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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고학년 남학생들의 스포츠웨어 브랜드 충성도
Elementary School Boys' Brand Loyalty in the Sportswear Market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5 no.1, 2013년, pp.12 - 21  

한기향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원명심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iveness of brand awareness, brand image and brand identification on brand loyalty for the Nike brand.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36 elementary school boys. The statistical methods used for this study were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analysis, confirmatory f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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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 역시 의복구매행동과 선호하는 브랜드에 관한 연구(Im, 2008; Kim, 2009; Kown, 2004)가 있을 뿐 아동과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연구는 찾을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인 5학년과 6학년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현재와 미래의 잠재고객인 아동들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첫 번째 작업으로 이 시기 아동들의 브랜드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의 정도를 파악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재와 미래의 잠재고객인 아동들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첫 번째 작업으로 이 시기 아동들의 브랜드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의 정도를 파악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주는지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10대 초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브랜딩의 필요성을 제안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최근 패션시장에서 소비의 강력한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10대 초반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생각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을 조합한 연구모형은 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인 5학년과 6학년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현재와 미래의 잠재고객인 아동들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첫 번째 작업으로 이 시기 아동들의 브랜드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의 정도를 파악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주는지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10대 초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브랜딩의 필요성을 제안하는데 있다.
  • 위와 같이 본 연구는 10대 초반인 초등학교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포츠웨어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요인들 간의 관계에 대해 조사되었다. 연구의 결과 이들은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충성도 등의 개념을 알고 있었으며, 각 변수들 간의 유의한 경로가 있음이 밝혀졌다.
  • 이에 본 연구는 200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서 막강한 소비세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 남학생들 336명을 대상으로 스포츠웨어 브랜드중 대표적 브랜드인 “나이키” 브랜드를 중심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H5. 브랜드 동일시는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3.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동일시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4.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1.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2.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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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 패션 브랜드의 성공 확률은 어떠한가? 9%나 증가한 35조 75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어 패션시장의 꾸준한 성장을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표면적인 패션시장의 성장과는 달리 실제 패션 브랜드의 성공 확률은 단 10%에 불과하다(“Forever Peter-pan”,2007). 이처럼 치열한 경쟁의 상황에서 패션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고객만족을 통해 지속적인 반복구매를 확보하는 것이다.
어린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충성심을 끌어내는 시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아동의 브랜드 선호는 8~14세에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며, 소비자의 23%는 어릴 때 선호하던 브랜드를 어른이 되어서도 지속적으로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Son, 2006). 따라서 어린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을 이끌어 내는 시도를 통해 현재 뿐 아니라 미래의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정상가격 제품의 구매 비중이 10대 고객에서 가장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6%에서 2009년 상반기에 10.2%로 눈에 띄게 증가 하였으며(“The consuming power”, 2009), 경제상황과 가격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이들의 특징으로 인해 정상가격 제품의 구매 비중이 65.1%로 전 복종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Korea Federation of Textile Industries [KOFOTI],2006) 10대 초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패션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더불어 이들은 본인을 위한 제품의 구매 뿐 아니라 부모들의 의사결정에도 상당부분 영향을 미치고 있다(Lindstrom,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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