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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과 기업가치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CM and corporate valu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2, 2013년, pp.91 - 99  

김영진 (금오공과대학교 컨설팅대학원) ,  정구상 (금오공대 컨설팅R&D센터) ,  이현수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공학부) ,  김선아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공학부) ,  장순철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공학부) ,  김태성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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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CM과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산업유형별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SCM 주요 성과변수인 자산 활용성, 현금유동성, 기업성장성, 수익성이 높을수록 기업가치는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첨단산업에서는 자산 활용성, 현금유동성, 기업성장성이 기업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 첨단산업에서는 기업성장성과 수익성이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국내기업들의 SCM활동을 통한 기업성장이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SCM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함으로서 SCM도입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기업의 당위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기업의 상생협력 활성화를 뒷받침할 정부정책개발에도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value relevance of SCM using a regression model and we analyze the differences in the impact of industry type on corporate value. First, SCM key performance variables(asset utilization, cash flow, corporate growth, profitability) increases, the corporate 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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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CM은 모기업과 공급사슬상의 공급 업체들 간의 부가가치활동들을 증진시키면서 공급사슬 내 기업 간 협력을 유도하고 전반적인 비용을 절감시킴은 물론 장기적인 고객만족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SCM의 이러한 협력적인 관계는 고객의 수요에서부터 출발하여 제품 생산과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이르면서 진행되는 데, SCM을 통한 협력관계는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과 그 제품에 대한 수요량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여 재고수준을 줄이고[17], 시장에서의 정보를 신속하게 받아들임으로서 고객만족과 장기고객을 유치함으로서 수익성의 재고를 가져다준다.
  •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이 SCM활동을 수행한다고 하지만, 실제로 SCM의 성과를 계량화하거나 측정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2][4]. 기업의 성과는 다양한 경영활동의 결과로 발생하므로 특정 전략이나 활동에 기인하여 성과가 발생하였다고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SCM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들도 정량적 지표와 정성적 지표 모두를 고려하여 SCM의 성과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SCM의 운영적 측면, SCM도입에 관한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에 관한 연구를 주로 다루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경영의 궁극적 목표인 기업가치 극대화의 관점에서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서, SCM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CM성과 재고 측면에서 기업 특성에 따라 SCM과 기업가치와의 관계가 달라질 수 있는지 검증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첨단기업은 전통산업에 비해 성장성이 높고 빠른 제품수명주기로 인해 SCM의 필요성이 더 크게 나타나 SCM의 필요성이 더 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유형별로 SCM 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고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최근 들어 짧아진 제품수명주기(PLC : Product Life Cycle) 따른 SCM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서, 첨단/비 첨단 기업으로 구분하여 산업별 SCM성과가 기업가 치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업특성(첨단/비 첨단)에 따라 SCM성과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하기 위해 기업특성변수를 더미변수로 하여 첨단 기업과 비첨단기업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SCM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에서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특히 기업특성요인에 따라 SCM성과와 기업가치와의 영향에 분석의 초점을 맞추었다.
  • 본 연구에서는 SCM의 효과가 기업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감사보고서상에 나타난 재무자료를 근거로 SCM의 재무적 성과와 기업 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Tobin Q 모형을 이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고, SCM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SCM은 공급업체를 탐색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단기적으로 원가, 품질, 납기, 유연성과 같은 운영역량을 개선하고[13], 이러한 운영역량의 개선을 통해 자산 활용의 증대, 현금회수기간의 단축, 기업성장, 수익성 및 부가가치생산성 증대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경쟁 우위를 확보한다[11][12][17].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2000년도부터 국내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었던 SCM의 성과가 기업의 가치에도 반영이 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국내기업 들의 SCM도입을 통한 경영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바, SCM 활동이 기업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표본기간은 2000년부터 2010년까지로 유가 증권시장에 상장된 684개 제조기업 중 분석에 적합한 364개 기업을 표본으로 분석하였으며,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10년간 국내 기업의 SCM의 성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절에서는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기업특성들을 통제한 이후에도 SCM 성과가 기업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앞선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SCM활동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SCM과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한편, 많은 선행연구에서는 Tobin Q를 근거로 경영혁신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Tobin Q는 기업의 시장가치는 장기적으로 자산의 장부 가치에 수렴하여 1이 된다는 가정 하에 기업 가치를 측정하는 도구로서 경영혁신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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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M이 장,단기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SCM과 같은 경영혁신활동은 단기적으로는 물류비용 절감, 재고감축, 리드타임 감축, 주문-생산주기 단축 등 비용감소와 생산성과 부가가치 향상을 추구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여 기업가치 향상을 지향한다. 기업가의 주도로 시작된 이러한 경영혁신활동은 단순한 기업차원의 수준을 넘어 국가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경기변동의 원인이 되는 등 경제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경영활동에 참여하는 기업가뿐만 아니라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종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정책입안자들 모두 경영혁신활동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4].
Tobin Q 모형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되어왔는가? 한편, 많은 선행연구에서는 Tobin Q를 근거로 경영혁신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Tobin Q는 기업의 시장가치는 장기적으로 자산의 장부 가치에 수렴하여 1이 된다는 가정 하에 기업 가치를 측정하는 도구로서 경영혁신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오고 있다.
SCM이란 어떤 활동을 말하는가? SCM은 기업경영 활성화를 위한 경영혁신기법으로 SCM 활동자체가 유형적 활동이라고 하기보다는 경영활동을 지원하는 무형적 활동이다. 따라서 SCM은 매출액 증대나 고용창출과 같이 표면적으로 들어나는 경영성과보다는 자산활용의 증대, 현금유동성 강화, 생산성 증대와 같이 해당 부서들의 경영효율화를 지원하며, 단계적으로 기업의 성장과 수익증대를 이룩하는 등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가치를 향상시키게 되므로 SCM과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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