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SCM과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산업유형별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SCM 주요 성과변수인 자산 활용성, 현금유동성, 기업성장성, 수익성이 높을수록 기업가치는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첨단산업에서는 자산 활용성, 현금유동성, 기업성장성이 기업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 첨단산업에서는 기업성장성과 수익성이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국내기업들의 SCM활동을 통한 기업성장이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SCM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함으로서 SCM도입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기업의 당위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기업의 상생협력 활성화를 뒷받침할 정부정책개발에도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SCM과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산업유형별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SCM 주요 성과변수인 자산 활용성, 현금유동성, 기업성장성, 수익성이 높을수록 기업가치는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첨단산업에서는 자산 활용성, 현금유동성, 기업성장성이 기업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 첨단산업에서는 기업성장성과 수익성이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국내기업들의 SCM활동을 통한 기업성장이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SCM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함으로서 SCM도입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기업의 당위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기업의 상생협력 활성화를 뒷받침할 정부정책개발에도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value relevance of SCM using a regression model and we analyze the differences in the impact of industry type on corporate value. First, SCM key performance variables(asset utilization, cash flow, corporate growth, profitability) increases, the corporate v...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value relevance of SCM using a regression model and we analyze the differences in the impact of industry type on corporate value. First, SCM key performance variables(asset utilization, cash flow, corporate growth, profitability) increases, the corporate value increase. Second, Asset utilization, cash flow, corporate growth in the high-tech industry showed a significant impact on the corporate value and corporate growth and profitability have an impact on the firm value in the non high-tech industry.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able to provide policy implications in the development of government policy to enable support for win-win cooperation, and ensuring the justification demonstrated by analyzing the impact of SCM enterprise value of the companies that want to maximize the effectiveness of SCM introduc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value relevance of SCM using a regression model and we analyze the differences in the impact of industry type on corporate value. First, SCM key performance variables(asset utilization, cash flow, corporate growth, profitability) increases, the corporate value increase. Second, Asset utilization, cash flow, corporate growth in the high-tech industry showed a significant impact on the corporate value and corporate growth and profitability have an impact on the firm value in the non high-tech industry.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able to provide policy implications in the development of government policy to enable support for win-win cooperation, and ensuring the justification demonstrated by analyzing the impact of SCM enterprise value of the companies that want to maximize the effectiveness of SCM introduc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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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SCM은 모기업과 공급사슬상의 공급 업체들 간의 부가가치활동들을 증진시키면서 공급사슬 내 기업 간 협력을 유도하고 전반적인 비용을 절감시킴은 물론 장기적인 고객만족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SCM의 이러한 협력적인 관계는 고객의 수요에서부터 출발하여 제품 생산과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이르면서 진행되는 데, SCM을 통한 협력관계는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과 그 제품에 대한 수요량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여 재고수준을 줄이고[17], 시장에서의 정보를 신속하게 받아들임으로서 고객만족과 장기고객을 유치함으로서 수익성의 재고를 가져다준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이 SCM활동을 수행한다고 하지만, 실제로 SCM의 성과를 계량화하거나 측정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2][4]. 기업의 성과는 다양한 경영활동의 결과로 발생하므로 특정 전략이나 활동에 기인하여 성과가 발생하였다고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SCM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들도 정량적 지표와 정성적 지표 모두를 고려하여 SCM의 성과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SCM의 운영적 측면, SCM도입에 관한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에 관한 연구를 주로 다루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경영의 궁극적 목표인 기업가치 극대화의 관점에서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서, SCM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CM성과 재고 측면에서 기업 특성에 따라 SCM과 기업가치와의 관계가 달라질 수 있는지 검증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첨단기업은 전통산업에 비해 성장성이 높고 빠른 제품수명주기로 인해 SCM의 필요성이 더 크게 나타나 SCM의 필요성이 더 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유형별로 SCM 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고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최근 들어 짧아진 제품수명주기(PLC : Product Life Cycle) 따른 SCM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서, 첨단/비 첨단 기업으로 구분하여 산업별 SCM성과가 기업가 치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업특성(첨단/비 첨단)에 따라 SCM성과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하기 위해 기업특성변수를 더미변수로 하여 첨단 기업과 비첨단기업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SCM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에서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특히 기업특성요인에 따라 SCM성과와 기업가치와의 영향에 분석의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에서는 SCM의 효과가 기업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감사보고서상에 나타난 재무자료를 근거로 SCM의 재무적 성과와 기업 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Tobin Q 모형을 이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고, SCM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SCM은 공급업체를 탐색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단기적으로 원가, 품질, 납기, 유연성과 같은 운영역량을 개선하고[13], 이러한 운영역량의 개선을 통해 자산 활용의 증대, 현금회수기간의 단축, 기업성장, 수익성 및 부가가치생산성 증대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경쟁 우위를 확보한다[11][12][17].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2000년도부터 국내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었던 SCM의 성과가 기업의 가치에도 반영이 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국내기업 들의 SCM도입을 통한 경영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바, SCM 활동이 기업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표본기간은 2000년부터 2010년까지로 유가 증권시장에 상장된 684개 제조기업 중 분석에 적합한 364개 기업을 표본으로 분석하였으며,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10년간 국내 기업의 SCM의 성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절에서는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기업특성들을 통제한 이후에도 SCM 성과가 기업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앞선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SCM활동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SCM과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많은 선행연구에서는 Tobin Q를 근거로 경영혁신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Tobin Q는 기업의 시장가치는 장기적으로 자산의 장부 가치에 수렴하여 1이 된다는 가정 하에 기업 가치를 측정하는 도구로서 경영혁신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오고 있다.
제안 방법
SCOR에서도 주문인도 신뢰성, 유연성과 대응성, 비용, 자산 등 4가지 성과지표를 제시하였는데[10], 비용과 자산관리효율성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매출원가, 부가가치생산성, 현금화 사이클 타임 및 자산회전율을 등재무적 성과를 활용하여 SCM의 성과를 측정하였다.
SCM은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무형자산의 중요성 증대에 따라 SCM활동의 영향은 지속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설 1을 검증 하기 위하여 SCM의 성과변수로 자산 활용성, 현금유동성, 성장성, 수익성, 부가가치생산성을 이용하여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본다.
가설 2는 가설 1에서 설정된 자산 활용성, 현금유동성, 성장성, 수익성, 부가가치생산성 등 5가지 SCM성 과변수와 기업가치와의 관계가 산업유형(첨단/비 첨단)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표4>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피어슨 상관계수로 나타낸 것으로, 재고재산성과, 성장성 및 부가가치생산성이 기업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기 이전에, 각 실증분석 모형에서 사용된 설명변수 및 통제변수들 간에 서로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SCM과 기업가 치와의 관계를 규명하기위해, SCM 성과변수인 자산성과, 성장성, 부가가치생산성 변수를 독립변수로 투입하여 Tobin Q사이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또한 SCM성과와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하여 기업의 크기, 부채비율, 연도별 더미를 통제하여 분석하였다. SCM과 기업가치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회귀분석 기초모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가중최소자승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유가증권 상장사들의 기업가치에 대한 SCM성과변수의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SCM과 기업가 치와의 관계를 규명하기위해, SCM 성과변수인 자산성과, 성장성, 부가가치생산성 변수를 독립변수로 투입하여 Tobin Q사이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또한 SCM성과와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하여 기업의 크기, 부채비율, 연도별 더미를 통제하여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SCM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BSC(Balanced Scorecard)와 SCOR-Model(Supply Chain Operational Reference Model)을 중심으로 부가가치 생산성, 비용감소, 현금화 사이클 타임, 자산회전율 등의 재무적 성과와 고객관점, 학습 및 성장관점, 프로세스 관점 등을 고려하여 비재무적 성과까지 측정하고자 하였다.
여기서, 종속변수인 Tobin Q는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대리변수인 MTB(Market to Book value)를 사용하였으며, MTB는 자기자본의 시장가치와 부채장부 가치를 더한 값을 총자산으로 나누어 산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주요 변수들을 요약하면 다음 와 같다.
대상 데이터
① KIS Value Library에서 2000년 1월 1일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 재무제표가 제공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의 표본은 2000년부터 2010년까지 한국신용평가(주)의 KisValue에 수록된 12월 결산 유가증권 상장기업 중에서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표본기간은 2001년부터 2010년 회계연도까지 10년간이며, 실증분석을 위해 사용된 표본기업은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고, 12월 결산법인 중에서 금융업종과 재무자료가 이용 불가능한 기업을 제외한 364개 상장기업 패널자료이다. 종속변수는 Tobin Q 의 대응변수인 MTB이며, 주요 투입변수는 자산성과, 성장성, 부가가치생산성으로 <표 2>에 요약되어 있다.
성능/효과
Tobin-Q의 대용치로 사용하는 MTB(장부가대비 시장가치)의 평균은 99.1%로 이는 시장가치가 자산의 장부 가치보다 0.991배 큰 것을 의미하며, 실제 표본기업의 시장가치는 장부가치보다 0.009%로 저평가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고자산회전율의 경우 평균 9.
둘째, SCM활동에 있어 기업규모가 미치는 추가적인 요인을 살펴보면, 기업규모가 클수록 기업가치에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SCM과 기업가치와의 관계에서 기업규모는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립변수들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혼재되어 있으며, 성장성변수인 총자산증가율과 매출액증가율의 상관관계는 1% 수준에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이 단순히 상관관계 분석으로만 나타나는지 아니면,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특성 변수를 통제한 회귀모형에서도 나타나는지 좀 더 정교한 모형으로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첨단산업에서는 자산 활용성, 현금유동성, 기업 성장성이 기업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 첨단산업에서는 기업성장성과 수익성이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국내기업들의 SCM활동을 통한 기업성장이 기업가 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첨단기업의 경우 SCM 공급사슬 내 자산관리와 프로세스를 통한 업무시간 단축으로 현금화주기가 빨라지고, 기업가치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Tobin Q의 대응변수인 MTB와 독립변수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예상했던 것처럼 재고 자산 회전율, 총 자산 성장률, 매출액 성장률 및 부채비율은 1%수준에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부가가치생산성 변수인 1인당매출액과 기업가치와의 관계는 5%수준에서 유의미한 음(-)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6일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별 요약 통계치를 살펴보면, 첨단산업이 Tobin Q, 재고자산회전율, 총자산증가율, 매출액증가율이 각각 1.105, 10.3회, 92.1일, 10.61%, 16.03%로 비첨단산업보다 지난 10년간 SCM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첨단산업과 비첨단산업의 기업규모별 비교를 살펴보면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가가치생산성을 나타내는 변수인 종업원 1인당 매출액 역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유형별 구분으로 첨단기업은 171개 기업, 비 첨단 기업은 193개 기업으로 구분되었으며, 화학 관련업종 기업(42개)과 전문기술서비스업(41개)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셋째, 첨단산업에서는 자산 활용성, 현금유동성, 기업 성장성이 기업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 첨단산업에서는 기업성장성과 수익성이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국내기업들의 SCM활동을 통한 기업성장이 기업가 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첨단기업의 경우 SCM 공급사슬 내 자산관리와 프로세스를 통한 업무시간 단축으로 현금화주기가 빨라지고, 기업가치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09%로 저평가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고자산회전율의 경우 평균 9.20으로 재고 자산이 1년간 현금 및 매출채권으로 전환된 횟수가 9.2회인 것을 의미하며, 최소 1.83회에서 최대 52.70회까지 기업분포가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금회수기간의 경우 평균 90.76일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별 요약 통계치를 살펴보면, 첨단산업이 Tobin Q, 재고자산회전율, 총자산증가율, 매출액증가율이 각각 1.
첫째, SCM 주요 성과변수인 자산 활용성, 현금유동성, 기업성장성, 수익성이 높을수록 기업가치는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가가치생산성 변수는 상관관계분석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기업가치에 5%유의미한 수준에서 음(-)의 영향을 보여 기존 가설을 지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3%로 비첨단산업보다 지난 10년간 SCM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첨단산업과 비첨단산업의 기업규모별 비교를 살펴보면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가가치생산성을 나타내는 변수인 종업원 1인당 매출액 역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결과 예상했던 것처럼 SCM성과변수인 자산 활용변수, 유동성변수, 성장성변수, 수익성변수 등의 경우 기업가치에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제변수로 사용한 기업규모(FSIZE) 와 부채비율(LEVER)이 커질수록 기업가치가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고(高)부채기업일수록 기업 가치에 높게 나타나는 것은 외환위기 이전 고(高)부채 기업들의 부채비율이 외환위기 이후 현저히 낮아져 고(高)부채에 따른 폐해가 완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8].
후속연구
둘째, SCM과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산업별 살펴본 결과 기업성장성이 기업가치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 성장기회에 대한 지표를 좀 더 보완하여, 성장기회가 SCM과 기업가치 간의 다양한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첨단기업이 비 첨단기업군에 비해 높은 성장성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였지만, 첨단산업 내에서도 성장성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으며 비 첨단기업 내에서도 성장성의 차이가 나타날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 분석해야할 것이다.
이와 같이 SCM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세분화하여 분석한 결과, SCM 도입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기업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대·중·소 상생협력 활성화를 위한 정책입안자들에게도 SCM 활성화를 통한 대·중·소 동반성장 지원정책의 준거자료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한국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기업규모가 큰 대기업 중심의 분석을 실시하였지만,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까지 표본을 확장하여 국내기업의 SCM도입에 대한 효과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M이 장,단기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SCM과 같은 경영혁신활동은 단기적으로는 물류비용 절감, 재고감축, 리드타임 감축, 주문-생산주기 단축 등 비용감소와 생산성과 부가가치 향상을 추구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여 기업가치 향상을 지향한다. 기업가의 주도로 시작된 이러한 경영혁신활동은 단순한 기업차원의 수준을 넘어 국가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경기변동의 원인이 되는 등 경제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경영활동에 참여하는 기업가뿐만 아니라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종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정책입안자들 모두 경영혁신활동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4].
Tobin Q 모형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되어왔는가?
한편, 많은 선행연구에서는 Tobin Q를 근거로 경영혁신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Tobin Q는 기업의 시장가치는 장기적으로 자산의 장부 가치에 수렴하여 1이 된다는 가정 하에 기업 가치를 측정하는 도구로서 경영혁신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오고 있다.
SCM이란 어떤 활동을 말하는가?
SCM은 기업경영 활성화를 위한 경영혁신기법으로 SCM 활동자체가 유형적 활동이라고 하기보다는 경영활동을 지원하는 무형적 활동이다. 따라서 SCM은 매출액 증대나 고용창출과 같이 표면적으로 들어나는 경영성과보다는 자산활용의 증대, 현금유동성 강화, 생산성 증대와 같이 해당 부서들의 경영효율화를 지원하며, 단계적으로 기업의 성장과 수익증대를 이룩하는 등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가치를 향상시키게 되므로 SCM과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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