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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IT기반 사회의 가정생활건강성과 학교생활만족도를 중심으로-
A Study of Influence on Adolescent Psychological Well-Being - Focusing on Strengths of Family Life and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in the IT-based Society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3, 2013년, pp.49 - 57  

곽미정 (상명대학교 대학원) ,  김영미 (상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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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T기반 사회에서 청소년들의 가정생활건강성과 학교생활만족도가 고등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청소년환경의 주된 생활공간인 가정과 학교의 관련요인이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부산의 K인문계 고등학교 25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첫째, 청소년들의 가정에서의 시간공유는 청소년들의 긍정적 대인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의 유대감은 청소년들의 긍정적 대인관계, 삶의 목적 및 개인적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가정 내에서의 의사소통의 만족은 환경에 대한 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들의 학교생활만족은 심리적 안녕감의 자아수용과 환경에 대한 통제 및 삶의 목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교우관계는 심리적 안녕감의 긍정적인 대인관계와 자율성 측면에, 수업일반은 심리적 안녕감의 자율성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가정생활건강성과 학교생활만족도의 요인들이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나아가 청소년정책의 방안에도 고려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influence of strengths of family life and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on adolescent psychological well-being, particularly targeting at high school students in the rapidly changing IT-based society. In order to investigate influence of factors related to home and school a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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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학교는 가정으로부터 교육기능의 전담을 부여받은 기관으로써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을 통하여 자신의 장래를 설계하고 진로를 결정하게 될 뿐 아니라, 청소년들에게 학교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며 많은 영향을 받는다[2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생활건강’의 구성요소인 유대감, 시간공유, 의사소통, 위기대처능력과 ‘학교생활만족도’의 구성요소인 수업, 교사 및 교우관계, 물리환경, 학교행사, 학교생활전반의 요인을 중심으로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결과는 학교의 여러 세부적인 요인들이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임을 짐작하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 뿐 아니라 입시 및 진로준비로 고등학생들에게 중요한 생활공간인 학교의 요인 가운데 학교생활만족의 세부요인이 그들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보고자 한다.
  • 즉, 본 연구가 한 학교의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 251명만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는 점은 분석의 추론에 있어서 보다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또한 분석 대상학교가 모두 남학생으로 구성되고, 직접적으로 입시준비를 앞둔 고3의 학생들은 본 설문에 참여하지 못함으로써, 인구 사회학적 특성 변수들을 다양하게 반영하지 못한 측면이 있음을 제한점으로 명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고등학생들의 객관적 환경요소로써, 각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이나 주거환경 및 학업성취도와 같은 요소들의 영향력을 알아보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가정생활건강성과 학교생활 만족도가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경험적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성년기를 준비하는 고등학생의 시기를 본 논문의 분석 대상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 가운데 특히 입시와 진로준비를 앞두고 있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적 안녕감에 관한 경험적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학교생활이란 학교에서 학생이 받는 교육적 영향의 총체를 말하며 넓은 의미에서는 비교육적인 영향도 학교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24]. 본 연구에서는 학교생활만족도를 학생들이 교과활동, 특별활동, 기타 행사활동 등을 함에 있어서, 자신의 욕구를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만족감을 느끼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교사 및 학생들과 잘 조화되는 만족스러운 상태로 정의하고자 한다[24]. 본 연구의 학교생활만족도를 측정하는 척도로는 김영훈이 사용한 측정도구를 참고로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가정생활건강성과 학교생활만족도를 구성하는 세부요인들이,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 것에 있다.
  • 그런데 청소년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특성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23].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IT기반의 급속한 사회변화과정에서 청소년들에게 가장 밀접한 환경이라고 할 수 있는 미시체계를 중심으로 가정생활건강성과 학교생활 만족도가 그들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모든 인간은 가정에서 태어나고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므로, 청소년들의 삶이 제 1차 사회화기관인 가정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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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이며 인간의 어떤 발달 단계보다도 많은 중요성을 내포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급격한 신체 발달과 더불어,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과다한 과업으로 인하여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23].
심리적 안녕감이란 무엇인가? 심리적 안녕감은 청소년들의 긍정적 발달에 주요한 지표로 작용하므로 그 자체로서의 의미뿐만 아니라 다른 긍정적인 결과에 공헌하게 되므로 더욱 의미가 있다[29]. 심리적 안녕감이란 일상생활의 사건에 사람들이 적응하면서 느끼는 정서이며, 환경의 자극이나 개인의 반응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써 개인이 지각하는 총체적 감정을 의미한다[28][31].
청소년들의 가정생활건강성과 학교생활만족도가 고등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본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청소년환경의 주된 생활공간인 가정과 학교의 관련요인이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부산의 K인문계 고등학교 25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첫째, 청소년들의 가정에서의 시간공유는 청소년들의 긍정적 대인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의 유대감은 청소년들의 긍정적 대인관계, 삶의 목적 및 개인적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가정 내에서의 의사소통의 만족은 환경에 대한 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들의 학교생활만족은 심리적 안녕감의 자아수용과 환경에 대한 통제 및 삶의 목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교우관계는 심리적 안녕감의 긍정적인 대인관계와 자율성 측면에, 수업일반은 심리적 안녕감의 자율성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가정생활건강성과 학교생활만족도의 요인들이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나아가 청소년정책의 방안에도 고려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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