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DGs 연계 교육에서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의 탄소 소양
Carbon Literacy on Education in Connection with SDGs of the Pre-service Earth Science Teacher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4 no.3, 2021년, pp.292 - 301  

김윤지 (대구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구과학교육을 전공하는 예비교사들에게 SDGs(지속가능발전목표)와 연계된 ESD(지속가능발전교육)을 적용하기 위한 기초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가 내면화 하고 있는 탄소발자국에 대한 인식과 태도 및 지식, 주관적 규범 및 행동 통제를 분석하여 탄소 소양을 평가하는 것이다. 예비교사들은 탄소 발자국을 자신의 책임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비용을 지불하고 불편을 감수하는데 소극적인 이중적 태도를 갖고 있다. 또한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행동을 지지하지만, 요구하지는 않는다. 탄소 저감 행동에 대한 상식은 충분한 반면, 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개념은 불안정하다. 예비교사들은 학교 현장으로 배출되어 수많은 학생들에게 지구 온난화 문제를 가르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경제적 비용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양 교육이 필수적이며, 생각과 행동 사이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예비교사들의 탄소 소양(carbon literacy)에 대한 연구로부터 ESD로 이어지는 교육이 실현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basic research to apply ESD linked to SDGs to pre-service teachers majoring in earth science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carbon literacy by analyzing the awareness, attitude and knowledge, subjective norms, and behavioral control of the carbon footprint intern...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5)

  1. Cheong, C., & Kim, Y. J. (2021). The perceptions of non-scientific college students about the future global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14(1), 21-32. 

  2. Choi, I. S. (2015).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climate change policies: Focused on carbon tax.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5(6), 531-538. 

  3. Dosa, K., & Russ, R. S. (2020). Making sense of carbon footprints: how carbon literacy and quantitative literacy affects information gathering and decision-making.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26(3), 421-453. 

  4. Howell, R. A. (2018). Carbon management at the household level: A definition of carbon literacy and three mechanisms that increase it. Carbon Management, 9(1), 25-35. 

  5. IPCC. (2007). Climate change 2007: Synthesis report. In Core Writing Team, R. K. Pachauri, & A. Reisinger (Eds.), Contribution of Working Group I, II and III to the Fourth Assessment Report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p. 104). IPCC, Geneva, Switzerland. 

  6. IPCC. (2013). Climate change 2013: The physical science basis. In T. F. Stocker, D. Qin, G. K. Plattner, M. Tignor, S. K. Allen, J. Boschung, A. Nauels, Y. Xia, V. Bex, & P. M. Midgley (Eds.), Contribution of Working Group I to the Fifth Assessment Report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nited Kingdom and New York, NY, USA. 

  7. IPCC. (2018). Global warming of 1.5℃. In V. Masson-Delmotte, P. Zhai, H. O. Portner, D. Roberts, J. Skea, P. R. Shukla, A. Pirani, W. Moufouma-Okia, C. Pean, R. Pidcock, S. Connors, J. B. R. Matthews, Y. Chen, X. Zhou, M. I. Gomis, E. Lonnoy, T. Maycock, M. Tignor, & T. Waterfield (Eds.), An IPCC Special Report on the impacts of global warming of 1.5℃ above pre-industrial levels and related global greenhouse gas emission pathways, in the context of strengthening the global response to the threat of climate change, sustainable development, and efforts to eradicate poverty (p. 32). 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 Geneva, Switzerland. 

  8. Jho, H. K. (2012). Perceptions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bout the global warming through classroom discussion. The Korea Society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2(1), 31-39. 

  9. Kim, Y. J. (2021). Carbon footprint awareness on education in connection with SDGs of the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14(2), 146-158. 

  10. Lim, H. J., Choi, S. Y., Park, H. Y., & Yeo, S. I. (2019). Understanding of applicants for science gifted education on the phenomena and problems of global warming. The Korea Society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9(3), 293-301. 

  11. Lin, S. (2016). Reducing students' carbon footprints using personal carbon footprint management system based on environmental behavioural theory and persuasive technology.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22(5), 658-682. 

  12. Treptow, R. S. (2010). Carbon footprint calculations: An application of chemical principle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87(2), 168-171. 

  13. UNESCO. (2019).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goats: Learning objectives. p. 67. 

  14. Whitmarsh, L., O'Neill, S., Seyfang, G., & Lorenzoni, I. (2009). Carbon capability: What does it mean, how prevalent is it, and how can we promote it? Tyndall Centre for Climate Change Research, Norwich, p. 132. 

  15. Yoon, H. G., Kim, M. J., Boyes, E., Stanisstreet, M., & Skamp, K. (2011). Understanding students' beliefs about actions and willingness to act on global warming in Korea and Singapo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ience Education, 31(2), 181-19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