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기반 산업의 인력 수요 분석을 통한 공업 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개편 사례 연구 Case Study on Revising Curriculum of a Industrial High School through Analysis of Manufacturing Workforce demand focused on Chungnam Province in Korea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가 위치한 충청남도 금산 지역의 기반 산업인 제조업의 현황 및 인력 수요를 분석하여 이를 기초로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개편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의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통계 자료 및 문헌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의 교직원, 학생, 학부모, 학교운영위원, 지역사회 인사 등 학교 이해 당사자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교육과정 개편 및 교명 변경에 대한 설문 조사 및 면담 등을 실시하였다. 또한 충남지역의 제조업 현황 및 인력 수요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 자료 및 문헌을 조사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 개편 및 교명 변경 방안을 도출하였다. 충청남도 금산지역은 제조 제어 분야의 중소기업이 밀집되어 있으며, 자동차 부품, 전자 정보기기, 첨단문화, 농축산 바이오, 4개 산업분야를 지역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산업별 취업자수는 제조업이 33.6%를 차지하고, 서비스업 광업 및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의 80 %이상이 되어, 제조업과 서비스 분야에서 많은 인력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는 현재의 학교 체제와 교육과정을 전면적으로 개편하보다는 '컴퓨터응용기계과'는 '기계제어', '전기제어과'는 '자동화전기설비', '바이오식품공업과'는 '식품공정제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고 학과를 개편하여, 금산군의 주력 산업 산업이자 충청남도 지역 전략 산업 분야인 친환경 농업 및 제조 제어 산업의 인력을 양성 공급함으로써 양질의 취업을 늘리고,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로서의 정체성을 살려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가 위치한 충청남도 금산 지역의 기반 산업인 제조업의 현황 및 인력 수요를 분석하여 이를 기초로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개편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의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통계 자료 및 문헌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의 교직원, 학생, 학부모, 학교운영위원, 지역사회 인사 등 학교 이해 당사자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교육과정 개편 및 교명 변경에 대한 설문 조사 및 면담 등을 실시하였다. 또한 충남지역의 제조업 현황 및 인력 수요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 자료 및 문헌을 조사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 개편 및 교명 변경 방안을 도출하였다. 충청남도 금산지역은 제조 제어 분야의 중소기업이 밀집되어 있으며, 자동차 부품, 전자 정보기기, 첨단문화, 농축산 바이오, 4개 산업분야를 지역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산업별 취업자수는 제조업이 33.6%를 차지하고, 서비스업 광업 및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의 80 %이상이 되어, 제조업과 서비스 분야에서 많은 인력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bigcirc}{\bigcirc}$공업고등학교는 현재의 학교 체제와 교육과정을 전면적으로 개편하보다는 '컴퓨터응용기계과'는 '기계제어', '전기제어과'는 '자동화전기설비', '바이오식품공업과'는 '식품공정제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고 학과를 개편하여, 금산군의 주력 산업 산업이자 충청남도 지역 전략 산업 분야인 친환경 농업 및 제조 제어 산업의 인력을 양성 공급함으로써 양질의 취업을 늘리고,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로서의 정체성을 살려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se and reorganize the direction of the department of ${\bigcirc}{\bigcirc}$Industrial High School though analysis of manufacturing status and workforce demand in Chungnam province focused on the Geumsan Area. In the study, ${\bigcirc}{\bigcir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se and reorganize the direction of the department of ${\bigcirc}{\bigcirc}$Industrial High School though analysis of manufacturing status and workforce demand in Chungnam province focused on the Geumsan Area. In the study, ${\bigcirc}{\bigcirc}$Industrial High School of the status and actual conditions were identified through interview, literature review and data analysis. Surveys of the school teachers, parents and students was conduct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awareness of renaming and reorganization of school departments, curriculum revision of the school. Statistical data was collected and analyzed in order to figure out manufacturing industry and its workforce demand of Chungnam Province in Korea.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of manufacturing industry have been developed a lot in Geumsan Area in Chungnam province. Four major industries including (1) automobile parts, (2) electronic and information equipment, (3) Cutting edge culture, and (4) Agricultural-livestock and bio are intensively fostered as regional strategic industries in the Chungnam province. The manufacturing industry has a 33.6-percent, and then service-mining and manufacturing industry has a 80.0-percent of total number of employee in Geumsan Area. It is expected that industrial workforce demand of Geumsan Area come out of manufacturing and service-mining industrial sector. The following is recommended for the school curriculum revision: (1) focussing on mechanical control for the revision of computer applying mechanical department, (2) focussing on automation electric equipment for the revision of electric control department, (3) focussing on food process control for revising of bio-food industrial department. It's helpful to make a progress of the school that establish identification of industrial specialized high school as an institution of vocational education at the secondary level through supplying qualified workforce to Manufacturing industry in Chungnam Provi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se and reorganize the direction of the department of ${\bigcirc}{\bigcirc}$Industrial High School though analysis of manufacturing status and workforce demand in Chungnam province focused on the Geumsan Area. In the study, ${\bigcirc}{\bigcirc}$Industrial High School of the status and actual conditions were identified through interview, literature review and data analysis. Surveys of the school teachers, parents and students was conduct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awareness of renaming and reorganization of school departments, curriculum revision of the school. Statistical data was collected and analyzed in order to figure out manufacturing industry and its workforce demand of Chungnam Province in Korea.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of manufacturing industry have been developed a lot in Geumsan Area in Chungnam province. Four major industries including (1) automobile parts, (2) electronic and information equipment, (3) Cutting edge culture, and (4) Agricultural-livestock and bio are intensively fostered as regional strategic industries in the Chungnam province. The manufacturing industry has a 33.6-percent, and then service-mining and manufacturing industry has a 80.0-percent of total number of employee in Geumsan Area. It is expected that industrial workforce demand of Geumsan Area come out of manufacturing and service-mining industrial sector. The following is recommended for the school curriculum revision: (1) focussing on mechanical control for the revision of computer applying mechanical department, (2) focussing on automation electric equipment for the revision of electric control department, (3) focussing on food process control for revising of bio-food industrial department. It's helpful to make a progress of the school that establish identification of industrial specialized high school as an institution of vocational education at the secondary level through supplying qualified workforce to Manufacturing industry in Chungnam Provi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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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공업고등학교 2010 신입생의 과별 교육과정에서 국가의 기본 이수 영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보통교과는 생략하고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전문교과만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충남지역의 제조업 현황 및 인력 수요를 분석하여 ○○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개편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1) ○○공업고등학교 구성원과 이해당사자를 대상으로 회수한 질문지는 집단별 가중치를 적용하지 않고 결과의 합으로 분석했다.
1) ○○공업고등학교 구성원과 이해당사자를 대상으로 회수한 설문지는 집단별 가중치를 적용하지 않고 결과의 합으로 분석했다.
1) ○○공업고등학교 구성원과 이해당사자를 대상으로 회수한 질문지는 집단별 가중치를 적용하지 않고 결과의 합으로 분석했다.
1. ○○공업고등학교의 현황 및 실태 파악을 위해 통계 자료 및 문헌을 조사․분석하였다.
2. 교육과정 개편 및 교명 변경에 대한 ○○공업고등학교의 교직원, 학생, 학부모, 학교 운영위원, 산학협력위원 등 학교의 이해 당사자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 조사 및 면담 등을 실시하였다.
3. 충남지역 제조업의 현황 및 인력 수요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 자료 및 문헌을 조사․ 분석하였다.
○○공업고등학교의 교명․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공업고등학교의 경영자, 교사, 학생, 학부모, 학교운영위원, 산학협력위원을 대상으로 하는 질문지를 제작하였다. 각 집단별로 질문지를 배표, 회수한 현황은 <표 14>과 같다.
이 연구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통계자료 활용 분석, 문헌 연구, 현장 면담 조사, 설문 조사를 하였다.
대상 데이터
배포한 총 312부의 질문지 중 경영자 용으로 배포된 질문지는 총 2부였으며, 100% 회수하였다. 교직원용으로 배포한 질문지는 총 27부였으며, 이 중 25부를 회수하여 92.
2010년 3월 기준 전체 교직원의 직급별 현황은 <표 8>와 같다. 전체 27명이며, 이 중 교원은 21명, 일반직 6명이다.
6%의 회수율을 보였다. 학생 질문지의 경우에는 총 135부의 질문지를 배포하여 94.8%에 해당하는 128부를 회수하였고, 학부모의 경우에는 135부를 배포하여 78.5%에 해당하는 108부를 회수하였다. 교직원위원을 제외한 학교운영위원 4명과 산학협력위원 9명에게 질문지를 배포하였고 100% 회수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집단별로 질문지를 배표, 회수한 현황은 <표 14>과 같다. 통계 분석은 각 집단의 전반적인 경향치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4.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 개편 및 교명 변경 방안을 도출하였다.
배포한 총 312부의 질문지 중 경영자 용으로 배포된 질문지는 총 2부였으며, 100% 회수하였다. 교직원용으로 배포한 질문지는 총 27부였으며, 이 중 25부를 회수하여 92.6%의 회수율을 보였다. 학생 질문지의 경우에는 총 135부의 질문지를 배포하여 94.
○○공업고등학교의 특성화 방향인 제조․제어 분야의 중소기업이 충남지역에 밀집되어 있으며, 충남지역에서는 자동차․부품, 전자․정보기기, 첨단문화, 농축산 바이오, 4개 산업분야를 지역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그리고 생산구조 면에서 볼 때, 취업자 수는 서비스업․광업, 제조업이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33.6%에 달해, 제조업과 서비스 분야의 인력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업고등학교의 과별 교육 목표는 <표 10>와 같다. 먼저 컴퓨터응용기계과의 교육 목표는 산업계의 요구에 부응하는 성실하고 유능한 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이고, 전기제어과는 실무 능력과 응용력을 신장하여 능력 위주의 사회 적응력 향상이며, 바이오식품공업과는 현재와 미래의 식품산업체가 요구하는 기술 인력 양성에 있다.
위의 결과 중에서 학교 발전과 특성화 정책, 지역산업 수요에 부합하는 과명을 학교에서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의 결과 중에서 학교 발전과 특성화 정책, 지역산업 수요에 부합하는 과명을 학교에서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생명․생물의 영어 표현인 ‘바이오’라는 용어가 중학교 학생들의 관심과 부합하여 학생 유치에 효과적일 수 있다.
전체 응답자 270명 중 ‘바이오식품공업과’ 개편에 찬성하는 182명을 대상으로 ‘바이오식품공업과’명 변경에 대한 견해를 조사한 결과, ‘식품공정제어과’ 97명(53.3%), ‘생명정보화공과’ 27명(14.8%), ‘식품과학과’ 19명(10.4%), ‘식품화학공업과’ 17명(9.3%), ‘생명화학공업과’ 13명(7.1%), ‘화공제어과’ 5명(2.7%)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270명 중 ‘전기제어과’ 개편에 찬성하는 192명을 대상으로 ‘전기제어과’명 변경에 대한 견해를 조사한 결과, ‘자동화전기설비과’ 80(40.8%), ‘디지털제어전기과’ 30명(15.8%), ‘디지털전기정보과’ 24명(12.2%), ‘시스템제어과’, ‘전기디지털정보과’ 각각 17명(8.7%), ‘전기전자정보과’ 10명(5.1%), ‘시스템전기전자과’ 8명(4.1%), ‘컴퓨터전자과’, ‘컴퓨터제어과’ 각각 5명(2.6%)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270명중 ‘바이오식품공업과’ 개편에 찬성하는 사람은 182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66.4%에 해당하며, 반면 ‘바이오식품공업과’ 개편에 반대하는 사람은 92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33.6%에 해당하여,‘바이오식품공업과’ 개편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272명 중 교명 변경에 찬성하는 21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충남하이텍고등학교’ 51(24.2%), ‘금산제어고등학교’ 44명(20.9%), ‘충남메카트로닉스고등학교’ 37명(17.5%), ‘충남제어고등학교’ 25명(11.8%), ‘금산하이텍고등학교’ 22명(10.4%), ‘충남기업고등학교’ 18명(8.5%), ‘금산메카트로닉스고등학교’ 8명(3.8%)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272명중 ‘컴퓨터응용기계과’ 개편에 찬성하는 사람은 198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72.3%에 해당하며, 반면 ‘컴퓨터응용기계과’ 개편에 반대하는 사람은 76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27.7%에 해당하여, ‘컴퓨터응용기계과’ 개편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274명중 ‘전기제어과’ 개편에 찬성하는 사람은 196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71.5%에 해당하며, 반면 ‘전기제어과’ 개편에 반대하는 사람은 78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28.5%에 해당하여, ‘전기제어과’ 개편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업 계열 특성화고등학교가 위기에 직면한 이유는 무엇인가?
중등 직업교육의 중심인 공업 계열 특성화고등학교는 지식 기반 사회의 도래와 산업 구조의 고도화에 따른 직업 세계와 노동 시장의 빠른 변화, 국민 소득 향상으로 인한 고등교육의 보편화, 출산율 저하에 의한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교육적 역할과 기능적인 측면에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외적 요인과 더블어 교육 내적인 여건들, 즉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는 단절된 직업경로, 학생․산업체․지역사회의 수요에 부응하지 못하는 교육과정 운영, 학생들의 질적 수준의 저하로 인한 낮은 학습동기, 교원의 산업 현장 경험 및 전문성 결여, 형식적인 교명 변경 및 교육과정 개편에 의한 교육의 질 저하 및 전문교과 교원의 수급 불균형 등 빠른 시일에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를 가지고 있다.
식품공정제어과의 장점은 무엇인가?
새로운 교명으로 가장 희망하는 ‘식품공정제어과’의 장점은 교명 변경과 관련하여 순위에 들어 있는 ‘금산제어고등학교’라는 교명과 연계하여 사용하면 진산공고의 특성화 분야와 연관되어 과명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을 알 수가 있다. 단점은 화공분야가 식품가공과 연관되는 느낌이 있으며, 기존의 제과제빵과정의 연장으로 보인다.
공업 계열 특성화고등학교가 위기에 빠지게 된 교육 내적인 여건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중등 직업교육의 중심인 공업 계열 특성화고등학교는 지식 기반 사회의 도래와 산업 구조의 고도화에 따른 직업 세계와 노동 시장의 빠른 변화, 국민 소득 향상으로 인한 고등교육의 보편화, 출산율 저하에 의한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교육적 역할과 기능적인 측면에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외적 요인과 더블어 교육 내적인 여건들, 즉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는 단절된 직업경로, 학생․산업체․지역사회의 수요에 부응하지 못하는 교육과정 운영, 학생들의 질적 수준의 저하로 인한 낮은 학습동기, 교원의 산업 현장 경험 및 전문성 결여, 형식적인 교명 변경 및 교육과정 개편에 의한 교육의 질 저하 및 전문교과 교원의 수급 불균형 등 빠른 시일에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를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5)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산업자원부(2007). 2007년도 국가균형발전계획에 관한 연차보고서.
진산공업고등학교(2010). 학교교육계획
충청남도, 2007년도 시?군 단위 지역내총생산.
충청남도 통계정보관 http://www.chungnam.net/cms/stats/02/01/index.html.
통계청(2009). 국가통계포털. retrieved from http://www.kosi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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