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explores the idea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that fashion consumers expect from a fashion firm in the identification of dimensions and levels of consumer expectations as well as examines the impact of CSR expectations on customer-base brand equity. The data of 315 adults were c...
This study explores the idea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that fashion consumers expect from a fashion firm in the identification of dimensions and levels of consumer expectations as well as examines the impact of CSR expectations on customer-base brand equity. The data of 315 adults were collected through a nationwide online survey. In order to analyze the data, this study employe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paired t-test,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and descriptive analysis. This study first identified seven fashion CSR expectations (environmental, ethical, social, internal management, philanthropic, economic, and legal expectations). Internal management and environmental activities were highly expected from fashion firms; however, economic activity was low in expectations. Five models separately tested the relationship between CSR expectations and brand equity (trustworthiness, attachment, performance, social image, and value). Economic, environmental, internal management, social and ethical CSR expectations influenced customer-based brand equity; however, philanthropic and legal expectations did not influence any dimension of customer-based brand equity. This study provides a framework of ideal CSR from a consumer perspective and suggests that fashion marketers should focus on economic, environmental, internal management, social and ethical CSR activities to meet the expect Haitians of fashion consumers and build stronger brand equity.
This study explores the idea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that fashion consumers expect from a fashion firm in the identification of dimensions and levels of consumer expectations as well as examines the impact of CSR expectations on customer-base brand equity. The data of 315 adults were collected through a nationwide online survey. In order to analyze the data, this study employe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paired t-test,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and descriptive analysis. This study first identified seven fashion CSR expectations (environmental, ethical, social, internal management, philanthropic, economic, and legal expectations). Internal management and environmental activities were highly expected from fashion firms; however, economic activity was low in expectations. Five models separately tested the relationship between CSR expectations and brand equity (trustworthiness, attachment, performance, social image, and value). Economic, environmental, internal management, social and ethical CSR expectations influenced customer-based brand equity; however, philanthropic and legal expectations did not influence any dimension of customer-based brand equity. This study provides a framework of ideal CSR from a consumer perspective and suggests that fashion marketers should focus on economic, environmental, internal management, social and ethical CSR activities to meet the expect Haitians of fashion consumers and build stronger brand equi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가 기대하는 패션기업의 CSR의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여 이의 기대수준을 비교하고, CSR에 대한 기대가 기업과 고객 간의 지속적인 호의적 관계에 의해 형성되는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패션기업의 이상적 CSR활동에 대한 소비자 관점에서의 고찰을 통해 패션기업이 추구해야 할 CSR프로그램 개발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패션기업의 이상적 CSR활동에 대해 소비자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특히, 소비자의 CSR기대에 관한 고찰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연상이자 브랜드와 관련된 총체적 가치인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Lassar et al.
본 연구는 패션기업의 이상적인 CSR활동에 대한 기대와 그에 따른 브랜드 자산형성에 대한 고찰을 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특정 패션기업이나 브랜드를 선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패션기업의 유형이나 상품 수준에 따라 또는 소비자의 브랜드 친숙도, 충성도 등에 따라 CSR활동 영역간 중요성이나 기대 수준같은 소비자 지각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패션기업의 실제 CSR활동에 따른 효과를 비교, 검증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인 시사점과 마케팅 방안을 도출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 관점에서 패션기업의 이상적인 CSR활동에 대해 고찰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1995).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 지각 차원(예: 브랜드 인지, 브랜드 연상, 지각적 품질 등)과 소비자 행동 차원(예: 브랜드 충성,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사 등)의 개념들로 구성되는 브랜드자산(Cobb-Walgren et al., 1995), 특히 소비자 관점의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을 그 대안으로 삼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가 기대하는 패션기업의 CSR의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여 이의 기대수준을 비교하고, CSR에 대한 기대가 기업과 고객 간의 지속적인 호의적 관계에 의해 형성되는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패션기업의 이상적 CSR활동에 대한 소비자 관점에서의 고찰을 통해 패션기업이 추구해야 할 CSR프로그램 개발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패션기업의 이상적 CSR활동에 대해 소비자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특히, 소비자의 CSR기대에 관한 고찰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연상이자 브랜드와 관련된 총체적 가치인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Lassar et al., 1995)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가설 설정
가설 1: 패션기업의 CSR에 대한 소비자 기대는 CSR의 다양한 영역에 따라 다차원으로 구분될 것이다.
가설 2: CSR에 대한 소비자 기대 정도는 영역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소비자의 패션기업에 대한 CSR기대는 CSR평가 즉,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줄 것이다.
제안 방법
CSR기대 측정문항은 1차적으로 선행연구(Ahn & Ryou, 2011; Arli & Lasmono, 2010; Aupperle et al., 1985; Golob et al., 2008; Lin et al., 2011; Maignan, 2001; Stanaland et al., 2011)와 8명의 소비자 심층면접을 통해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환경적 CSR영역의 총 75문항이 추출되었으며, 이를 전국의 성인남녀 총 7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수정, 보완된 최종 30문항을 7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패션기업의 CSR활동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기대가 소비자의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우선, 앞서 확인된 CSR기대의 일곱 가지 영역 변수와 브랜드 자산의 다섯 가지 변수를 동시에 포함하는 구조모형을 수립하여 측정모형 검증과 구조방정식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변수끼리의 높은 상관으로 인한 다중공선성의 존재가 확인되었기에 일곱 가지 CSR기대 변수와 브랜드 자산의 각 차원으로 구성된 다섯 가지 구조모형으로 분리하여 각각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다섯 가지 구조모형의 측정모형 타당성 검증을 위해 각각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항목의 요인부하량은 .
, 2008)이 보여주었던 영역구분보다 훨씬 많은 수의 영역이며, 패션기업의 CSR영역에 대해 소비자들이 더 세분하여 지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이 일곱 가지 이상적 CSR영역의 차원을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1). 구성항목의 요인부하량은 .
본 연구의 설문지는 패션기업의 이상적 CSR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과 이상적 CSR을 실행하는 패션기업의 브랜드 자산평가에 대한 문항들, 마지막으로 기본적인 인구통계적 질문과 의복구매 행동에 대한 일반적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CSR기대 측정문항은 1차적으로 선행연구(Ahn & Ryou, 2011; Arli & Lasmono, 2010; Aupperle et al.
패션기업의 CSR활동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기대가 소비자의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우선, 앞서 확인된 CSR기대의 일곱 가지 영역 변수와 브랜드 자산의 다섯 가지 변수를 동시에 포함하는 구조모형을 수립하여 측정모형 검증과 구조방정식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변수끼리의 높은 상관으로 인한 다중공선성의 존재가 확인되었기에 일곱 가지 CSR기대 변수와 브랜드 자산의 각 차원으로 구성된 다섯 가지 구조모형으로 분리하여 각각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기업의 CSR활동에 대해 알고 있거나 들어본 경험이 있는 전국의 20-40대 성인 남녀소비자를 대상으로 전문온라인 리서치 기관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전체 응답자 315명의 자료는 성별과 연령대의 골고루 분포되도록 할당표집 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의 CSR활동에 대해 알고 있거나 들어본 경험이 있는 전국의 20-40대 성인 남녀소비자를 대상으로 전문온라인 리서치 기관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전체 응답자 315명의 자료는 성별과 연령대의 골고루 분포되도록 할당표집 되었다. 이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살펴 보면, 직업은 사무직(n=141, 44.
데이터처리
예를 들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이상적인 패션브랜드로부터는 뛰어난 제품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사회적 책임을 잘 실천하는 패션브랜드는 가치가 높다고 생각한다’ 등과 같은 16문항을 7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AMOS 7.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고, 영역별 CSR기대수준의 비교와 연구대상자들의 특성을 밝히기 위해 SPSS 15.0을 이용한 대응표본 t-test, 기술통계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패션기업의 이상적인 CSR의 차원을 파악하기 위해 일차적으로 30개의 측정문항에 대해 Varimax회전의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부하량이 낮은(0.
이론/모형
이상적 CSR을 실행하는 패션기업에 대한 평가를 위해 성능, 사회적 이미지, 가치, 신뢰가능성, 애착의 다섯 가지 차원으로 구성된 Lassar et al.(1995)의 고객기반브랜드 자산 평가 척도를 이용하였다. 예를 들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이상적인 패션브랜드로부터는 뛰어난 제품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사회적 책임을 잘 실천하는 패션브랜드는 가치가 높다고 생각한다’ 등과 같은 16문항을 7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CSR기대가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다섯 가지 모형에 대해 각각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제시된 각각의 구조모형은 모두 양호한 모형적합도를 보여주었으며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4). 우선, 종속변수인 브랜드 자산의 관점에서 결과를 살펴보면, 모형1은 소비자의 브랜드 신뢰가능성에 미치는 CSR기대의 영향력을 보여주는데, 환경적(H1a: β =.
각 측정모형들의 모형적합도는 χ2=791.989~919.036(p=.000; χ2/df=1.882~1.972), RMR=.058 ~.069, CFI=.928~.938, RMSEA =.053~.056으로 다섯 개 모형모두 수용 가능한 수준이었다.
54 이상이므로 구성개념 간의 내적일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성개념 간의 평균분산추출지수는 결정계수(ϕ2)보다 큰 것으로 나타나 구성개념들간의 판별타당성을 확인하였다. 각 측정모형들의 모형적합도는 χ2=791.
다음으로 CSR기대 관점에서 결과를 살펴보면, 경제적 CSR기대는 브랜드 신뢰가능성을 제외한 브랜드 애착, 성능, 사회적 이미지, 가치에 영향을 주었고, 환경적 CSR기대는 브랜드 성능을 제외한 나머지 브랜드 자산의 차원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관리적 CSR기대는 브랜드 신뢰가능성, 브랜드 애착, 가치에, 사회적 CSR은 브랜드 애착과 성능에 영향을 주었으며, 윤리적 CSR기대는 브랜드 성능을 제외한 나머지 브랜드 자산의 차원에 영향을 주었으나 이와는 반대로 자선적, 법적 CSR 기대는 소비자의 브랜드 자산 지각에 아무 영향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서 흥미로운 것은 앞의 결과 4.
다음으로 CSR기대 관점에서 결과를 살펴보면, 경제적 CSR기대는 브랜드 신뢰가능성을 제외한 브랜드 애착, 성능, 사회적 이미지, 가치에 영향을 주었고, 환경적 CSR기대는 브랜드 성능을 제외한 나머지 브랜드 자산의 차원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관리적 CSR기대는 브랜드 신뢰가능성, 브랜드 애착, 가치에, 사회적 CSR은 브랜드 애착과 성능에 영향을 주었으며, 윤리적 CSR기대는 브랜드 성능을 제외한 나머지 브랜드 자산의 차원에 영향을 주었으나 이와는 반대로 자선적, 법적 CSR 기대는 소비자의 브랜드 자산 지각에 아무 영향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패션기업의 CSR영역 중에서 소비자들의 내부관리적 영역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환경과 윤리적 영역의 순이었고, 경제적 영역에 대한 기대가 가장 낮았다. 비록 CSR영역별 기대 수준의 차이가 확인되었으나, 가장 낮은 경제적 영역이 평균 4점(7점 척도)을 넘어 패션 기업의 모든 CSR활동에 대한 기대 수준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CSR기대와 브랜드 자산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에 따르면, 윤리적, 환경적, 내부관리적, 경제적 기대가 브랜드자산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이와는 반대로 자선적, 법적기대는 아무 영향도 주지 못했다. 브랜드 자산은 경제적, 사회적 시스템에서의 기업의 위치를 반영하기 때문에(Popoli, 2011)이와 관련한 CSR기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모형3에서 브랜드 성능과 CSR기대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경제적(H1c: β =.193, p<.01)기대와 윤리적(H7c: β =.310, p<.05)기대가 소비자의 브랜드 성능 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패션기업의 CSR영역 중에서 소비자들의 내부관리적 영역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환경과 윤리적 영역의 순이었고, 경제적 영역에 대한 기대가 가장 낮았다. 비록 CSR영역별 기대 수준의 차이가 확인되었으나, 가장 낮은 경제적 영역이 평균 4점(7점 척도)을 넘어 패션 기업의 모든 CSR활동에 대한 기대 수준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 종업원에 대한 처우나 품질관리 같은 내부관리적 영역과 친환경 원료의 사용, 환경보호에 대한 재정적 지원, 경제적 효율성보다 윤리적 경영의 선택 등으로 인해 경제적 비용이 수반될 수 있는 환경적, 윤리적 영역에 대한 기대 수준이 더 높다는 것은 기업의 CSR활동이 비영리적, 공익적 목적에 의해 수행될 때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예상하게 한다.
내부관리적 CSR기대는 브랜드 신뢰가능성, 브랜드 애착, 가치에, 사회적 CSR은 브랜드 애착과 성능에 영향을 주었으며, 윤리적 CSR기대는 브랜드 성능을 제외한 나머지 브랜드 자산의 차원에 영향을 주었으나 이와는 반대로 자선적, 법적 CSR 기대는 소비자의 브랜드 자산 지각에 아무 영향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서 흥미로운 것은 앞의 결과 4.2.에서 확인하였던 CSR 영역별 소비자 기대비교에서 가장 낮게 기대되었던 경제적 CSR기대가 환경적, 내부관리적, 윤리적 CSR과 함께 가장 많은 브랜드 자산의 요소에 영향을 주는 결과이다. 이는 본 연구에서 CSR평가 수단으로 이용한 브랜드 자산이 경제적, 사회적 시스템에서의 기업의 위치를 반영하는 개념(Popoli, 2011)이기 때문에, 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관련한 CSR기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우선, 종속변수인 브랜드 자산의 관점에서 결과를 살펴보면, 모형1은 소비자의 브랜드 신뢰가능성에 미치는 CSR기대의 영향력을 보여주는데, 환경적(H1a: β =.172, p<.05), 내부관리적(H3a: β =.166, p<.05), 윤리적(H7a: β =.318, p<.01) 영역에 대한 기대가 소비자의 브랜드 신뢰가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종합하면 브랜드 자산의 요소 중에서 브랜드 애착과 가치가 CSR기대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고 특히, 브랜드 자산의 소비자 행동 차원인 브랜드 신뢰가능성과 브랜드 애착에는 환경적, 내부관리적, 윤리적 CSR기대가 중요한 영향요인이었으며, 소비자 지각 차원인 브랜드 성능, 사회적 이미지, 가치에는 경제적 CSR기대만이 공통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거시적으로는 패션기업의 브랜드 자산에 대한소비자의 CSR기대의 영향력을 확인하였으며, 미시적으로는 다양한 CSR영역에 대한 소비자 기대가 어떻게 각각의 브랜드 자산 요소에 영향을 주는 지를 보여줌으로써 기업에게 브랜드 자산의 긍정적 형성을 위한 소비자의 CSR기대 관리의 중요성을 실증적으로 확인시켜주고 있다.
따라서 CSR평가는 소비자가 CSR에서 중요하다고 여기는 속성들 즉, 소비자가 패션기업의 CSR에 대한 기대와 각 속성이 소비자들의 기대를 얼마나 충족시켜주는 가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를 종합하면, 어떤 경로를 거치든 간에 소비자의 CSR기대는 CSR평가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유추해 낼 수 있다.
첫째, 경제적, 환경적, 내부관리적, 자선적, 법적, 사회적, 윤리적 차원으로 구성된 패션기업의 이상적 CSR활동 영역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기존의 연구들이 제시한 분류보다 더 세분화된 것으로 소비자들의 패션기업의 CSR영역 인지 및 기대가 매우 구체적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패션기업은 CSR프로그램을 계획하거나 수행할 때 대상과 목적에 따라 좀 더 전문화되고 세분화된 활동영역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소비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CSR활동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설명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패션기업의 CSR영역 간의 소비자 기대수준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7개 영역별 평균값에 대해 각각 대응표본 t-test를 통해 비교한 결과(Table 3), 내부관리적 영역에 대한 기대(M=5.73, SD=.08)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환경적(M=5.40, SD=1.04),윤리적(M=5.27, SD=.88) 영역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은 사회(M=5.
평균분산추출지수와 결정계수(ϕ2)의 값을 비교하여 판별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Table 2), 수용 가능한 모형 적합도(χ2 = 760.863, df=356, p=.000, χ2 /df=2.137, RMR=.061, CFI =.927, RMSEA =.060)를 나타내어 위의 일곱 가지 요인은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이상적 CSR영역의 차원임이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패션기업의 이상적인 CSR활동에 대한 기대와 그에 따른 브랜드 자산형성에 대한 고찰을 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특정 패션기업이나 브랜드를 선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패션기업의 유형이나 상품 수준에 따라 또는 소비자의 브랜드 친숙도, 충성도 등에 따라 CSR활동 영역간 중요성이나 기대 수준같은 소비자 지각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패션기업의 실제 CSR활동에 따른 효과를 비교, 검증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인 시사점과 마케팅 방안을 도출해야 할 것이다. 또한 사회 내에서 비즈니스의 역할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는 국가의 제도적 발전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Ramasamy & Yeung, 2009), 실제로 소비자가 기대하는 CSR 활동은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므로(Podnar & Golob, 2007), 다양한 문화권의 국가들을 대상으로 비교연구를 실시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본다.
따라서 패션기업은 CSR활동에 따른 구매나 충성도 같은 외적성과에 신경쓰기에 앞서 패션소비자들의 CSR기대에 대해 좀 더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패션소비자들이 CSR과 관련하여 어떤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충분한 사전 조사와 분석에 더 초점을 맞춰야할 것이다. 왜냐면, 소비자의 기대는 경험이나 기억, 친숙도, 환경적인 요인, 관여도 등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Oliver & Winer, 1987).
이와 같이 브랜드 자산은 소비자 행동 및 지각과 관련된 다차원의 개념들로 구성되어 있어 CSR에 대한 복잡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좀 더 다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또한 브랜드 자산은 소비자 선호와 구매의도 등에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Cobb-Walgren et al.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기업의 CSR에 대한 지지를 표현하는가?
, 2006) 소비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슈를 중요하게 인식하게 되었으며, 이는 지난 수 년간 CSR과 관련된 소비자들의 기대를 꾸준히 증가시켜왔다. 이러한 소비자의 기대는 일반적인 브랜드 결정의 상황에서와 마찬가지로 CSR과 관련한 이슈에서 그들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주어, 소비자들은 CSR에 대한 기대를 바탕으로 주주 행동주의, 소비자 보이콧, 반대 광고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 압력을 행사하거나(Golob et al., 2008), 해당 기업의 제품구매, 타인에게 추천, 긍정적인 구전 등에 참여함으로써 CSR에 대한 지지를 표현하게 된다(Lii & Lee, 2012). 따라서 CSR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공개되는 기업은 대규모 불매운동이나 브랜드 이미지 실추, 일시적 판매부진 등의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하기도 하며(Becker-Olsen et al.
무엇이 수 년간 CSR과 관련된 소비자들의 기대를 꾸준히 증가시켰는가?
, 2008), 이와 더불어 소비자 기대는 더욱 커지게 된다. 사회적 책임 관련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기업의 수적 증가와 CSR노력을 대중에게 알리려는 기업들의 시도, 윤리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기업에 대한 보이콧 요구의 증가로 인해(Becker-Olsen et al., 2006) 소비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슈를 중요하게 인식하게 되었으며, 이는 지난 수 년간 CSR과 관련된 소비자들의 기대를 꾸준히 증가시켜왔다.
기존 문헌에서 논의된 CSR기대는 크게 세 가지 방법으로 측정되었는데, 이들은 각각 무엇인가?
기존 문헌에서 논의된 CSR기대는 크게 세 가지 방법으로 측정되었다. 첫 번째는 전반적인 CSR 기대수준(Klein & Dawar, 2004; Mohr et al., 2001)으로 예를 들면, ‘기업은 오직 주주와 기업의 이익에만 책임이 있다’의 낮은 수준에서부터 ‘기업은 지역사회를 발전시키는데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와 같은 높은 기대수준까지의 범위 안에서 응답자들이 선택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기업윤리 같은 CSR의 특정 영역에 국한하여(Creyer & Ross, 1997) 접근하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CSR의 모든 영역을 각각 구분하여 측정하는 것인데(Golob et al., 2008; Podnar & Golob, 2007; Ramasamy & Yeung, 2009), 대부분의 연구들이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영역으로 이루어진 Carroll(1979)의 CSR 모형을 기초로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Ramasamy and Yeung(2009)은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영역에서의 소비자기대를 측정하였고, Podnar and Golob(2007)은 경제적, 법적, 윤리-자선적 세 가지 차원에서의 소비자 기대를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59)
Ahn, S. K., & Ryou, E. J. (2011).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ontents analysis of Korean fashion corporation's websi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4), 455-465.
Arli, D. I., & Lasmono, H. K. (2010). Consumers' percep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a developing countr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4(1), 46-51.
Auger, P., Burke, P., Devinney, T. M., & Louviere, J. J. (2003). What will consumers pay for social product featur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42(3), 281-304.
Aupperle, K. E., Carroll, A. B., & Hatfield, J. D. (1985).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profitabilit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8(2), 446-463.
Babin, B. J., & Harris, E. G. (2009). CB. Mason, OH: South-Western Cengage Learning.
Becker-Olsen, K. L., Cudmore, A. B., & Hill, R. P. (2006). The impact of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9(1), 46-53.
Becker-Olsen, K. L., Taylor, C. R., Hill, R. P., & Yalcinkaya, G. (2011). A cross-cultural examina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marketing communications in mexico and the united states:strategies for global brands. Journal of International Marketing, 19(2), 30-14.
Boulstridge, E., & Carrigan, M. (2000). Do consumers really care abou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ighlighting the attitude-behavior gap. Journal of Communication Management, 4(4), 355-68.
Brown, T., & Dacin, P. A. (1997). The company and product: Corporate associations and consumer product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61(1), 68-84.
Caroll, A. B. (1979). A three-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4(4), 497-505.
Castaldo, S., Perrini, F., Misani, N., & Tencati, A. (2009). The missing link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nsumer trust: The case of fair trade products. Journal of Business Ethics, 84(1), 1-15.
Christodoulides, G., & Chernatony, L. (2010). Consumer-based brand equity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A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52(1), 43-66.
Creyer, E. H., & Ross, W. T. (1997). The influence of firm behavior on purchase intention: Do consumers really are about business ethic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4(6), 421-432.
Dahlsrud, A. (2008). How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s defined: An analysis of 37 definition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Environmental Management, 15, 1-13.
David, P., Kline, S., & Dai, Y. (2005).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ractices, corporate identity, and purchase intention: A dualprocess model.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17(3), 291-313.
Dawkins, J., & Lewis, S. (2003). CSR in stakeholder expectations: And their implication for company strategy. Journal of Business Ethics, 44(2/3), 185-193.
Elkington, J. (1997). Cannibals with forks. The triple bottom line of 21st century business. Oxford, UK: Capstone publishing Ltd.
Fukukawa, K., & Moon, J. (2004). A Japanese model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 study of website reporting. Journal of Corporate Citizenship, 14, 45-59.
Godfrey, P. C. & Hatch, N. W. (2007). Research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 agenda for the 21st century. Journal of Business Ethics, 70(1), 87-98.
Golob, U., Lah, M., & Jancic, Z. (2008). Value orientations and consumer expectation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Communications, 14(2), 83-96.
Groza, M. D., Pronschinske, M. R., & Walker, M. (2011). Perceived organizational motives and consumer responses to proactive and reactive CSR. Journal of Business Ethics, 102(4), 639-652.
Jeon, J. H. (2011).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the corporate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5), 547-560.
Kampf, C. (2007).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alMart, Maersk and the cultural bounds of representation in corporate web sites. Corporate Communications: An International Journal, 12(1), 41-57.
Kim, H. R., Kim, N. M., Yoo, K. H., & Lee, M. K. (2005). Developing a scale for evaluat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Korea Marketing Review, 20(2), 67-87.
Klein, J. G., Smith, N. C., & John, A. (2002). Why we boycott: consumer motivations for boycott anticipation and marketer responses. London Business School, London, Working Paper, No. 03-702.
Klein, J., & Dawar, N. (2004).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nsumers' attributions and brand evaluations in product-harm crisi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21(3), 203-217.
Lee, J. I., & Shin, S. Y. (2011a). Impact of the perceived fit of a fashion company's CSR activities on the recommendation and purchasing intention of consum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7), 816-827.
Lee, J. I., & Shin, S. Y. (2011b). The influences of consumer behavior according to their perceived suitability toward the typ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3(6), 888-899.
Lee, M. K., & Hong, S. T. (2004). The understanding of Consumer Behavior. Seoul: Bupmoonsa.
Lee, S. H., & Kim, M. Y. (2006).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brand attachment and brand equity.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4(4), 684-697.
Lichtenstein, D. R., Drumwright, M. E., & Braig, B. M. (2004).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ustomer donations to corporate-supported non-profits. Journal of Marketing, 68(4), 16-32.
Lii, Y. S., & Lee, M. (2012). Doing right leads to doing well: When the type of CSR and reputation interact to affect consumer evaluations of the firm. Journal of Business Ethics, 105(1), 69-81.
Lin, C. P., Chen, S. C., Chiu, C. K., & Lee, W. Y. (2011). Understanding purchase intention during product-harm crises: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corporate ability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Business Ethics, 102(3), 455-471.
Lockett, A., Moon, J., & Visser, W. (2006).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management research: Focus, nature, salience and sources of influence.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43(1), 115-136.
Maignan, I., Ferrell, O. C., & Hult, G. T. (1999). Corporate citizenship: cultural antecedents and business benefit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7(4), 455-469.
Maignan, I. (2001). Consumers' perception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ies: A cross-cultural comparis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30(1), 57-72.
Martin, G. S., & Brown, T. J. (1990). In search of brand equity: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the brand impression construct in childers et al. (Eds.), Marketing Theory and Applications.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hicago, IL, Vol. 2, 431-438.
Mohr, L. A., Webb, D. J., & Harris, K. E. (2001). Do consumer expect companies to be socially responsible?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buying behavior. The Journal of Consumer Affairs, 35(1), 45-72.
Netemeyer, R. G., Krishnan, B., Pullig, C., Wang, G., Yagci, M., Dean, D., Ricks, J., & Wirth, F. (2004). Developing and validating measures of facets of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7(2), 209-224.
Oliver, R. L., & Winer, R. S. (1987). A framework for the formation and structure of consumer expectations: Review and propositions.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8(4), 469-499.
Perez, R. (2009). Effects of perceived identity based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e role of consumer identification with the company. Corporate Reputation Review, 12(2), 177-191.
Podnar, K., & Golob, U. (2007). CSR expectations: The focus of corporate marketing. Corporate Communications: An International Journal, 12(4), 326-340.
Sen, S., & Bhattacharya, C. B. (2001).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8(2), 225-244.
Stanaland, A. S., Lwin, M. O., & Murphy, P. E. (2011). Consumer perceptions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Business Ethics, 102(1), 47-55.
Swaen, V., & Chumpitaz C. R. (2008).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nsumer trust. Recherche et Applications en Marketing, 23(4), 7-33.
Vaaland, T. I., Heide, M., & Grønhaug, K. (2008).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vestigating theory and research in the marketing context.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2(9/10), 927-953.
Van Raaij, W. (1991). The formation and use of expectations in consumer decision making. In Robertson, T., & Kassarjian, H. (Eds.), Handbook of Consumer Behavior (pp. 401-418). New Jersey: Prentice Hall, Inc.
Vazquez, R., Del Rio, A. B., & Iglesias, V. (2002). Consumer-based brand equit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easurement instrument.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18(1/2), 27-48.
Vlachos, P. A., Tsamakos, A., Vrechopoulos, A. P., & Avramidis, P. K. (2009).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ttributions, loyalty, and the mediating role of trus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7(2), 170-180.
WBCSD (2012).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World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 Retrieved December 1, 2012, from http://www.wbcsd.org/work-program/business-role/previouswork/ corporate-social-responsibility.aspx
Yoo, B. H., Donthu, N., & Lee, S. H. (2000). An examination of selected marketing mix elements and brand equit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8(2), 195-2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