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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여대생의 스포츠 운동몰입, 브랜드 만족도,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ports commitment, brand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20'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3 no.4, 2015년, pp.673 - 685  

이영주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sports commitment, sportswear brand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20s. Two hundred surveys were distributed to female university students, and 185 responses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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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웨어 소비자들의 충성도에 대한 개념을 보다 실제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충성도를 지속적 충성도와 습관적 충성도와 연결시켜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스포츠웨어 구매시 습관적 충성의 주요 선행요인으로 지속적 충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검증하였으며, 운동몰입, 스포츠웨어 브랜드 만족도,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를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제로 스포츠웨어 기업이 소비자의 충성도를 관리하는데 있어 대개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그들의 구매 빈도나 소비금액에 근거하여 규정하고,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충성고객으로 분류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여대생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인 운동몰입에 따라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만족도, 지속적 충성도 및 습관적 충성도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20대 여대생 소비자 시장의 세분화 및 기업의 차별화된 포지셔닝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으며, 향후 스포츠웨어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도움을 주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20대 여대생의 운동몰입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만족도와 충성도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으며, 운동몰입이 스포츠웨어 브랜드 만족을 경유하여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웨어 소비자들의 충성도에 대한 개념을 보다 실제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충성도를 지속적 충성도와 습관적 충성도와 연결시켜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스포츠웨어 구매시 습관적 충성의 주요 선행요인으로 지속적 충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검증하였으며, 운동몰입, 스포츠웨어 브랜드 만족도,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를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 대학생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많은 대학생들이 간편성, 활동성 등으로 인해 스포츠웨어를 즐겨 착용하며, 비교적 가볍고 착용감이 좋아 대학생들이 운동복과 외출복을 겸해서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Kang & Lee, 2003). 예비조사는 의류학 전공자 10명을 대상으로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측정하기에 적절한 문항을 추출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편의표본추출을 통해 200명의 대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돌린 결과, 불완전한 답변을 제외한 총 185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여대생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인 운동몰입에 따라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만족도, 지속적 충성도 및 습관적 충성도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20대 여대생 소비자 시장의 세분화 및 기업의 차별화된 포지셔닝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으며, 향후 스포츠웨어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도움을 주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H1: 여대생의 운동몰입의 하위요인 중 인지몰입은 행위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여대생의 운동몰입의 하위요인 중 인지몰입은 행위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여대생의 행동적 운동몰입은 스포츠웨어 브랜드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여대생의 스포츠웨어 브랜드 만족도는 지속적 브랜드 충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H4: 여대생의 인지적 몰입은 습관적 브랜드 충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여대생의 스포츠웨어 브랜드 충성도 하위요인 중 지속적 충성은 습관적 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여대생의 스포츠웨어 브랜드 충성도 하위요인 중 지속적 충성은 습관적 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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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웨어의 장점은? 스포츠웨어 시장의 확산 이유는 주 5일 근무제 확산과 여행, 스포츠 등 레저문화를 즐기는 계층의 증가로 인해 소비자들이 등산, 인라인 스케이트, 골프 등 보다 다양한 스포츠레저 활동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가하는 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as cited in Lee, 2007). 특히 스포츠웨어는 간편성, 활동성 등으로 인해 많은 대학생들이 즐겨 착용하며, 비교적 가볍고 착용감이 좋아 운동복과 외출복을 겸해서 입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이 유통되고 있다(Kang & Lee, 2003). 또한 기존에 남성 소비자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스포츠웨어는 여성 소비자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여성 소비자 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Suh, 2012).
스포츠웨어 시장의 확산 이유는? 이와 더불어 국내 스포츠웨어 시장은 그 신장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스포츠웨어 시장의 확산 이유는 주 5일 근무제 확산과 여행, 스포츠 등 레저문화를 즐기는 계층의 증가로 인해 소비자들이 등산, 인라인 스케이트, 골프 등 보다 다양한 스포츠레저 활동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가하는 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as cited in Lee, 2007). 특히 스포츠웨어는 간편성, 활동성 등으로 인해 많은 대학생들이 즐겨 착용하며, 비교적 가볍고 착용감이 좋아 운동복과 외출복을 겸해서 입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이 유통되고 있다(Kang & Lee, 2003).
20대 여대생의 운동몰입 하위요인인 행위몰입/인지몰입, 스포츠웨어 브랜드 만족도, 브랜드 충성도의 하위변인인 지속적 충성/습관적 충성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경로분석 한 결과는? 2]에 제시되어 있다. 경로분석 결과 운동몰입 하위변인 중 인지몰입이 높을수록 행위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위몰입이 높을수록 스포츠웨어 브랜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포츠웨어 브랜드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스포츠웨어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 충성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인지몰입과 스포츠웨어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 충성도가 높아질수록 습관적 충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이 모두 지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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