들 간의 가설을 설정한다.
  • 이미 성장기에 진입해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에서 고객의 지속적 이용 의도를 확보하기 위한 직접적인 주요 선행요인으로 이용자 습관과 이용자 충성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또한 이용자 습관과 이용자 충성도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풍부성과 브랜드 인지도가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풍부성, 브랜드 인지도, 이용자 습관, 이용자 충성도와 지속적 이용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체계적으로 제시한데 연구의 시사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 이용특성에 관한 문헌을 바탕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풍부성, 브랜드 인지도, 이용자 습관, 이용자 습관 및 지속적 이용의도에 대한 측정항목을 개발하여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이러한 영향요인들과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정보기술 수용 및 유무선 인터넷 이용과 관련된 기존 문헌을 검토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풍부성, 브랜드 인지도, 이용자 습관, 이용자 충성도를 지속적 이용의도의 선행요인으로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H1: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풍부성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의 브랜드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의 브랜드 인지도는 이용자 습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풍부성은 이용자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의 브랜드 인지도는 이용자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습관은 이용자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습관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의 충성도는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가설(H4)는 지지되었다. 다섯째, 이용자 습관이 이용자 충성도(β=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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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착이란? 따라서 이용자 충성도는 이용자들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형성된 애착이나 태도 및 태도반응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애착이란 사람과 구체적인 대상과의 감정적인 유대감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34], 다른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고 긍정적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전하는 충성도로 나타낼 수 있다[35]. 이용자들은 자신들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나 브랜드에 대한 애착을 형성하게 되면 기업이나 브랜드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켜나간다[10].
2011년 9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수의 수준은? 스마트폰의 성장과 함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2011년 9월 현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수는 앱스토어 60억 개,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은 50억 개, SKT T스토어가 17억 개이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누적판매량은 앱스토어 181억 건, 안드로이드마켓이 91억 건이고 T스토어가 4.
기존 고객을 유지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중요한 이유는? 이와 같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은 이미 성장기에 진입해 있기 때문에 신규 고객을 획득하는 것 보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충성심이 높은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을 이용할 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의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업자 입장에서 볼 때, 이용자가 자사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의 이용을 중단하게 될 경우 여러 가지 부정적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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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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