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6 no.2, 2013년, pp.124 - 135
고민석 (한국교원대학교) , 김은애 (한국교원대학교) , 허진미 (슬기초등학교) , 양일호 (한국교원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liefs of inquiry and science performance assessment. To collect data for analyz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liefs of inquiry and their practice of science performance assessment, the researcher was sur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들의 탐구에 대한 정의를 경험주의적 신념과 구성주의적 신념으로 분류함으로써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첫째, 교사들이 내린 탐구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게 나타났으나 크게 경험주의적 신념과 구성주의적 신념으로 분류해볼 수 있었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탐구를 통해 과학적 지식을 배우는 것보다 탐구과정이나 과학적 사고를 기르는 과정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탐구에 대해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통해 지식을 합의해 나가는 과정으로서의 사회구성주의적 신념을 지닌 교사는 없었으며, 이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탐구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은 과학과 수행평가 목적에 대해 내용지식 측면에서 기본적인 지식의 평가보다는 지식의 적용을 평가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탐구과정 측면에서 높은 수준의 탐구보다 낮은 수준의 탐구를 수행평가의 목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 |
수행평가는 특히 과학 학습에 있어서 어떤 방안이 되는가? | , 1998). 이와 같이 수행평가는 구성주의 맥락에서 과학 탐구 상황을 평가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으며(Klassen, 2006), 과학과 수행평가는 평가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탐구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학습의 방법이 될 수 있다. | |
과학 교과의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무엇을 평가하기 위한 방안인가? | 이러한 점에서 수행평가는 과학 교과의 특성상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탐구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이다(김혜정과 김찬종, 1999; 여상인 등, 2007; 이기영과 안희수, 2005). 즉 수행평가를 통해 학습의 과정에서 평가가 이루어지고, 평가는 교수-학습의 내용․방법․결과를 암시하여 학습을 안내하는 원리가 된다(여상인 등, 2007; Chiappettaetal et al.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