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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 대사증후군관리사업 참여인력의 역할갈등, 조직몰입, 직무만족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Role Conflic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Community Healthcare Workers of the Seoul Preventive Project for Metabolic Syndrome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7 no.1, 2013년, pp.16 - 26  

유호신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  조정현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 conceptual link between role conflic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ith a specific examination on how job satisfaction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role conflic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community healthcare work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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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서울시 대사증후군관리사업에서 역할갈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직무만족을 매개변수로 검정해 봄으로써 보건소 내 사업 참여인력의 역할갈등과 조직몰입 간 관계를 파악하며 더 나아가 이 사업의 인력개발 기획을 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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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 대사증후군관리사업의 특성과 목적은? 이러한 추세로 서울시는 2009년부터 서울시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대사증후군관리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서울시 대사증후군관리사업의 주요 특성은 보건소를 기반으로 그동안 담당 업무부서별로 각각 단일사업으로 시행해 오던 영양, 운동, 금연, 절주 등 대사증후군 예방관련 사업을 통합하여 개별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 체제로 보건소 시스템을 개편하면서 수요자 중심의 건강증진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09).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사업에 참여하는 보건소 기반 인력으로 간호사, 보건행정가, 의사, 영양사, 운동처방사 등 다양한 직종의 전문인력을 참여시켜 상호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건의료정책의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화하였나? 최근 보건의료정책의 패러다임이 치료중심에서 수요자 욕구에 부응하는 예방중심으로 전환되면서 주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건강한 생활행태 개선을 하고자 보건사업을 강화시켜 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서울시는 2009년부터 서울시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대사증후군관리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수요자 중심의 건강증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가? 서울시 대사증후군관리사업의 주요 특성은 보건소를 기반으로 그동안 담당 업무부서별로 각각 단일사업으로 시행해 오던 영양, 운동, 금연, 절주 등 대사증후군 예방관련 사업을 통합하여 개별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 체제로 보건소 시스템을 개편하면서 수요자 중심의 건강증진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09).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사업에 참여하는 보건소 기반 인력으로 간호사, 보건행정가, 의사, 영양사, 운동처방사 등 다양한 직종의 전문인력을 참여시켜 상호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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