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컨벤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특성에 따른 이용만족도 및 충성도 연구
A Study of Convention Mobile Application Characteristics that Affect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4, 2015년, pp.363 - 372  

최해용 (경희대학교 컨벤션전시경영학과) ,  윤유식 (경희대학교 컨벤션전시경영학과) ,  원원 (경희대학교 컨벤션전시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최근에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정보탐색 및 활용정도가 급격히 증가함에 이를 이용한 소비자들의 행동특성 활용가치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다고 강조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이에 컨벤션산업에서의 모바일을 활용한 정보제공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컨텐츠 제공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컨벤션 참가객들의 정보수집 및 획득 특성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컨벤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특성에 따른 이용만족도 및 충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특성 중 이용편리성, 정보성, 편재성, 오락성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컨벤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활용정도 및 고객품질 증진을 위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컨벤션 개최 성과도 영향을 주고 있음에 따라 컨벤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관리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ships between convention mobile applications, and convention participants' satisfaction and loyalty. Recently mobile applications by using smart-phone have been utilized to provide relevant information and contents, Similarly, convention industry utilize mobi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컨벤션산업에서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활용특성에 따라 이용만족도 및 충성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스마트 폰 활용 정보 및 콘텐츠 활용 및 소비자 특성과 어플리케이션 활용 소비자 행동특성을 파악하여 컨벤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활용특성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컨벤션 애플리케이션 특성에 따른 컨벤션방문경험과 방문만족도, 그리고 방문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경기지역 컨벤션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모바일 컨벤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받았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컨벤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고 컨벤션목적지 방문경험이 있는 방문자중심으로 컨벤션 애플리케이션 특성에 따른 방문만족도, 그리고 방문충성도의 상호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우선 연구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각 구성개념의 개념을 정의하고 측정항목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특성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오락성, 이용편리성, 정보성, 편재성 등 4가지 요인에 따른 이용만족도 및 충성도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모형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최근의 모바일 환경변화에 따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활용이 극대화함에 따라 컨벤션 산업에서의 모바일활용에 대한 이용객들의 태도 및 만족도, 행도의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에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 요인분석으로 도출된 4개의 애플리케이션 특성(오락성, 이용편리성, 정보성, 편재성)를 독립변수로 성정하고 만족도 3개 변수(컨벤션목적지 방문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정보이용방법을 고려한 만족, 시간/노력을 고려한 전반적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라 회귀식의 설명력이나 유의성 t-value 비교를 통해 컨벤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특성과 이용만족도에 어떤 연향을 주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우선 애플리케이션 특성과 이용만족도에 대한 분석 결과 모든 종속변수 이용만족도에 대한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전반적 이용만족도 R²=.
  • 요인분석으로 도출된 4개의 애플리케이션 특성(오락성, 이용편리성, 정보성, 편재성)를 독립변수로 성정하고 만족도 3개 변수(재 사용의도, 타인에게 추천의도, 긍정적 구전의도)를 종속변수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라 회귀식의 설명력이나 유의성 t-value 비교를 통해 컨벤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특성과 컨벤션 이용충성도에 어떤 연향을 주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우선 애플리케이션 특성과 이용충성도에 대한 분석결과 모든 종속변수 이용충성도에 대한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재 사용의도 R²=.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텐츠는 형태나 기능, 내용을 중심으로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즉 콘텐츠의 형태나 기능, 내용을 중심으로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오디오, 정보공유, 비디오, 마이크로 블로그, 가상공간, 사진공유, 라이브 캐스팅, 게임, 정보 집적 등의 분야로 분류하고 있는데[20][21][46], 소비자들은 이러한 공간에서 자기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받을 수 있고 정보를 제공하거나 관심이 있는 정보를 제공과 교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들을 통해 형성된 관계를 공유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개인들 간의 의사소통 및 정보공유 을 지원해주는 서비스를 지칭한다[22].
유비쿼터스 접속성이란 무엇인가? 모바일 환경의 특성인 유비쿼터스 접속성(ubiquitous connectivity)은 어디서나 언제나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필요할 때 즉각적으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필요한 서비스, 제품, 정보 등을 제공하고 느끼는 정도라고 설명하고[25], 모바일 관광정보에 관한연구에서 오락성을 제시하였다[26]. 또한 모바일 앱 통계를 분석해서 나오는 결과 애플리케이션 활용의 집중도는 게임과 엔터테인먼트가 높게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어플리케이션에는 서로의 자료나 정보를 공유하는 경우도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어플리케이션에는 서로의 자료나 정보를 공유하는 경우도 있다. 서로의 콘텐츠를 공유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주요 핵심기능일 수 있기 때문이다. 컨벤션 어플리케이션에 있어서도 이러한 정보 및 콘텐츠 공유가 사용자의 주요 핵심사항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박종열, 전종홍, 이승윤, "모바일 및 개방형 소셜네트워크 기술표준화 동향", 정보과학회지, 제29권, 제11호, pp.27-36, 2011. 

  2. 윤봉우, "프로스포츠 구단의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 제공에 따른 이용자들의 콘텐츠 활용과 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과학회, 제22권, 제1호, pp.687-698, 2013. 

  3. 이국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지각특성과 경험이 지속이용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 연구, 제14권, 제3호, pp.261-284, 2013. 

  4. 심연숙, "LBS(Location Based Service)를 이용한 모바일 관광정보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41권, pp.188-195, 2012. 

  5. 윤태현, 권준희, "스토리텔링과 상황인식을 이용한 모바일 기반 여행 어플리케이션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논문집, pp.138-140, 2010. 

  6. 손정기, 박경아, "스마트폰 앱 서비스품질과 사용후기가 이용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맛집앱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국전략마케팅학회, 제21권, 제3호, pp.1-26, 2013. 

  7. 이주연, 최명수, 김규태, 신승엽, "스마트폰 운동애플리케이션의 이용동기가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제20권, 제6호, pp.815-824, 2011. 

  8. 곽동성, 임기흥, 권진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제10권, 제10호, pp.165-176, 2012. 

  9. 장용석, 이정학, 이정래, 권기남, "인문.사회과학편 : 프로야구단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이용 만족도가 재이용의도 및 경기관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 제51권, 제6호, pp.285-293, 2012. 

  10. 전종홍, 이승윤, "차세대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 표준화 동향", ETRI전자통신 동향분석, 제25권, 제1호, pp.100-113, 2010. 

  11. 박경자, 장희영, 노희옥, "온라인 정보원천이 인터넷 쇼핑몰에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20권, 제1호, pp.21-40, 2011. 

  12. Barry Brown and Matthew Chalmers, "Tourism and mobile technology," In: ECSCW Springer Netherlands, pp.335-354, 2003. 

  13. Thomas Bieger and Christian Laesser, "Information Sources for Travel Decisions: Toward a Source Process Model,"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42, No.4, pp.357-371, 2004. 

  14. H. T. Dickinson, "Tom Paine's America: the rise and fall of transatlantic radicalism in the early republic," Journal of Transatlantic Studies, Vol.10, No.1, pp.107-108, 2012. 

  15. 조효진, "온라인 관광정보 탐색과정 연구", 관광경영학회, 제29권, pp.153-171, 2006. 

  16. Leonard L. Berry, "Understanding service conven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66, No.3, pp.1-17, 2002. 

  17. Bloch, Michael, Yves Pigneur, and Arie Segev, "On the road of electronic commerce--a business value framework, gaining competitive advantage and some research issues," Lausanne: Institut D'Informatique et Organization, Ecole des Hautes Etudes Commerciales, Universite de Lausanne, 1996. 

  18. L. Chiagouris and W. Brant, "Branding on the Internet," Marketing Management, Vol.9, No.2, pp.34-38, 2000. 

  19. Buhalis, Dimitrios and Law, Rob, "Progress in information technology and tourism management: 20 years on and 10 years after the Internet - The state of eTourism research," Tourism management and marketing, Vol.29, No.4, pp.609-623, 2008. 

  20. L. Safko and D. Brake, "The Social Media Bible: Tools, and Strategies for Business Success," NY: Wiley, 2009. 

  21. D. M. Boyd and N. B. Ellison, "Social Network Sites: Dd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 Communication, Vol.13, No.1, pp.210-230, 2007. 

  22. 이태민, "유비쿼터스 접속성과 상황기반 제공성이 모바일 상거래 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 적용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3권, 제4호, pp.1043-1071, 2004. 

  23. P. Kannan, A. Chang, and A. Whinston, "Wireless commerce: Marketing issues and possibilities," Proceedings of the 34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Los Alamitos, CA: IEEE Comp Soc. 2001. 

  24. 이미숙, 손재근, "숙박업체 웹 사이트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3권, 제3호, pp.119-138, 2008. 

  25. Wang Dan, S. W. Park, and Daniel R. Fesenmaier, "The role of smartphones in mediating the touristic experience,"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51, No.4, pp.371-387. 

  26. 정부연, "모바일 게임의 현황 및 시장 참여자별 기회요인", 정보통신정책, 제16권, 제17호, pp.18-21, 2004. 

  27. 박지형, 신건권, "스마트폰의 지각된 기능적 속성과 개인 혁신성이 사용자의 채택의도와 실제사용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2호, pp.811-831, 2012. 

  28. David M. Szymanski and David H. Henard, "Customer satisfaction: A meta-analysis of the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s, Vol.29, No.l, pp.16-35, 2001. 

  29. 곽규태, 황준석, 최세경, "스마트폰의 품질 인식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용 동기의 조절효과에 대한 고찰",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6호, pp.7-51, 2011. 

  30. 송붕, 이종호, 정병무, "스마트폰 게임 특성이 몰입, 이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1호, pp.277-296, 2014. 

  31. Sun Qianrong,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관광 정보 관여도, 이용자가 인식하는 정보 가치, 탐색 행동 및 e-커뮤니케이션 유형,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32. 유로, 이종호, "모바일 메신저 앱의 이용동기와 품질요인이 몰입과 사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카카오톡과 웨이신의 한.중비교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3호, pp.255-276, 2014. 

  33. 오세현, 나종건, "스마트폰 확산으로 인한 관광정보탐색 변화: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19-237, 2011. 

  34. 정원진, 이기광,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품질이 사용자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36권, 제3호, pp.79-86, 2013. 

  35. 오정민, 김형환, 문남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소비 성향분석을 통한 국가별 선호 연구, 한국방송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328-329, 2010. 

  36. 김봉철, "한국 방송광고 환경변화와 방송광고 제도 개선 논의", 사회과학연구, 제28권, 제2호, pp.67-86, 2007. 

  37. Q. Chen and W. D. Wells, "Attitude toward the sit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39, No.5, pp.27-37, 1999. 

  38. 진시운, "중국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뉴스 애플리케이션 만족도 및 이용의도 의 결정요인 연구", 언론학연구, 제18권, 제1호, pp.277-306, 2014. 

  39. 박현선, 김상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특성이 지각된 가치, 사용자만족 그리고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78-84, 2011. 

  40. 신현신, 신일기, "스마트폰 이용특성이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제40권, pp.175-184, 2013. 

  41. 조유제, 최정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지각된 특성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0권, 제2호, pp.108-113, 2011. 

  42. 여호근, 박봉규, "컨벤션센터의 물리적 환경과 방문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컨벤션학회, 제19권, pp.25-38, 2008. 

  43. 윤유식, "스마트폰 기반 관광정보 특성에 따른 관광정보 만족도 및 신뢰도 행도의도 연구", 관광학연구, 제37권, 제5호, pp.11-28, 2013. 

  44. 유민호, 남경화, "컨버전스 트랜드에 근거한 모바일 콘텐츠 분류체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108-117, 2009. 

  45. 최훈, 최은영, "모바일 컴퓨팅 서비스에서 중요사용 품질 도출에 대한 정성적 연구:모바일 데이터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10호, pp.17-24, 2006. 

  46. 유예경, 김인신, "컨벤션선터 모바일정보품질에 따른 후속행동에 관한 구조연구", e-비즈니스 연구, 제15권, 제3호, pp.277-296,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