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나라의 주류문화는 일반주류와 기능성주류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 연구에서 기능성주류시장이 특용작물 및 과채류 주류시장에서 농작물(곡류)을 원료로 한 발효주류 시장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현재, 막걸리 수요는 계속 증가하는 반면 기존 막걸리 용기디자인은 소비자의 욕구 및 현 소비시장의 트렌드에 맞지 않는 용기디자인이 난무하고 있는 실정이다. 당장 주류시장에서 다른 상품과 경쟁하려면 막걸리 용기디자인의 개발이 불가피하다. 이에 따른 현재 생산되는 막걸리 용기디자인이 어떠한 종류들이 있으며, 지금까지 어떻게 변화되어 왔고, 얼마나 경쟁력이 갖추고 있는지를 조사 분석하여, 현, 소비자 트렌드에 부합하면서 막걸리라는 주류의 특성을 고려한 기능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용기를 개발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급속한 주류시장의 변화에서 경쟁력을 갖는 디자인적인 형태와 막걸리라는 특성에 맞는 기능적인 형태 구조를 제시하고자 한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주류문화는 일반주류와 기능성주류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 연구에서 기능성주류시장이 특용작물 및 과채류 주류시장에서 농작물(곡류)을 원료로 한 발효주류 시장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현재, 막걸리 수요는 계속 증가하는 반면 기존 막걸리 용기디자인은 소비자의 욕구 및 현 소비시장의 트렌드에 맞지 않는 용기디자인이 난무하고 있는 실정이다. 당장 주류시장에서 다른 상품과 경쟁하려면 막걸리 용기디자인의 개발이 불가피하다. 이에 따른 현재 생산되는 막걸리 용기디자인이 어떠한 종류들이 있으며, 지금까지 어떻게 변화되어 왔고, 얼마나 경쟁력이 갖추고 있는지를 조사 분석하여, 현, 소비자 트렌드에 부합하면서 막걸리라는 주류의 특성을 고려한 기능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용기를 개발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급속한 주류시장의 변화에서 경쟁력을 갖는 디자인적인 형태와 막걸리라는 특성에 맞는 기능적인 형태 구조를 제시하고자 한다.
Today's liquor culture in Korea is basically divided into a general liquor culture and a functional liquor culture. In particular, the market of the latter has been going through a rapid change. In the previous days, it was a crop for a special purpose or a fruit which was mostly used to make liquor...
Today's liquor culture in Korea is basically divided into a general liquor culture and a functional liquor culture. In particular, the market of the latter has been going through a rapid change. In the previous days, it was a crop for a special purpose or a fruit which was mostly used to make liquor but now, many other regular crops are being used in the liquor market. At present, while the demand for Makgeolli has risen sharply, the designs of Makgeolli bottles have never satisfied needs from consumers nor the trends in the consumer market. As a result, Makgeolli industry should come up with new designs for the bottles immediately if it dose not want to lose in a competition with other liquor products. The study has looked into existing designs of Makgeolli bottles, investigating how the designs have changed over the past years and how competitive they are in the market. Based on results from the investigation, the study focuses on finding out designs which would fit the trends in the consumer market to develop Makgolli bottles which would be equipped with both functionality and practicality. In other words, to make Makgeolli survive in these rapid changes in the liquor market, the study works on offering a Makgeolli bottle design which is appropriate for certain characteristics of Makeolli and also competitive over other liquor bottles.
Today's liquor culture in Korea is basically divided into a general liquor culture and a functional liquor culture. In particular, the market of the latter has been going through a rapid change. In the previous days, it was a crop for a special purpose or a fruit which was mostly used to make liquor but now, many other regular crops are being used in the liquor market. At present, while the demand for Makgeolli has risen sharply, the designs of Makgeolli bottles have never satisfied needs from consumers nor the trends in the consumer market. As a result, Makgeolli industry should come up with new designs for the bottles immediately if it dose not want to lose in a competition with other liquor products. The study has looked into existing designs of Makgeolli bottles, investigating how the designs have changed over the past years and how competitive they are in the market. Based on results from the investigation, the study focuses on finding out designs which would fit the trends in the consumer market to develop Makgolli bottles which would be equipped with both functionality and practicality. In other words, to make Makgeolli survive in these rapid changes in the liquor market, the study works on offering a Makgeolli bottle design which is appropriate for certain characteristics of Makeolli and also competitive over other liquor bott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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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막걸리용기 시장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얻은 결과를 토대로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러므로 본 연구는 막걸리시장의 용기 트랜드를 분석하여 가장 범용화(추이가 높은)되는 형태를 분석하고 적용한다. 또한 막걸리의 특성을 고려한 혼합(흔들어 섞이는)이 용이한 구조도 함께 적용한다.
둘째, 용기디자인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분석으로 형태분류와 용기 트랜드 분석을 통하여 용기디자인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 선호유형을 분석한다. 또한 막걸리주류의 특성을 고려한 기능성 형태를 분석한다.
또, 둥근모양을 연속해서 사용하였고 사선형으로 막걸리의 특성상 흔들어 먹을 때 잘 섞이도록 구상된 디자인이며 압축설계로 탄산가스 배출에 의한 팽창까지도 계산된 디자인이다.
또한 디자인전개에서는 실용성과 기능성을 반영하는 아이디어 스케치 및 3차원 렌더링을 통하여 최종디자인을 선정하려 한다. 그리고 3차원 Mock-up을 통한 시뮬레이션으로 소비자 반응조사를 하여 시장에 대량생산 되어서도 소비자가 선호할 수 있게 디자인의 안정성을 추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둘째, 용기디자인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분석으로 형태분류와 용기 트랜드 분석을 통하여 용기디자인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 선호유형을 분석한다. 또한 막걸리주류의 특성을 고려한 기능성 형태를 분석한다.
3차원 렌더링만으로 입체감과 그립감을 잘 모르기 때문에 3D 프린트라는 RP장비를 이용하여 모형을 만들어본 결과 4Type이 시장에 나와 있는 막걸리 용기디자인과 가장 차별화하며 입체감이 뚜렷하여 그립감도 다른 타입에 비해 용이하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부각되었다. 또한 용기 몸통위부분에서 꽃모양 형태의 둥근 문양에서 직선적인 형태보다 사선으로 방향을 바꾸어 막걸리의 술 특성상 흔들어 마시는 술에 특성을 이용한 형태변경을 시도하였다.
셋째, 용기디자인개발로 첫 번째와 두 번째의 조사 분석에 의한 사례를 기반으로 제품디자인개발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현 주류시장의 트랜드에 적합하고 또한 기존 용기디자인과 차별화된 기능성 용기디자인을 제안하고 적용한다.
아이디어 스케치는 용기디자인개발 방향설정을 토대로 몸통비대형의 용량크기를 유지하면서 중간몸통부분을 슬림형의 느낌과 기능성 와류발생 구조(사선모양의 둥근 형태)를 적용하여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다양한 막걸리 용기디자인을 조사 분석하여 현, 막걸리 주류시장의 트랜드에 부합하고 막걸리 특성에 맞는 기능성까지 고려한 형태를 제안하고 적용한다.
이 연구의 디자인프로세스는 용기디자인 상품기획부터 보통 3D렌더링 및 Mock-up에서 끝나는데 여기에서는 금형제작까지 연구개발을 진행한다.
처음 상품기획과 시장조사를 충분하게 해서 차별화된 디자인을 구상하고 분석을 통한 용기디자인을 반영 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거부감을 가지지 않으면서 고급 스러운 느낌을 주는 분석을 하고자 한다.
첫째, 이론적 사례조사로서 막걸리 용기디자인의 종류(형태 분류)와 소재, 색상, 형태 트랜드를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최종 선정은 4Type Design으로 결정되어 금형제작을 선택해야하는데 소재는 유리가 아닌 PET소재의 용기로 제작된다. PET용기의 수요는 현재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른 소비문화의 변화 및 사회적 간편화 추세에 따라 건강음료 및 식품 포장용기로 많이 제작되고 있는 추세이며, 또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Needs)등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용기소재다.
최종 완성된 용기는 압출블로우성형 방식으로 만들어졌으며, 디자인은 750ml용량을 기준으로 햇빛 투과율이 낮은 백색을 사용하였고, 소재는 향균성과 얇은 두께까지도 만들어낼 수 있는 PET소재를 사용하였다. 완성된 용기디자인은 형태상 몸통비대형이지만 슬림형과 같은 몸통 곡선으로 설계되었으며, 소비자들의 그립감이 용이하도록 몸통부분에 라인을 추가한 것도 이번 디자인의 특징이다.
성능/효과
3차원 렌더링만으로 입체감과 그립감을 잘 모르기 때문에 3D 프린트라는 RP장비를 이용하여 모형을 만들어본 결과 4Type이 시장에 나와 있는 막걸리 용기디자인과 가장 차별화하며 입체감이 뚜렷하여 그립감도 다른 타입에 비해 용이하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부각되었다. 또한 용기 몸통위부분에서 꽃모양 형태의 둥근 문양에서 직선적인 형태보다 사선으로 방향을 바꾸어 막걸리의 술 특성상 흔들어 마시는 술에 특성을 이용한 형태변경을 시도하였다.
현재 소비자에게 유통되고 있는 막걸리 용기 중에서 가장 많이 보급되고 있는 색상은 흰색으로 시장전체 73%로 차지하고 있다. 두 번째로는 녹색으로 시장전체 32%를 차지하며, 마지막 투명색상은 시장전체 20%정도로 가장 작은 규모이다.
또한, 선정된 용량(750ml)에 맞추기 위해 몸통 가운데 부분의 반경을 축소하였고 라벨 부착기의 규격문제로 인하여 기존 몸통반경을 유지하고 몸통상단과 하단의 반경을 줄여주었다. 바닥면의 펜탈로이드 부분의 높이를 낮추어 하단부분의 치마형태를 유지하게 디자인 하였다.
후속연구
그래서 다양한 막걸리 시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용기 디자인개발 및 소비자의 취향과 상품용도에 맞게 고급화와 일반화의 상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형태의 변화를 소비시장에서 가장 많이 선호하는(판매가 높은) 용량(보급형)에 맞추어서 디자인하였지만, 현재 막걸리 트랜드는 몸통비대형에서 하부비대형과 슬림형과 같은 심플한 조형성이 있는 디자인으로 바꾸어가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형태의 디자인과 차별화된 디자인개발을 계속적으로 개발함으로서 막걸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디자인전개에서는 실용성과 기능성을 반영하는 아이디어 스케치 및 3차원 렌더링을 통하여 최종디자인을 선정하려 한다. 그리고 3차원 Mock-up을 통한 시뮬레이션으로 소비자 반응조사를 하여 시장에 대량생산 되어서도 소비자가 선호할 수 있게 디자인의 안정성을 추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막걸리의 특징은?
막걸리는 다른 술에 비해 용기 안쪽 밑 부분에 침전물이 가라 앉아 흔들어 마셔야 하는 특성이 있는 술이며, 막걸리는 보존기간이 짧아 유통기간에 결정적인 문제가 있어서 내용물과 과학적인 용기 형태로 유통기간을 길게 하려는 많은 연구들이 현재 진행되는 있는 술이다.
또한 막걸리의 고유의 맛을 즐기기 위해서는 흔들어 마시기도 하며, 흔들어 먹는 경우 가스발생 등으로 인해 제품 종류에 따라 내용물이 넘치는 제품군도 있으며, 막걸리의 부드러운 맛을 느끼기 위해 막걸리를 이용한 칵테일로 음용하는 형태도 많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다양한 막걸리 시장을 위해서는 어떻게 상품을 개발하여야 하는가?
그래서 다양한 막걸리 시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용기 디자인개발 및 소비자의 취향과 상품용도에 맞게 고급화와 일반화의 상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최근 대기업 제품들은 막걸리의 고급화를 추진하여 소비자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주류시장이 일반주류에서 막걸리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오늘날 한국의 주류시장이 일반주류에서 기능성 주류 즉, 발효주의 하나인 탁주(막걸리)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는 막걸리가 한국의 전통술이기도 하지만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막걸리에는 일반 주류와 달리 상당량의 단백질과 당질이 들어 있고 여러 가지 비타민과 유기산, 유산균 등 생리활성 물질들이 많아 영양적으로 가치가 높고, 의학적으로 막걸리 성분의 핵산, 메탄올에 대한 암세포 억제효과 및 항고 혈압 효과가 입증되어 현대사회(웰빙시대)에 부합되는 술로 소비시장이 앞으로도 꾸준히 급증할 것으로 예상 된다.
참고문헌 (8)
안신영,"면세점 판매를 위한 막걸리 브랜드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pp.48-5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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