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중심학습(PBL)과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대한 융합연구
Convergence Study about Problem-based Lear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Skills, Academic Self-efficacy,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2, 2016년, pp.33 - 41  

강승주 (전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김은주 (전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신해진 (전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게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를 통해 확인하고자 시도된 융합연구이다. 연구대상은 J도 J시에 소재한 대학의 간호학과 2학년 학생 51명이었으며, 연구설계는 단일군 사전사후 설계의 원시실험연구이다. 연구결과 PBL수업 후 문제해결능력(t=-3.30, p=.002)과 학습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t=3.004, p=.004)되었으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PBL이 간호대학생의 학습 역량을 향상시킴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추후 PBL의 설계 시,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다양한 변수의 확인을 위한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vergence study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PBL)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skills, academic self-efficacy, motivation toward learning in adult nursing care. This study was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51 students in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PBL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단일군 사전사후 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이석재[5]의 방법에 따라 자기주도 학습에 대해 계획, 실행, 평가의 3단계로 제시하고, 간호대학생에게 1가지 사례 당 1차시(문제의 확인), 자율학습, 2차시(문제해결과제의 발표 및 토론) 등의 3단계로 PBL을 적용한 황선영[17]의 연구에 근거하여 본 연구도 1가지 사례로 1주에 1차시씩, 3주 동안 3차시의 PBL을 계획하였으며, 각 차시마다 시간을 2-4시간으로 배분한 선행연구[17]에 근거하여 1차시를 3시간동안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PBL수업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업적자기효능감,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 이에 본 연구는 PBL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 해결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타인의 조력 여부와 상관없이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의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의 학습욕구 진단, 학습목표 설정, 학습에 필요한 자원의 확보,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실행하고 자신이 성취한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으로[4]. 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의 단계를 거친다[5].
문제중심학습은 간호대학생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지식을 형성토록 돕나?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학습방법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이하 PBL)은 구체적인 상황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 해결방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또는 태도를 습득하여 현장에서의 대처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교수-학습방법으로[8], 간호상황을 중심으로 전개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과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협동학습이다. PBL을 통해 간호대학생은 간호대상자의 사례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발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기초지식과 전공지식을 활용하며, 동료들과 협동학습을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식을 형성하게 된다. 이는 문제해결 경험에서 종료되는 것이 아닌 개인적 경험의 객관화를 통해 지식의 전이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9].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학습자의 지식과 수행에 대한 개인의 자신감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학습자가 새로운 상황에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 수행할 수 있는 중요한 변수이다[10].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자로 하여금 도전적인 학습상황에서 끝까지 과제를 완성하도록 유도하는 주요한 동기이자,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으로, 학업 상황에 관련된 다른 동기적 인지적 변수들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등, 학습자의 수행 및 성취수준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11],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방법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전략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C. TompkinS, Educating nurses for the twenty-first century. In E. Rideout(ed.), Transforming Nursing Education Through Problem-Based Learning. Sudbury, MA: Jones and abartlett, 2001. 

  2. J. E. Ok, "A Study on Field Adaptation of New Nurses", Department of Clinical Health Sciences, The Graduate School of Clinical Health Sciences,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degree, p.1-73, 2009. 

  3. M. J. Kim, S. Y. Yoo, "The Perception-Coping Types of Initial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 Q Methodological Approach",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pp. 105-118, 2014. 

  4. M. Knowles,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Tronto: The Adult Education company, 1975. 

  5. S. J. Lee, Y. K. Jang, G. Y. Park.,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6. B. J. Zimmerman,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1, pp 329-339l, 1989. 

  7. H. Y. Jun, Y. I. Cho, K. E. Park & M. J. Kim, Effect of human patient simulator-based educa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ollective efficacy.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2, no. 5. pp 293-302, 2012. 

  8. I. S. Lee, H. O. Park, C. S. Park, Effect of selfesteem, Achievement motivation, self-efficacy & self-directed learning on applying Problem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ry nursing research, vol. 33, no. 1. pp 143-147, 2015. 

  9. H. S. Barrow., The essentials of 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of Dental Education, vol. 62, pp 630-633, 1988. 

  10.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 A Social con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6. 

  11. A. Y. Kim, I. Y. Park, Construction and valib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8. pp. 5-123, 2001. 

  12. Y. S. Bae, S. H. Lee, M. H. Kim & K. S. Sun.,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nsi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2. pp184-190, 2005. 

  13. Y. A. Song., Comparison of Learning Satisfaction, Critical Thinking Disponsition, Learning Attitude and Motivation between PBL and SBL Groups. The Journal of Korea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4, no. 1. pp 55-62, 2008. 

  14. S. H. Yang, O. C. Lee, W. S. Lee, J. Yoon, C. S. Park, S. J. Lee., Critical Disponsition and Critical Thinking Disponsition Clinical Competency in 3 nursing Colleges with Different Education Methods. The Journal of Korea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5, no. 2. pp 149-158, 2009. 

  15. H. J. Choi., The Effect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Meta 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academy of nursing. vol. 34, no. 5. pp 712-721, 2004. 

  16. Y. Y. Hyang, C. S. Park, M. S. Joo., Correlations among Meta 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roblem-Based Learning(PBL). The Journal of Korea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18, no. 1. pp 146-155, 2007. 

  17. S. Y. Hwang.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Doctor's Thesis, 2003. 

  18. J. H. Lee, K. Chihui, K. Chienlin & H. F. Tseng.,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RN-to-BSN student in a nursing concept based curriculum in Taiwa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2, no. 12. pp 536-545, 2003. 

  19. J. J. Jeong., School learning and motivation. Seoul. Kyoyookbook, 1996. 

  20. J. E. Williams, W. T. Coombs., An analysis of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Bandura's multidimensional scales of perceived self-Efficac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York,, pp.1-25, 1996. 

  21. J. M. Keller.,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 M. Reigeluth(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ion, 1994. 

  22. H. J. jang.,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Courseware for Injection. Ewha Women University. Doctor's Thesis, 1996. 

  23. Y. S. Roh, E. S. Cho, W. S. Lee, "Analysis of Main Instructional Design Factors for Simulation Integrated PBL Nursing Courses",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pp 125-143, 2010. 

  24. S. K. Kim,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focused on Stroke Patients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in Nursing", Department of Clinical Nursing Science, The Graduate School of Health Science,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master's degree, p.1-109 2014. 

  25. l. S. LEE, C. S. Park, H. O. Park, "The Effectiveness of Problem Based Learning(PBL) across Learn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pp. 5658-5671, 2013,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1.5658. 

  26. Y. J. Son, Y. A. Song,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pp. 43-52, 2012,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43. 

  27. J. A. Lee, "Mediating Effect of Outcome Expectations in the Relationship of Academic Self-Efficacy to Major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pp. 2329-2344, 2012. 

  28. S. J. Han,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pp. 559-566, 2013, http://dx.doi.org/10.7475/kjan.2013.25.5.559. 

  29. S. K. Chung, "Effects of Nursing Student's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pp. 7160-7169, 2014,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2.7160. 

  30. S. H. Kim, S. Y. Park,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pp. 1557-1565, 2014,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57 

  31. B. W. Kim, H. S. Kim, W. G. Lee, "Analysing Differences of Learning Motiva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in Project-Based Programming Learn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pp. 16-27, 2010. 

  32. J. Y. Kim, E. Y. Choi, "Learning Element Recogni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 Receiving PBL with Simulation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pp. 731-742, 2008. 

  33. E. H. Park, H. R. Park, H. S. Kim, " Approach to Convergence Curriculum for Healthcare-Affiliated Students with Clinical Competence Assessment Progra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79-86, http://dx.doi.org/10.15207/JKCS.2015.6.3.079 

  34. N. S. Seo, S .J. Woo, Y .J. Ha,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otiv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Convergence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11-19, 2015. 

  35. S. H. Park,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Community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13, No. 9, pp. 29-37, 2015 

  36. H. O. Kim, Y. J. Koo, E. N Park, "The influence on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by their perceived stress, stress coping, perfectionism, and self este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13, No. 2, pp. 257-266, 2015. 

  37. J. M. Kim, Y. S. Choi, "Effect of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simulator,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13, No. 4, pp. 263-270, 2015. 

  38. M. S. Jung, Y. S. Kwon, "The Effects of Convergence-Based Re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e and Confid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13, No. 4, pp. 295-302, 2015. 

  39. S. B. Yoon, E. Y. Jang, "A Development of Creative Capstone Desig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15-20, pp.9-13,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