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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걸리시장 트랜드변화에 따른 Map분석을 이용한 용기디자인개발
Bottle Designing Development Using Analysis of Maps According to Change in Trends of The Makgeolli Marke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4, 2013년, pp.145 - 154  

이승용 (기능디자인연구소)

초록

오늘날 우리나라의 주류문화는 일반주류와 기능성주류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 연구에서 기능성주류시장이 특용작물 및 과채류 주류시장에서 농작물(곡류)을 원료로 한 발효주류 시장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현재, 막걸리 수요는 계속 증가하는 반면 기존 막걸리 용기디자인은 소비자의 욕구 및 현 소비시장의 트렌드에 맞지 않는 용기디자인이 난무하고 있는 실정이다. 당장 주류시장에서 다른 상품과 경쟁하려면 막걸리 용기디자인의 개발이 불가피하다. 이에 따른 현재 생산되는 막걸리 용기디자인이 어떠한 종류들이 있으며, 지금까지 어떻게 변화되어 왔고, 얼마나 경쟁력이 갖추고 있는지를 조사 분석하여, 현, 소비자 트렌드에 부합하면서 막걸리라는 주류의 특성을 고려한 기능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용기를 개발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급속한 주류시장의 변화에서 경쟁력을 갖는 디자인적인 형태와 막걸리라는 특성에 맞는 기능적인 형태 구조를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s liquor culture in Korea is basically divided into a general liquor culture and a functional liquor culture. In particular, the market of the latter has been going through a rapid change. In the previous days, it was a crop for a special purpose or a fruit which was mostly used to make liqu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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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막걸리용기 시장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얻은 결과를 토대로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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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막걸리의 특징은? 막걸리는 다른 술에 비해 용기 안쪽 밑 부분에 침전물이 가라 앉아 흔들어 마셔야 하는 특성이 있는 술이며, 막걸리는 보존기간이 짧아 유통기간에 결정적인 문제가 있어서 내용물과 과학적인 용기 형태로 유통기간을 길게 하려는 많은 연구들이 현재 진행되는 있는 술이다. 또한 막걸리의 고유의 맛을 즐기기 위해서는 흔들어 마시기도 하며, 흔들어 먹는 경우 가스발생 등으로 인해 제품 종류에 따라 내용물이 넘치는 제품군도 있으며, 막걸리의 부드러운 맛을 느끼기 위해 막걸리를 이용한 칵테일로 음용하는 형태도 많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다양한 막걸리 시장을 위해서는 어떻게 상품을 개발하여야 하는가? 그래서 다양한 막걸리 시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용기 디자인개발 및 소비자의 취향과 상품용도에 맞게 고급화와 일반화의 상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최근 대기업 제품들은 막걸리의 고급화를 추진하여 소비자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주류시장이 일반주류에서 막걸리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오늘날 한국의 주류시장이 일반주류에서 기능성 주류 즉, 발효주의 하나인 탁주(막걸리)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는 막걸리가 한국의 전통술이기도 하지만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막걸리에는 일반 주류와 달리 상당량의 단백질과 당질이 들어 있고 여러 가지 비타민과 유기산, 유산균 등 생리활성 물질들이 많아 영양적으로 가치가 높고, 의학적으로 막걸리 성분의 핵산, 메탄올에 대한 암세포 억제효과 및 항고 혈압 효과가 입증되어 현대사회(웰빙시대)에 부합되는 술로 소비시장이 앞으로도 꾸준히 급증할 것으로 예상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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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안신영,"면세점 판매를 위한 막걸리 브랜드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pp.48-50, 2011. 

  2. 조아라,"여성소비자의 감성니즈를 반영한 막걸리 패키지디자인 감성지료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pp.41-43, 2011. 

  3. 김어진,"패키지디자인의 주변단서가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 pp.76-84, 2009. 

  4. 김상식,"음료용기의 사용자 만족도 조사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pp.177-178, 2006. 

  5. 재)생물산업진흥원,"막걸리사업 성공을 위한 지침서", pp.16-25, 2010. 

  6. 강수민,"지역특산물로 만들어 맛있어진 팔도 막걸리30", 헬스조선, Vol.26, pp.164-167, 2010. 

  7.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8. http://www.koreasool.or.kr/main/ko/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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