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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프스크린도어의 인간중심 설계를 위한 감성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nsibility Evaluation for the Human-centered Design of Rope Platform Screen Door(RPSD)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2, 2013년, pp.703 - 709  

정병두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현 (한국교통연구원) ,  신강원 (경성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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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상역 승강장에서 승객의 안전 확보, 지상역 조건과 열차 차종 자동 인식에 따른 상하 개폐 기능이 탑재된 Rope 스크린도어의 실용화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수행되고 있다. 이러한 RPSD의 인간중심 설계를 위해서는 시스템의 기술구현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이용할 대상자의 감성, 감각이나 사고방식을 과학적으로 측정하고 조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주 도시철도 녹동역에 시범 설치된 RPSD에 대하여 이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고려할 휴먼펙터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평상시 RPSD가 내려진 상태, 철도진입시 올라간 작동원리를 보고 안전(불안)한지, 높낮이가 안정적인가, 개방감(압박감)이 있는지, 견고한지 등 전체적으로 어떤 인상을 받았는지 등에 관한 감성평가를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study on the commercialization technology of Rope Platform Screen Door (RPSD) is on the process. The study is specifically on RPSD, which the rope screen ascends to allow passage with securing safety of passenger and the condition of aboveground station. For this human-centered desig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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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능형 RPSD에 대하여 안전(불안)한지, 세련되고 모던한 느낌이 있는지, 개방감(압박감)이 있는지, 견고한지, 전체적으로 쾌적한지 등 평가인자의 분석 등 감성평가를 실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지상역 승강장에서 승객의 안전 확보, 지상역 조건과 열차 차종 자동 인식에 따른 상하 개폐 기능이 탑재된 RPSD의 실용화 기술을 목표로 연구개발이 수행중에 있는 과정에서, 인간 중심 설계를 위해 이용대상자들의 감성(안전성, 고품격, 쾌적함, 압박감 등)을 과학적으로 측정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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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강장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시철도의 안전과 승강장 내부 이용환경의 개선 및 에너지 절감을 위해서 승강장 스크린도어(PSD: Platform Screen Door) 시스템이 국내외에서 활발히 도입되고 있다. 현재 국내 철도역사 총 695개 중 371개소에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지하역사 PSD 시스템 보급률은 95%에 이르러 철도승강장의 안전사고 절감, 환경개선 및 에너지 절감 등 개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MLTM, 2010).
지상역사 승강장에 승강장 스크린도어의 보급률이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지상역사 승강장의 경우 보급률이 낮은데 그 이유는 우천 시와 기온변화 등에 대비한 추가적 설치비용이 들고, 지하역사와 달리 환경개선과 에너지 절감 효과가 다소 낮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행 PSD는 스크린 도어 개폐 위치가 고정되어 있어서 열차의 출입문 위치와 차량제원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설치가 어렵다는 것이 매우 큰 이유에 해당된다.
지상역사 승강장에 승강장 스크린도어를 설치하기 어려운 예로 무엇이 있는가? 예를 들면 향후 KTX와 Alex전동차, 그리고 EMU 열차 등 다양한 차종이 정차하는 역 승강장에 모두 부합하는 PSD의 도어 개폐 시스템의 설치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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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wang, I. (2008). A study on interior design direction of rapid electronic railway through emontion and behavior analysis of user. Master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in Korean). 

  2. Jang, P., Choi, C., and Jeung, K. (2011). A case study on affective shape design development of tourist cart, Korean Journal of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7, pp. 489-496 (in Korean). 

  3. Jung, H. and Nah, K. (2007). A study on the meaning of sensibility and vocabulary system for sensibility evaluation,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26, No. 3, pp. 17-25 (in Korean). 

  4.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tandards and Science (2001). Kansei Engineering Technique (in Korean). 

  5.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web-site, http//www.ksa.or.kr (in Korean). 

  6.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2). Development of Advance Rope Platform Screen Door System for Preventing Rail Passengers' Accident at Ground Station. Interim Report (in Korean). 

  7. Lee, B., Park, S. and Namgung, M. (2006). Landscape evaluation of sidewalk environment using sensibility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6, No. 2, pp. 265-273 (in Korean). 

  8. Lee, K. (1998). Human sensibility and emotion in sensibility ergonomics,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ol. 1, No. 1, pp. 113-122 (in Korean).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Master Plan for Railway Safety.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2012). Transport and Tourism website on the Facilities to protect passengers from falling off train platforms. http://www.mlit.go.jp/tetudo /tetudo_tk6_000017.html. 

  11. Naotsune Hosono (2004), A user centrred design based on the Sensory Evaluation, OKI Technical Review, Vol. 71, No. 3, pp. 78-83. 

  12. Seo, J. and Lee, K. (2010). A study on the emotional quality design framework for improvement of the user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ol. 13 No. 3, pp. 523-53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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