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문제중심 학습의 효과
The Effectiveness of Problem Based Learning(PBL) across Learn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1, 2013년, pp.5658 - 5671  

이인숙 (창원대학교 간호학과) ,  박창승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  박희옥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PBL 교수학습방법으로 학습한 간호대학생들의 학습유형에 따른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자기주도학습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2009년 3월부터 6월까지 일 대학교 간호학과 1학년 268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이중 242명의 자료를 IBM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간호대학생들의 학습유형은 수렴자가 가장 많았으며, 융합자, 적응자, 분산자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습유형이 적응자인 경우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이 가장 높았으며, 수렴자인 경우 자기주도학습이 가장 높았다. 반면, 분산자인 학습유형의 경우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은 각각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PBL 교수학습방법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추후 더 많은 연구에서 다른 변인들을 이용하여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ifference of achievement motivation, self-efficacy, self-directed learning across the learning styles after application of the Problem based learning(PBL) in Nursing students. Descriptive survey was performed from march to june, 2009 at a university in Jeju. The par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PBL 수업을 통해 학습한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유형에 따른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및 자기주도학습을 파악하여 향후 간호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첫째, PBL 학습 후 간호대학생들의 학습유형,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을 파악한다. 둘째, PBL 학습 후 간호대학생들의 학습유형에 따른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및 자기주도학습을 파악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적은? 간호교육은 간호학생이 임상실무 상황에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 태도, 기술등을 발달시키는 과정으로 임상적 추론, 판단과 비판적 사고를 핵심으로 하는 문제해결 능력의 배양에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강의실 수업을 통한 교육방법으로는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간호학 및 의학관련 정보와 지식을 학생들에게 모두 전달하기 어렵다.
간호학 분야에서 PBL 학습의 효과는 어떠한가? 간호학 교육에서는 15여년전부터 캐나다, 영국, 호주 등의 일부 대학에서 채택되어 실시되고 있으며, 간호학 분야에서 PBL 학습의 효과를 평가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PBL을 실시한 후 의사소통과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자신감, 임상실무에 대한 지식과 기술 향상의 기회 및 자율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 수업에 대한 참여도, 협동 및 토론 능력, 학습만족도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4]. 또한 간호대학 학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PBL 학습에 있어 교수 역할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학생들의 그룹활동 수행능력, 자율학습 태도가 높게 평가되었고 학업성취도도 높게 나타났다[5].
문제중심학습의 특징은? 이를 위한 대안적 학습 방법의 하나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이하 PBL)이 대두되었다[1]. 이는 학습자로 하여금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지식의 형성자로서 자아성찰을 실천하도록 하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협동학습과 실제적 상황을 중심으로 전개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원칙을 고수한다. 따라서 학습자는 질병중심의 전개가 아니라 대상자의 문제를 중심으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며, 토론과 성찰과정을 거치면서 개인적인 경험의 객관화를 통해 지식의 전이를 경험하게 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rrows, H. S. Practice-based learning: Problem-based learning: An approach to medical education. NY: Springer Publishing Co. (1994). 

  2. Barrows, H. S. The essentials of 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of Dental Education, 62, 630-633, 1998. 

  3. Rideout, E., & Carpio, B. The Problem-based learning model of nursing education, In E. Rideout(Ed.), Transforming Nursing Education Through Problem-Based Learning(pp. 21-50), CANADA: Jones and Bartlett Publishers, 2001. 

  4. Morales-Mann, E. T., & Kaitell, C. A. Problem-based learning in a new Canadian curriculum.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3(1), 13-19, 2000. DOI: http://dx.doi.org/10.1046/j.1365-2648.2001.01633.x 

  5. Kim, H.S., Ko, I.S., Lee, W.H., Bae, S.Y., & Shim, J.O. Evalu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0(4), 395-405, 2004. 

  6. Kim, H.S., Oh, K.S., & Lee, K.J. The Evaluation of Nursing Educaton using an Adult Learning Methods. Korean Journal of Nursing Query, 8(1), 124-138, 1999. 

  7. Kwon, Y.S., Lee, B.S., Park, M., Kim, H.D., Koo, Y.J., Kim, Y., & Bae, S.H, Process and Outcome Evaluation of PBL Class in a College of Nursing.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10(1), 109-120, 2006. 

  8. Novak, S., Shah, S., Wilson, J. P., Lawson, K. A., & Salzman, R. D. Pharmacy students' learning styles before and after a problem-based learning experience. American Journal of Pharm. Education, 70(4), 74, 2006. DOI: http://dx.doi.org/10.5688/aj700474 

  9. Choe, S., The Effects of Learning Styles on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2007. 

  10. Kreber, C.,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critical thinking, and psychological type, and some implications for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Studies in Higher Education, 23(1), 1-86, 1998. DOI: http://dx.doi.org/10.1080/03075079812331380502 

  11. Cheju Halla University, Mannual of Problem-Based Learning. Halla/Newcastle PBL Center, Jeju, Korea, 2004. 

  12. Hwan, M.G., The Effect on Internal Control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Reality Therap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1996. 

  13. Hong, H.Y.,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995. 

  14. Yoo, M.R., Choi, Y.J., & Kang, M.S., The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oundamentals of nursing, 16(1), 46-54, 2009. 

  15. Park, J.H.,. The Study of Self-Direction of Adult Learners in enterpri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1998. 

  16. Kim, J.W., & Choi, E.Y., Particip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by Learning Styles in Problem Bas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2), 200-206, 2009. 

  17. Ahn, K.J., Learning Styles and Preferred Learning Method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1), 13-22, 2007. 

  18. Laschinger, H. K., Impact of nursing learning environments on adaptive competency development in baccl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8(2), 105-114, 1992. DOI: http://dx.doi.org/10.1016/8755-7223(92)90070-F 

  19. Lee, M.O., Nursing Students Methods of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0(6), 1521-1530, 2002. 

  20. Cavanagh, S. J., Hogn, K., & Ramgopal, T., The assessment of student nurse learning style using the Kolb Learning Styles Inventory. Nurse Education Today, 15(3), 177-183, 1995. DOI: http://dx.doi.org/10.1016/S0260-6917(95)80103-0 

  21. Baker, C. M., Pesut, D. J., Mcdaniel, A. M., & Fisher, M. L., Evaluating the impa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learning styles of master's students in nursing administr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3(4), 214-219, 1995. DOI: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7.01.018 

  22. Kang, I.A., Possibility of PBL as Adult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Query, 11(1), 26-54, 2002. 

  23. Son, Y.J., Song, Y.A., & Choi, E.Y.,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1), 82-89, 2010. 

  24. Hwang, Y.Y., Ju, M.S., & Park, C.S., The Effects of Problem Based Learning(PBL) in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BL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155-161, 2007. 

  25. Ko, G.J., Kim, S.J., & Kang, H.K., Study on Educational Satisfaction of a College's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PBL Strategi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33-42, 2010.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0.16.1.033 

  26. Lee, W.S., Joe, K.C., Yang, S.H., Noh, Y.S., & Lee, G.Y.,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1), 64-72, 2009. 

  27. Williams, B., The theoretical link between problem-based learn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for continuing professional nursing education.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6, 85-98, 2001. DOI: http://dx.doi.org/10.1080/13562510020029626 

  28. Harvey, B. J., Rothman, A. I., & Frecker, R. C., Effect of an undergraduate medical curriculum on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cademic Medicine, 78, 1259-1265, 2003. DOI: http://dx.doi.org/10.1097/00001888-200312000-00015 

  29. Walker, J. T., & Lofton, S. P., Effect of a problem based learning curriculum on students' perceptions of self directed learning. Issues in Educational Rearch, 13(2), 71-100, 2003. 

  30. Kocaman, G., Dicle, A., & Ugur, A.,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level of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a Problem-based curriculu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5), 286-290,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