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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신입생의 문제중심학습(PBL)의 경험에 관한 주관성연구
Subjectivity on Problem Based Learning(PBL) Experience of Freshme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 2013년, pp.329 - 338  

박주영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양남영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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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은 간호학과 신입생의 문제중심학습(PBL)의 경험에 대한 주관성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과 차이점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간호학과 신입생 25명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방법은 Q 방법론을 적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c-QUANAL 프로그램에 의한 주인자분석법으로 처리하였다. 심층면담과 문헌고찰을 통하여 선정된 31개의 진술문을 9점 척도의 Q 분포도상에 연구대상자에게 강제 분포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문제중심학습(PBL)에 대한 경험은 4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이들 유형에 의해 설명된 전체 변량은 71.6%이었다. 제 1유형은 '긍정적 부담형', 제 2유형은 '관계적 친화형', 제 3유형은 '창의적 유익형', 제 4유형은 '참여적 발전형'으로 명명하였다. 결론으로는 문제중심학습(PBL)은 간호학과 신입생에게 유용한 경험이었고 그 경험은 다양한 관점으로 인식되었다. 따라서 이상의 연구결과를 실무 중심의 간호교육을 위한 일 전략으로서 효율적인 문제중심학습(PBL) 활동에 대한 운영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기초자료로 반영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types of subjectivity on PBL experience of freshmen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is study is exploratory research through Q methodology. From 102 Q populations, we selected 31 Q sorting was done by 25 of P sample. When the Q sorting is completed on nine po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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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PBL 경험에 대한 인식 유형을 Q 방법론으로 분석하여 효율적인 PBL 학습활동을 도모하고 실무 중심의 간호교육 방법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31개로 선정된 Q 표본을 이용하여 간호학과 신입생 25명을 P 표본으로 선정하여 2012년 5월-6월까지 개인면담을 통하여 분류하여 그 유형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PBL 활동을 경험한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주관적인 인식유형과 그 특성을 파악해봄으로써 효율적인 PBL 학습활동을 도모하여 실무 중심의 간호교육 방법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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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중심학습이란 무엇인가?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이하 PBL)은 학습자로 하여금 지식과 실무를 통합시키도록 하고 평생학습에 대한 능력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전문가적 능력을 개발시키는 데 유용한 교육 방법[1],[2]이다. 특히, 간호교육에서 PBL은 보건의료 상황의 복잡성 증가와 다양한 지식의 요구 등의 변화에 있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지식, 태도 및 기술의 통합은 물론 간호사가 간호 실무를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필수적인 능력인 비판적 사고능력과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효과적인 교육방식이기도 하다[3],[4].
PBL 방식으로 수업을 받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PBL 방식으로 수업을 받는 학생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을 받는 학생보다 동기부여와 학습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학습에 대한 만족도 증가는 물론 임상수행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있으며 빠른 지식 습득과 학습자원을 다양하게 사용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수행하게 된다[8],[9]. 그러나 PBL 방식에서의 학습자들은 학습을 하는 데 기존의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보다 더 많은 학습시간을 제공해야 하고, 학습내용에 대한 모호성으로 인해 좀 더 직접적인 교수자(튜터)의 안내가 필요하며, 집단 활동에서 생기는 갈등, 즉 의미 있는 상호관계가 결여되거나 토론시 다양한 측면을 포함하지 못한다거나 하는 집단 활동에 모든 학습자들이 동등하게 기여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는 문제를 경험하기도 한다[10],[11]. 실제적으로 PBL에 대한 경험을 질적으로 연구한 [3]은 학생들의 PBL 경험을 거부감, 수용성, 관계성, 내적성장의 중심의미로 분석하여 학생들의 PBL 경험이 다양하다고 보고한 바 있다.
Q 방법론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PBL의 경험에 대한 주관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Q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Q 방법론은 개인의 잠재적 행위인 주관적 자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고안되어 인간의 주관성 구조에 따를 각 유형별 특성 이해가 가능한 연구방법론으로 의견이나 태도, 가치 등 인간의 주관적인 현상을 측정하여 유사성에 따라 몇 개의 집단으로 분류한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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