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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관련 사회적 문제(socio-scientific issue)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중심으로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towards Socio-Scientific Issue: Around the Fukushima Nuclear Power Plant Accident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6 no.3, 2013년, pp.174 - 184  

위수민 (한국교원대학교) ,  장근영 (한국교원대학교) ,  임성만 (한국교원대학교) ,  양일호 (한국교원대학교) ,  김순미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the socio-scientific issues. Fukushima Nuclear Power Plant Accident was used by concrete issue connected with SSI for this study.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twel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tudying a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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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1996; Tobin & LaMaster, 1995).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최근 사회 과학적으로 큰 문제였던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소재로 하여 과학 관련 사회적 문제에 대해 교사들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과정과의 연계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과학 관련 사회적 문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심층인터뷰를 통해 알아봄으로써 교사들의 생각을 자세히 들을 수 있을 것이며 과학 관련 사회적 문제에 대한 교육과정 적용 및 도입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아울러 심층면담은 질문에 대답을 얻고자 하는 것도, 가설을 검증하는 것도, 일반적으로 말하는 ‘평가’를 하자는 것도 아니며(Patton, 1990), 다만 다른 사람의 경험을 이해하고 그 경험이 가지는 의미를 드러내는 데에 주된 관심이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와 관련하여 SSI에 대해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 의식, 사고방식 등을 그들의 관점대로, 또 느끼고 있는 대로 들을 수 있으며, 연구 주제에 대해서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이를 위해 반구조화된 심층 면담법을 사용한 것이다.
  • 이러한 상황에 대해 Lee와 Chang(2011)은 SSI 의 이전 형태라고 할 수 있는 STS학습에서도 STS학습을 위해 실제 개발된 자료들을 살펴보면 과학기술이 사회에 적용되어 단순히 학생들의 흥미 유발만을 위한 자료가 많았다고 보고하였다. 아울러 연구 참여자들은 특히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 자체로 힘들기 때문에 따로 시간을 내서 과학 관련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 것이 어렵다는 현실적인 문제를 이야기하였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실제 학교 현장에서 대부분의 과학 교사들이 과학 관련 사회적 문제 도입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연구 참여자 12와 같이 아직까지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적 사실, 원리, 법칙, 과학적 탐구기술을 가르치는데 주로 집중하며, 과학관련 사회적 문제를 적용한 수업에는 매우 소극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이 연구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과학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초등학교 교사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나아가 과학교육과 관련하여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는 질적 연구에서 사용하는 의도적 표본추출전략(Creswell, 2007)을 이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이용해 초등학교 교사들의 SSI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인 현상학적인 연구로 진행되었으며 초등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되었다.
  • 이번 연구는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통해 초등학교 교사들이 과학관련 사회적 문제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보는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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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은 무엇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는가? 과학은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다. 과학 기술의 발달은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와도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Kim & Cho, 1998).
초등 학교 교사들의 SSI에 대한 인식은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통해 어떻게 나타났는가? 면담을 분석한 결과는 주제 26개, 주제묶음 6개, 범주 2개로 나누어 정리되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해보면, 초등교사들은 모두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해 알고 있었으며, 그 심각성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었다. 아울러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같은 과학과 관련이 있는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도 대부분이 관심을 갖고 있었다. 다만 그 관심이 교육적인 측면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과학관련 사회적 문제의 교육과정에 대한 도입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으나 교육과정의 운영이나 교과 내용과의 접목의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과학 기술의 발달이 관련된 것은? 과학은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다. 과학 기술의 발달은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와도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Kim & Cho, 1998).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간이 더욱 편리한 삶을 영위하도록 도와주기도 하는 반면, 자원 고갈이나 환경 파괴, 핵문제, 인간 소외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야기하기도 한다(Kim & Chung,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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