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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신화 무협 MMORPG 캐릭터 디자인에서 전통예술 표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raditional Art Expression in Chinese Myth Martial MMORPG Character Desig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3 no.2, 2013년, pp.119 - 130  

김춘희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김규정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중국 게임시장에서 인기 있는 온라인게임의 전통예술 표현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전통 중국문화의 미적 특징에 대한 플레이어의 심리 선호도를 반영하는 MMORPG 캐릭터를 디자인함으로써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기는 동시에 시각적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최근 전통문화를 배경으로 제작한 중국 온라인게임은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지만, 외국게임업계의 중국 게임시장 진입에 따라 더욱 다원화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현재의 중국 온라인 게임 환경을 고려하여 중국 MMORPG 중에서 고유한 전통예술 표현을 활용하는 전통 신화 무협 게임을 선택하고, 개인 플레이어를 반영하는 이상적인 캐릭터 조작이나 사회성 등을 분석하여 전통인물의 형태, 복식, 색, 주거환경을 반영한 표현기법, 캐릭터의 이상적인 형태나 전통 신화의 제한된 주제의 재구성, 캐릭터의 독창성이나 개성이 강조된 집합체 캐릭터 특징을 파악하였다. 중국 MMORPG 역사가 길지 않지만 이러한 연구를 통해 중국의 전통 문화 예술과 관련된 신화 무협 MMORPG의 정체성을 파악하고 플레이어로 하여금 더욱 효과적인 온라인게임의 이해와 만족감을 증가시킬 수 있으리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raditional art expressions in recent Chinese online games, which are now most popular in Chinese game market. Designing the MMORPG game character reflecting users' psychological preferences for aesthetic characteristic of the traditio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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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향토현실주의는 초기에 발전을 거친 후 현실과 역사에 대한 비판과 반성을 심화 시키는 방향과 특정한 관찰의 시점으로 현실을 반영하는 두 가지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냉소적 현실주의에 대한 관찰의 시점은 절망 상태에 대한 반응이고 존재 가치에 대해 부정적이나 현실적인 절망으로부터 만족함을 추구하고자한다. 예술로서의 냉소적 현실주의는 심각성을 갖고 현실의 참담함을 직면한다.
  • 르루와 구랑(Andre Leroi-Gourhan)은 석기시대 원시미술의 기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기존 원시미술의 재현(再現)적, 제의(提議)적 의미를 강조하던 입장을 비판하면서 구현(俱現) 공간에 의미를 부여하고 새로운 해석의 출발점으로 공간 자체를 단순 거주지가아닌, 세계관의 맥락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11) MMORPG가 가진 가상공간도 단순 데이터, 픽셀로써 재현된 시각화 표상(表象)이 아니라 현실 공간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가상세계를 재구성한 공간이기 때문에 이 특정한 ‘가상(假想)’공간 속에서 자신만의 캐릭터 존재와 문화를 형성해 나갈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현재 중국 게임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게임의 전통예술 표현 특징을 분석하고, 이러한 문화적 특징에 대한 플레이어의 심리 선호도를 반영한 신화 무협 MMORPG 캐릭터를 디자인하여 플레이어에게 게임을 즐기는 동시에 시각적인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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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MORPG는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MMORPG는 플레이어의 집단성과 문화적인 성격에 따라 공간 자유도, 플레이어 캐릭터 성장도와 전략 시뮬레이션 자율성 등의 특징을 가진다. 대규모 다중 플레이어(Massive Multiplayer) 접속은 플레이어간의 집단적인 가상공간 공동체를 형성시키고 실시간 데이터를 공유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한다.
게임 개발과정에서 스토리 구성을 위해 고유의 전통문화를 도입하는 시도는 어떤 부분에서 큰 의미를 가지는가? 게임 개발과정에서 스토리 구성을 위해 고유의 전통문화를 도입하는 시도는 플레이어에게 경험하지 못한 전통문화에 대한 인지적 접근을 가능하게 하며, 또한 전통적인 예술 표현을 게임에 반영하는 것은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의 가능성을 열어준다는 점에서 게임문화산업에 있어서 큰 의미를 가진다.
중국 MMORPG의 특징은 어떠한가? 중국 MMORPG 역사는 길지 않지만 주로 중국의 문화 배경을 외국에서 수입된 게임 시스템에 도입시키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대부분의 주류 MMORPG은<传奇>. <地下城与勇士> <穿越火线>. <삼국지>. <수호지> 등의 중국 문화를 배경으로 한국과 일본의 게임 시스템을 사용하고, 미국의 리얼한 그래픽 캐릭터 표현을 특징으로 한다. 중국내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MMORPG도 주로 중국 고전신화나 근현대 무협소설을 배경으로 제작되었다. 신화 무협 MMORPG는 문화의 전통성을 최대한 나타내고 고전무협 시나리오의 반 허구적인 문파(门派)와 공법(功法)을 특징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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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ndre Leroi-Gourhan, "The Dawn of European Art", 1982 

  2. Byeong-Cheol Nam, Ki-Tae Bae, "Quantitative Analysis of Flow in MMORPG Gam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1, No.3, 2011 

  3. "Development trends of the Chinese game industry research report", Weinan-China Network Review report, 2013 

  4. Eun-Ha Cho, "Meta-representation of Video Game through the Cross-media Storytelling: Focusing on the Animated Motion Picture Game Over",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2, No.3, 2012 

  5. Guan YongKai, "A study on Chinese consumer's satisfaction and influential factors: Chinese MMORPG online game", 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Graduate School Silla University, 2010 

  6. Seon JeongKyu, "Chinese mythology research", Koreaonebooks, 1996 

  7. Woo KangSik, "Martial Arts (武?) theme through the Acceptance and development of Consideration (異種文化)",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2009 

  8. Zhang Zhiyuan, "A comparative study of Chinese traditional figure painting and contemporary figure painting : Based on personal work", Department of Art Graduate School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10 

  9. 梅田望夫, "ウェブ進化論", 2006 

  10. 董浩. "全唐文", 上海古籍出版社, 1990 

  11. 王新禧, "中國神話", 陝西人民出版社, 2010 

  12. 管東貴, "從比較神化到文學", 東人圖書公司, 1977 

  13. 陳山, "中國武俠史", 上海三聯書店, 1992 

  14. http://www.ifeng.com 

  15. http://www.globalwindow.org 

  16. http://cafe.naver.com/pubbiz 

  17. http://xy2.163.com/index.html 

  18. http://dt.163.com/index.html 

  19. http://dm.qq.com/main.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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