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의 탐구에 대한 신념과 과학과 수행평가의 실제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liefs of Inquiry and practice of Science Performance Assessment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6 no.2, 2013년, pp.124 - 135  

고민석 (한국교원대학교) ,  김은애 (한국교원대학교) ,  허진미 (슬기초등학교) ,  양일호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liefs of inquiry and science performance assessment. To collect data for analyz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liefs of inquiry and their practice of science performance assessment, the researcher was sur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E : 아이들에게 자료를 준비물을 제공을 해주고, 아이들한테 빛의 성질을 알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실험을 꾸밀 수 있을지에 대해서 물어봅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등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탐구에 대한 신념을 알아보고, 과학과 수행평가가 실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그 관련성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 초등학교 교사들은 시간 부족, 평가의 용이성과 객관성, 수행평가 과정이나 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평가의 실제에서 수행평가의 방법을 반영하고 있지 못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 교사들이 가진 탐구에 대한 신념과 수행평가 목적 인식, 평가방법 실제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초등학교 교사들이 가진 탐구에 대한 신념은 수행평가 목적 인식에 반영되고 있었으며, 수행평가 목적 인식에 따라 낮은 수준의 탐구를 평가해야 한다는 교사들과 높은 수준의 탐구를 평가해야 한다는 교사들로 구분되었다.
  • 낮은 수준의 탐구는 과학적 조사활동에서 관찰가능한 행동적 측면에 초점을 둔다면(Klopfer,1971), 높은 수준의 탐구는 탐구를 하는 동안 학생들이 자료를 증거로 만들고, 증거를 통해 일반화하며 이를 통해 설명을 구성한다(Duschl, 2003). 본 연구에서 F교사와 I교사만이 수행평가 목적에 대해 높은 수준의 탐구와 관련해서 인식하고 있었으며, 다른 교사들은 모두 관찰가능한 행동적 측면에 초점을 둔 낮은 수준의 탐구만을 평가 목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F교사는 수행평가가 학생의 지속적인 발전 정도나 과제의 수행과정을 체크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도입되었다고 하였다.
  •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탐구에 대한 신념과 과학과 수행평가의 실제에 대해 알아보았다. 탐구에 대한 신념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Wang 등(2010)의 연구에서 제시한 범주의 과학학습에 대한 성향을 분석하였으며, 과학과 수행평가의 실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Wang 등(2010)의 연구에서 제시한 범주에 따라 평가 목적에 대한 인식, 평가 방법의 실제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설문지와 면담을 통해 초등학교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탐구에 대한 신념과 과학과 수행평가의 실제에 대해 살펴보고, 탐구에 대한 신념과 과학과 수행평가의 관련성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최초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초등학교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탐구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신념과 과학과 수행평가의 관련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가능한 다양한 근거 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각 학교에서 1명의 교사만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탐구에 대한 신념과 과학과 수행평가의 실제를 알아보고, 그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탐구에 대한 신념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Wang 등(2010)의 연구에서 제시한 범주의 과학학습에 대한 성향을 분석하였으며, 과학과 수행평가의 실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Wang 등(2010)의 연구에서 제시한 범주에 따라 평가 목적에 대한 인식, 평가 방법의 실제를 분석하였다. 이후 탐구에 대한 신념과 평가 목적에 대한 인식, 평가 방법의 실제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과 수행평가의 실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과학과 수업에 사용하고 있는 평가 방법을 조사하였다. 평가 방법은 Wang 등(2010)에 의해 사용된 측정(M), 수행(P), 비형식적(I) 평가의 3가지 방법으로 분류하였다.
  • 초등학교 교사들이 가진 탐구에 대한 신념과 수행평가 목적 인식, 평가 방법 실제를 정리하여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B : 아이들이 하는 탐구와 과학자들이 하는 일과는 거리가 멀어야죠. 아이들의 탐구는 너무 깊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민감성이나 친밀성, 감수성들이 아이들의 탐구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 C : 단원의 특성에 따라서…여러 가지 기체 단원은 솔직히 실험이 많이 들어가잖아요.
  • C : 만약 암석에 대해서 수행평가 한다면 …(중략)…이 암석은 어디에 쓰인다 단편적으로 물어보는 거 말고, 거기에 추가를 해서 암석의 특징을 좀 더 적게 하는 식으로 바꿔요.
  • D : 그건 아닌 것 같아요. 왜냐하면 저는 태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동학년에서 어떤 선생님은 태도가 아니라 아이들이 이런 학습지를 얼마큼 해내는냐를 이런 것을 중요시하기도 하니까요.
  • H : 사고라는 것은 음 과학적 사고라는 것은 과학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 예를 들면 햇빛은 직진할까?
  • H : 제가 생각하는 과학적 사고는 그 영향을 받은 과학적 사고에요. 과학적인 방법을 바르게 적용해서 과학적 지식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는 힘을 기르게 하는 것.
  • O : 지금 많이 사용하시는 방법은 지필평가라고 하셨는데 왜?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들의 탐구에 대한 정의를 경험주의적 신념과 구성주의적 신념으로 분류함으로써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첫째, 교사들이 내린 탐구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게 나타났으나 크게 경험주의적 신념과 구성주의적 신념으로 분류해볼 수 있었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탐구를 통해 과학적 지식을 배우는 것보다 탐구과정이나 과학적 사고를 기르는 과정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탐구에 대해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통해 지식을 합의해 나가는 과정으로서의 사회구성주의적 신념을 지닌 교사는 없었으며, 이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탐구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은 과학과 수행평가 목적에 대해 내용지식 측면에서 기본적인 지식의 평가보다는 지식의 적용을 평가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탐구과정 측면에서 높은 수준의 탐구보다 낮은 수준의 탐구를 수행평가의 목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수행평가는 특히 과학 학습에 있어서 어떤 방안이 되는가? , 1998). 이와 같이 수행평가는 구성주의 맥락에서 과학 탐구 상황을 평가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으며(Klassen, 2006), 과학과 수행평가는 평가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탐구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학습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과학 교과의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무엇을 평가하기 위한 방안인가? 이러한 점에서 수행평가는 과학 교과의 특성상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탐구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이다(김혜정과 김찬종, 1999; 여상인 등, 2007; 이기영과 안희수, 2005). 즉 수행평가를 통해 학습의 과정에서 평가가 이루어지고, 평가는 교수-학습의 내용․방법․결과를 암시하여 학습을 안내하는 원리가 된다(여상인 등, 2007; Chiappettaetal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