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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탑재기술과 마케팅전략 연구: TV광고를 중심으로
Analysis on Smart-Phone Technology and Marketing Strategy: Focused on TV Commercial Advertisement 원문보기

대한산업경영학회지, v.15 no.1, 2017년, pp.9 - 15  

이로운 (홍익대학교 스마트도시과학경영대학원) ,  한정희 (홍익대학교 스마트도시과학경영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esent a direction for the efficient TV commercial marketing strategy at the market by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echnology and the smart-phones' TV commercial especially 'iPhone series' and 'galaxy S series'. As the results of the factor analysis of the hardwares, slog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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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기업이 제품에 반영한 탑재기술과 그에 적용된 슬로건 분석을 통해 소비자에게 보여지는 TV광고를 가치적 의미의 분류를 통하여 결론으로 이어간다. 기술이 마케팅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고 피드백을 통하여 더 효율적인 TV광고를 제작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에 탑재된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 광고의 의미 구조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폰에 적용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적 기술의 파악과 이들 기술이 반영된 광고를 분석해 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의 탑재 기술과TV광고에 나타난 마케팅전략의 특성을 파악을 통해 TV광고를 통한 마케팅 시장의 효율성 증대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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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에 관한 선행 연구들은 어떤 것이 주를 이루고 있는가?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시장이 함께 커지고 전자기기 업체에서도 발 빠르게 움직여 새로운 기술과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군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폰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교육, 서비스, 보안,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특성 등에 대하여 주를 이루고 있다. 기술과 마케팅 전략 분야에 한정하더라도 스마트폰이라는 기기의 수용과 확산에 관한 양적 연구들이 주를 이룬다[9][14].
스마트폰의 부가기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손 안의 컴퓨터’라고 불리울 정도로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고 그를 통해 기존의기능인 전화와 문자메시지를 넘어서 인터넷과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부가기능을 통해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이러한 부가기능에는 채팅, SNS, 카메라, 노트, 서적, 스캐너, 문서 편집, 게임 등이 있다. 이를 하나의 기기에서 구현한다.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전자기기 업체에서는 어떤 행동을 하는가?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시장이 함께 커지고 전자기기 업체에서도 발 빠르게 움직여 새로운 기술과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군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폰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교육, 서비스, 보안,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특성 등에 대하여 주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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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경수, "IMC 관점에서 국내 TV광고의 내용분석", 동명대학교, 2012. 

  2. 강영모 외"스마트폰의 구매결정 요인; 휴대폰 사용자와의 비교분석",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 2010. 

  3. 김솔빈, "스마트폰 TV 광고에 나타난 소비가치의 체계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14. 

  4. 김수현,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특성이 스마트폰 채택의도에 미치는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권 9호, 2010. 

  5. 김영우, "기업의 기술혁신 과정 및 역량분석 : 애플과 삼성전자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2015. 

  6. 김진미, "개인의 감성이 반영된 이야기체 내레이션을 통한 TV광고 감성마케팅 표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2013. 

  7. 김홍규, "가치와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소비자 특성 연구", 광고학 연구, 1999. 

  8. 박일권, "IT 브랜드 광고 속에서 나타나는 사용자경험 커뮤니케이션 연구", 디자인융복합회, 디자인융복합연구, 13권 6호, 2014. 

  9. 양일영 외, "이용 동기에 기반한 스마트폰 초기 이용자 유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55권 1호, 2011. 

  10. 오세정, "스마트폰 이용자의 유형과 구매행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11. 

  11. 윤성필, "스마트폰 광고 유형에 따른 광고 특징과 사용자 만족도 및 매력도의 관계 분석", 고려대학교, 2012. 

  12. 이준아, "광고신뢰가 브랜드 에쿼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2012. 

  13. 이희복, "주요 광고 브랜드의 슬로건 분석", 한국광고학회, 제 17권 5호, 2006. 

  14. 정재은, "명품브랜드의 감성마케팅을 위한 화예디자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2012 

  15. 천현숙, "TV 광고 크리에이티브 요소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 TV CF.co.kr의 광고 댓글 분석을 중심으로", 2012. 

  16. 천현숙, "광고 언어에 나타난 시적 원리에 대한 탐색적 분석", Vol.4 No.2. 한국광고PR실학회, 2011. 

  17. Kellner, D. "Media Culture : Cultural Studies, Identity and Politics Between the Modern and the Postmodern. London : Routledge",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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