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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비즈니스를 활용한 공급 사슬에서의 파트너십이 SCM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Partnership in Supply Chain Management with Appling Social Business on the outcome of the SCM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1, 2014년, pp.95 - 110  

김소천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임왕규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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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존 연구되어졌던 파트너십공급 사슬 관리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파트너십과 SCM 성과의 관계에서 소셜 비즈니스 매개효과에 대해 파악한다. 최근 공급 사슬 관리에도 전자태그,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IT 기술 접목이 활성화되면서 업무가 더 빠르고 스마트해지고 있다. 여기에 소셜 비즈니스가 더해진다면 거래 파트너, 혹은 고객과 직접 소통이 가능해져 파트너십의 관계를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연구 대상으로는 공급 사슬 관리을 도입하여 운용중인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 150부 중 결측치를 제외한 127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SPSS 21.0과 AMOS 18.0 Versio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 신뢰도 분석, t-test, ANOVA, 경로분석, 매개효과 분석을 위한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파트너십에서 신뢰도, 정보 공유, 거래 지속이 높을수록 소셜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이 높을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상호의존성은 영향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파트너십이 SCM 성과에 대한 영향에 대해서는 신뢰도, 정보 공유, 거래 지속은 유의한 영향을 보였으나 상호의존성은 영향 요인이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소셜 비즈니스가 파트너십과 SCM 성과 관계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urther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partnership between with the mediator effect of the social business on the outcome of SCM. IT technology fusion electronic tags, mobile phone, such as cloud computing is also activated in supply chain management of recently, bu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 공급 사슬 관리를 추진하는 이유는? [1] 오늘날 많은 기업에서는 경영 성과 창출과 효율화을 위해 공급 사슬 관리를 추구하고 있다. 기업이 공급 사슬 관리를 추진하는 이유는 경영 성과 창출에 큰 기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춘지 100대 기업들도 차세대 경영혁신의 핵심을 공급 사슬관리로 보고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공급 사슬 관리에서 파트너십의 SCM 성과에 대한 상관관계를 실증분석하는 연구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공급 사슬 관리에서 파트너십의 SCM 성과에 대한 상관관계는 다음과 같은 선행연구들, SCM 파트너 간 정보교환 영향에 관한 연구[3], 파트너십 요인이 SCM에 미치는 영향,[4] SCM을 위한 공급 사슬 파트너십에 관한 연구,[5] SCM의 위험관리, 파트너십, 사업성과의 관계 연구,[6] SCM 파트너십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44]를 통해 실증분석이 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공급 사슬 관리에도 전자태그,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등 IT 기술 접목이 활성화되면서 업무가 더 빠르고 스마트해지고 있다.
공급자와의 파트너십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높은 수준의 품질을 확보할 수 있는 이유는? 높은 수준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급자와의 파트너십 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즉, 공급자들은 고객만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신뢰와 충성도에 기반을 둔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품질 개선, 효율성 증대, 비용 절감, 시장점유율 증가, 혁신 기회의 증대, 지속적인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파트너십의 성공을 위해 중요한 것은 장기적인 관계 유지, 신뢰, 정보 공유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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