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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한 보안검색 프로세스 개선 및 스마트 공항 프레임워크 설계
Airport Security Process Improving for Advanced Operation and Smart Airport Framework Design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39 no.2, 2013년, pp.129 - 134  

이재환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임현우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손세창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학과) ,  고승윤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홍기성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최상균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서상원 (육군3사관학교 정보공학과) ,  이철웅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rport processes are restricted by some limits of performance objects as size of airport, ability of human resources, capacity of facilities and operational rules. These limitations make passenger handling difficult when passenger numbers increase.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we modele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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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인천공항의 보안검색 및 출입국 과정의 프로세스를 특정 서비스 수준을 만족하는 범위에서의 보안검색대 할당 및 보안검색 인력배치 문제해결, 공항 출입국 자동화 시스템의 효율성 검증 등의 문제를 해결한다.
  • 본 논문은 절차 및 규제와 고객 서비스 수준 유지라는 부분이 주요 쟁점인 공항 운영에 있어서 보안검색 효율성 향상과 스마트공항이라는 개념의 도입이 운영 효율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적절한 수준에서의 고객 서비스 제공과 만족시켜야 하는 보안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효율화 방안으로 제시한 보안검색 인력배치 방법과 인프라 전체를 수정하는 방법으로 제시한 IT 신기술을 이용한 스마트 공항은 이용객의 만족도를 높임과 동시에 각 과정별 변동성이 줄어드는 것을 실험 결과 확인할 수 있었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적절한 수준에서의 고객 서비스 수준과 보안 수준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최적 보안검색 운영 방법, 체크인 및 출국심사의 과정을 효율화하기 위하여 IT 신기술을 이용한 스마트공항 등의 방법 적용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최적의 보안 검색 인력 배치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I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공항의 프레임웍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데이터는 실제 측정값을 통한 추정 및 가정을 이용 하였다. 각 시간대별 승객의 수요는 포아송 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보안검색 시간은 공항 정책을 포함하는 실제 데이터를 통하여 최소 15초, 최대 35초 이며 평균 22초를 삼각분포(Triangular distribution)를 따름을 찾았다. 또한 스마트공항의 구성인 Self Check-in과 U-Immigration의 처리능력도 정책상 상한이 정해져 있는 지수 분포 (Truncated Exponential Distribution)를 따름을 확인하였고, UDeparture의 경우 평균 보행속도 시속 3Km에 편차 1로 가정하여 거리별로 이동 소요 시간의 분포를 추정하여 이용하였다.
  • 또한 12개의 기존 체크인 카운터와 새로 도입된 12개의 Self Check-in 카운터, 각 8개의 보안검색대 및 출국심사대로 구성된 4개의 출국게이트를 설정하였다. 더불어 최대 16개의 보안팀 및 출국심사팀을 가정하여 1일 최대 10시간의 근무시간을 가정하였으며, 1일에 대하여 50번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의 결과는 [Table 1]과 같이 나타났다.
  • 각 시간대별 승객의 수요는 포아송 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보안검색 시간은 공항 정책을 포함하는 실제 데이터를 통하여 최소 15초, 최대 35초 이며 평균 22초를 삼각분포(Triangular distribution)를 따름을 찾았다. 또한 스마트공항의 구성인 Self Check-in과 U-Immigration의 처리능력도 정책상 상한이 정해져 있는 지수 분포 (Truncated Exponential Distribution)를 따름을 확인하였고, UDeparture의 경우 평균 보행속도 시속 3Km에 편차 1로 가정하여 거리별로 이동 소요 시간의 분포를 추정하여 이용하였다. 또한 12개의 기존 체크인 카운터와 새로 도입된 12개의 Self Check-in 카운터, 각 8개의 보안검색대 및 출국심사대로 구성된 4개의 출국게이트를 설정하였다.
  • 시뮬레이션은 ICN을 기초로 설계되었으며, [Figure 1]과 같은 출국장별 이용객의 불균형은 U-Departure의 효과를 통하여 가장 적은 이용객이 존재하는 출국장으로 유도 된다는 가설아래 출국장별 균형 잡힌 이용률을 형성하였다. 또한 각 출국장별 보안검색대는 [Figure 5]와 같이 최대 8대까지 운용 가능하게 하였으며, 출국심사대도 동일한 조건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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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항의 절차와 규제는 무엇을 낮추는 행위인가? 공항은 항공 승객이 출발, 도착, 환승하는 곳으로써 모든 과정은 절차와 규제에 의해 형성된다. 이러한 절차와 규제는 공항의 서비스 수준을 낮추는 행위로서 공항 이용객에게 시간적 할애를 강요하지만 무시되거나 생략 될 수 없는 부분이다. 
공항은 어떤 장소인가? 공항은 항공 승객이 출발, 도착, 환승하는 곳으로써 모든 과정은 절차와 규제에 의해 형성된다. 이러한 절차와 규제는 공항의 서비스 수준을 낮추는 행위로서 공항 이용객에게 시간적 할애를 강요하지만 무시되거나 생략 될 수 없는 부분이다.
전체적인 보안검색 시간의 증가와 대기시간의 증가로 인해 어떤 필요성이 요구되는가? 11 테러 이후, 공항에서의 보안검색과 출입국 관리의 중요성과 탑승객 안전에 대한 조치가 강화되었고, 보안검색 수준에 따라 상이한 검색 시간이 적용됨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보안검색 시간의 증가와 그 과정에서의 대기시간 증가는 이용객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적절한 수준에서의 고객 서비스 수준과 보안 수준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최적 보안검색 운영 방법, 체크인 및 출국심사의 과정을 효율화하기 위하여 IT 신기술을 이용한 스마트공항 등의 방법 적용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최적의 보안 검색 인력 배치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I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공항의 프레임웍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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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abu, V.-L.-L., Batta, R., and Lin, L. (2006), Passenger grouping under constant threat probability in an airport security syst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68(2), 633-644. 

  2. Choi, S. G. and Lee, C. (2011), Improving passenger service level at the airport security checks by using simulation, Proceedings of IT-Convergence Service and Applications for Future Environments. 

  3. Choi, S. G. and Lee, C. (2012), A study for improving passenger service level at the airport security checks by using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accepted. 

  4. Frederickson, H. G. and Laporte, T. R. (2002), Airport Security, High Reliability, and the Problem of Rationality,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62, 33-43. 

  5. Holloran, T. and Byrn J. (1986), United Airlines Station Manpower Planning System, Interfaces, 16, 3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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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H.-S. and Jeong, H. G. (2012), A Diagnosis and Assessment Methodology for Enterprise CRM Strategy, Journal of KORMS, 37, 23-37. 

  10. Lim, Y. S., Kim, S. H., and Lee, Y. H. (2012), A Study of Ambulance Location Problem Applying the Iterative Procedure of Simulation and Optimization, Journal of KORMS, 37, 197-209. 

  11. Manataki, I. E. and Zografos, K. G. (2010), Assessing airport terminal performance using a system dynamics model,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6, 86-93. 

  12. Schindler, S. and Semmel, T. (1993), Station Staffing at Pan American World Airways, Interfaces, 23, 91-98. 

  13. Seo, S., Choi, S. and Lee, C. (2012), Security Manpower Scheduling for Smart Airports, Lecture Notes in Electrical Engineering, 114, 519-527. 

  14. Seo, S. and Lee, C. (2012), Optimizing Security Mandpower Scheduling with Multiple Security Levels at Airport, Working Paper. 

  15. Sohn, S.-C., Kim, K.-W., and Lee, C. (2012), IT Framework and User Requirement Analysis for Smart Airports, Lecture Notes in Electrical Engineering, 203, 547-555. 

  16. Stolletz, R. (2010), Operational workforce Planning for Check-in Counters at Airport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46, 414-425. 

  17. Yang, T., Yan, S., and Chen, H. (2003), An Airline Maintenance Manpower Planning Model with Flexible Strategie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9, 233-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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