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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관점에서의 패션기업의 이상적 CSR과 실제적 CSR 비교
Comparison of Ideal versus Actual Fashi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from a Consumer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5, 2013년, pp.631 - 644  

안수경 (창원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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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vestigates the gaps between ideal and actua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by comparing levels of CSR perceptions and examining the relationship differences between CSR perception, perceived quality, and affective trust from a consumer perspective. Data from 315 adult samples 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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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가 패션기업에게 기대하는 이상적인 CSR을 밝혀내기 위해 소비자 관점에서 이상적 CSR과 실제 CSR 간 차이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패션기업의 이름을 이용하여 첫째, CSR 영역별 이상적 기업과 실제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CSR 지각수준을 잠재평균분석을 통해 비교하고, 둘째, 이상적 기업과 실제 기업의 두 상황에서의 CSR 지각과 지각적 품질, 브랜드 신뢰의 관계를 설명하는 구조모형의 비교를 통해 그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의 주의를 이끌어내는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CSR을 실행해야 하는데, 실제로 소비자들이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는지, 실행되고 있는 CSR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리는지에 대해 알려진 것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가 패션기업에게 기대하는 이상적인 CSR을 밝혀내기 위해 소비자 관점에서의 이상적 CSR과 실제 CSR를 비교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를 종합하면 소비자는 패션기업의 다양한 CSR의 차원에 따라 다른 수준의 기대를 갖게 될 것이며, 이를 실제 CSR 지각과 비교한다면 CSR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와 실제 평가의 차이를 통해 패션기업의 CSR 계획과 실행에 있어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보다 건설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기업의 CSR 영역별로 이상적 CSR과 실제 CSR에 대한 소비자 지각을 비교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대상자들은 기본적인 인구통계적 질문과 CSR에 대한 일반적인 의견을 묻는 질문에 대해 응답하였다. 자료는 AMOS 7.
  •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 관점에서 이상적 CSR과 실제 CSR 간 차이를 고찰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따라서 CSR 지각은 브랜드 신뢰에 직접적인 영향은 물론 지각적 품질을 매개로 하는 간접적인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상적 CSR과 실제 CSR 상황에서의 CSR 지각과 지각적 품질, 브랜드 신뢰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있어 호의적인 감정에 비중을 둔 브랜드 신뢰를 다루고자 한다. 왜냐면 앞서 언급한 것처럼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와 고객 간의 강한 애착을 공유하는 관계(Simmon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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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가 기대하는 이상적인 CSR과 실제 CSR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가? 이것은 마치 기대불일치 이론(Oliver, 1980)에서 소비자가제품을경험할때그들이제품으로부터기대한수준과비교하여일치하는가아닌가에따라만족과불만족을 결정하는 메커니즘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만일 소비자가 기대하는 이상적인 CSR과 실제 CSR이 일치하지않는다면소비자는기업의 CSR 활동자체는물론 기업이나 그 제품에 대해 불만족과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될 것이며 이는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CSR은 무엇인가? CSR은 사회에대해긍정적인영향력을발휘하고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업의 책임이다(Pride & Ferrell, 2006). 이 책임은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관련되어있기때문에많은기관과연구자들이제안한 CSR 정의는 그 책임의 대상으로서의 이해관계자를 언급하고 있다(Ahn & Ryou, 2011; Capriotti & Moreno, 2007; Vaaland et al.
기업이 소비자와의 긍정적이고 돈독한 관계를 위해 더 많은 노력과 자원을 CSR 이니셔티브에 쏟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10), 특히 소비자와의 긍정적이고 돈독한 관계를 위해 더 많은 노력과 자원을 CSR 이니셔티브에 쏟고 있다(Bhattacharya & Sen, 2004). 이는 CSR 이 소비자의 구매의도나 기업과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에 영향을 주며(Brown & Dacin, 1997; Creyer & Ross, 1997; Folks & Kamins, 1999), 기업에 대한 인상을 형성하는데가장중요하게고려하는항목이기때문이다(Daw- kins & Lewis, 2003). 다수의 여론조사에서 소비자들이 CSR과 관련된 브랜드로의 전환의사를 밝히거나 구매 결정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응답하여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Bhattacharya & Sen,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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