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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기반 산업의 인력 수요 분석을 통한 공업 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개편 사례 연구
Case Study on Revising Curriculum of a Industrial High School through Analysis of Manufacturing Workforce demand focused on Chungnam Province in Korea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8 no.1, 2013년, pp.221 - 238  

이상봉 (한국교원대학교) ,  최지연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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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가 위치한 충청남도 금산 지역의 기반 산업인 제조업의 현황 및 인력 수요를 분석하여 이를 기초로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개편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의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통계 자료 및 문헌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의 교직원, 학생, 학부모, 학교운영위원, 지역사회 인사 등 학교 이해 당사자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교육과정 개편 및 교명 변경에 대한 설문 조사 및 면담 등을 실시하였다. 또한 충남지역의 제조업 현황 및 인력 수요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 자료 및 문헌을 조사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 개편 및 교명 변경 방안을 도출하였다. 충청남도 금산지역은 제조 제어 분야의 중소기업이 밀집되어 있으며, 자동차 부품, 전자 정보기기, 첨단문화, 농축산 바이오, 4개 산업분야를 지역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산업별 취업자수는 제조업이 33.6%를 차지하고, 서비스업 광업 및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의 80 %이상이 되어, 제조업과 서비스 분야에서 많은 인력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는 현재의 학교 체제와 교육과정을 전면적으로 개편하보다는 '컴퓨터응용기계과'는 '기계제어', '전기제어과'는 '자동화전기설비', '바이오식품공업과'는 '식품공정제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고 학과를 개편하여, 금산군의 주력 산업 산업이자 충청남도 지역 전략 산업 분야인 친환경 농업 및 제조 제어 산업의 인력을 양성 공급함으로써 양질의 취업을 늘리고,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로서의 정체성을 살려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se and reorganize the direction of the department of ${\bigcirc}{\bigcirc}$Industrial High School though analysis of manufacturing status and workforce demand in Chungnam province focused on the Geumsan Area. In the study, ${\bigcirc}{\bigcir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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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업고등학교 2010 신입생의 과별 교육과정에서 국가의 기본 이수 영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보통교과는 생략하고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전문교과만을 살펴보았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충남지역의 제조업 현황 및 인력 수요를 분석하여 ○○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개편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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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업 계열 특성화고등학교가 위기에 직면한 이유는 무엇인가? 중등 직업교육의 중심인 공업 계열 특성화고등학교는 지식 기반 사회의 도래와 산업 구조의 고도화에 따른 직업 세계와 노동 시장의 빠른 변화, 국민 소득 향상으로 인한 고등교육의 보편화, 출산율 저하에 의한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교육적 역할과 기능적인 측면에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외적 요인과 더블어 교육 내적인 여건들, 즉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는 단절된 직업경로, 학생․산업체․지역사회의 수요에 부응하지 못하는 교육과정 운영, 학생들의 질적 수준의 저하로 인한 낮은 학습동기, 교원의 산업 현장 경험 및 전문성 결여, 형식적인 교명 변경 및 교육과정 개편에 의한 교육의 질 저하 및 전문교과 교원의 수급 불균형 등 빠른 시일에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를 가지고 있다.
식품공정제어과의 장점은 무엇인가? 새로운 교명으로 가장 희망하는 ‘식품공정제어과’의 장점은 교명 변경과 관련하여 순위에 들어 있는 ‘금산제어고등학교’라는 교명과 연계하여 사용하면 진산공고의 특성화 분야와 연관되어 과명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을 알 수가 있다. 단점은 화공분야가 식품가공과 연관되는 느낌이 있으며, 기존의 제과제빵과정의 연장으로 보인다.
공업 계열 특성화고등학교가 위기에 빠지게 된 교육 내적인 여건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중등 직업교육의 중심인 공업 계열 특성화고등학교는 지식 기반 사회의 도래와 산업 구조의 고도화에 따른 직업 세계와 노동 시장의 빠른 변화, 국민 소득 향상으로 인한 고등교육의 보편화, 출산율 저하에 의한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교육적 역할과 기능적인 측면에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외적 요인과 더블어 교육 내적인 여건들, 즉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는 단절된 직업경로, 학생․산업체․지역사회의 수요에 부응하지 못하는 교육과정 운영, 학생들의 질적 수준의 저하로 인한 낮은 학습동기, 교원의 산업 현장 경험 및 전문성 결여, 형식적인 교명 변경 및 교육과정 개편에 의한 교육의 질 저하 및 전문교과 교원의 수급 불균형 등 빠른 시일에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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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산업자원부(2007). 2007년도 국가균형발전계획에 관한 연차보고서. 

  2. 진산공업고등학교(2010). 학교교육계획 

  3. 충청남도, 2007년도 시?군 단위 지역내총생산. 

  4. 충청남도 통계정보관 http://www.chungnam.net/cms/stats/02/01/index.html. 

  5. 통계청(2009). 국가통계포털. retrieved from http://www.kosi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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