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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기능성게임을 위한 메타데이터와 품질평가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Implementation and Design of Metadata and Quality Evaluation Management Systems for Educational Serious Gam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4, 2013년, pp.1020 - 1027  

윤선정 (동서대학교) ,  박희숙 (부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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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기능성게임 시장의 많은 부분을 교육용기능성게임이 차지하고 있지만 교육용기능성게임에 대한 유용한 품질평가 정보를 사용자 또는 개발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품질평가 시스템은 부족한 실정이다. 비록 기능성게임을 위한 기존의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이 개발되어 있지만 기존 시스템은 교육용기능성게임의 품질평가 정보를 관리 할 수 있는 기능은 제공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교육용기능성게임의 품질평가 관리시스템의 개발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우리는 교육기능성게임에 대한 메타데이터 및 품질평가를 모두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의 설계를 제안하였다. 본 시스템의 장점은 일반사용자와 개발자에게는 신뢰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시스템 관리자에게 메타데이터와 품질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수단을 지원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Educational serious games are occupying a large portion of the serious game market but there is a lack of the quality evaluation systems for providing useful quality evaluation information about educational serious game to user or developer. Although the existing metadata management system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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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우리는 교육용기능성게임의 메타데이터정보와 품질평가 정보 관리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여 이들 정보를 통합하여 관리 할 수 있는 시스템의 설계 제안 및구현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본 시스템을 사용함에 따라 사용자는 특정 교육용기능게임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신뢰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정보와 품질 정보를 손쉽게얻을 수 있게 되었다.
  • 이러한 이유에서 우리는 쉽고 편리한 방법으로 교육용기능성게임에 대한 메타데이터 및 품질정보의 관리는 물론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유용한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의 설계를 제안하고 이것을 구현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개발된 SGMMS 시스템[6]에 품질관리기능 추가는 물론 기존 시스템의 취약점을 개선하여 시스템의 활용도를 더욱 강화 하고자 한다. 우리는 이 시스템을 개선된 기능성 게임 메타데이터관리 시스템(ASMS: Advanced Serious game Metadata management Systems)이라 명명을 한다.
  • 세 번째, 기능성게임 검색 모듈은 카테고리와 함께 키워드 검색에 게임의 제목, 설명, 키워드 등의 다수 요소들의 정보를 모두 고려하여 검색이 가능하도록 설계 하였다. 이것은 기존 시스템이 카테고리와 제목만을 고려하여 검색을 수행하기 때문에 효용성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여 이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정보 검색결과는 몇 가지 요약된 주요 메타데이터 정보들만 간단히 볼수 있도록 하였으며 사용자에게 원하지 않는 불필요한 정보의 제공을 피하도록 하여 시스템의 활용성을 개선하였다.
  • 따라서 교육용 기능성게임의 메타데이터정보와 품질정보를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의 개발은 사용자, 개발자, 관리자들 모두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당면 과제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우리는 쉽고 편리한 방법으로 교육용기능성게임에 대한 메타데이터 및 품질정보의 관리는 물론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유용한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의 설계를 제안하고 이것을 구현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개발된 SGMMS 시스템[6]에 품질관리기능 추가는 물론 기존 시스템의 취약점을 개선하여 시스템의 활용도를 더욱 강화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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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능성 게임이란?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이란 기존의 게임들이 가지고 있는 재미요소와 교육적인 요소들을 함께 포함하고 있는 게임들을 말한다[1]. 현재, 기능성게임의 응용 분야로는 교육, 훈련, 치료, 정치, 헬스 케어, 홍보, 군사, 공공정책, 전략, 국방, 종교, 의사소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이 되고 있다[2,3].
메타데이터란? 메타데이터(Metadata)란 정보자원의 내용에 관한사항, 다른 자원과의 관계, 자원의 저작권에 관한 사항 그리고 자원의 물리적인 형식 및 생성 일자 등을 식별하고 자원의 여러 속성을 기술해 주는 핵심 데이터를 의미한다[8,9]. 대표적인 교육용 콘텐츠 관련 메타데이터 표준들로는 Dublin Core, DDI, IEEE LOM, SCORM, CSDGM, MARC, DOI, Darwin Core, KEM, GEM등이 있다[10].
교육용, 공공분야용 이외의 분야에서 개발된 기능성게임의 사례는? 국내·외에서 개발된 기능성게임 사례들로는 교육용으로 한자마루, Free Rice, 오디션 잉글리시, 에코프렌즈, Smarty Ants등이 있으며 공공분야로 개발된 것은 Food Force, Cyber-Budget있다. 그리고 정치/사회적 게임으로는 Darfur is Dying, 치료 건강용으로는 Re-Mission, 군사/훈련용으로는 America's Army, MS Flight simulator, 기업용으로 Hazmat : Hot zone, Inno 8등이 개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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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D. Michael and S. Chen, "Serious games: Games that educate, train, and inform", Boston, MA.: Thomson Course Technology, 2006. 

  2. T. Susi, M. Johannesson and P. Backlund, "Serious Games-An Overview", School of Humanities and Informatics, University of Skovde, Sweden, Tech. Rep., 2007. 

  3. M. Zyda, "From Visual Simulation to Virtual Reality to Games", IEEE Computer vol. 38 no. 9, pp. 25-32, 2005. 

  4. IDATE, "Serious Games : A 10 billion euro market in 2015", IDATE NEWS 518, 7 July 2010. 

  5. 한국콘텐츠진흥원, "기능성게임 현황 및 수요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6. 윤선정, 박희숙, "기능성 게임을 위한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해양정보통신학 회논문지 14권 4호, 2010. 

  7. IDATE, "Serious Games : Advergaming, edugaming, training and more", IDATE NEWS 518, June 2008. 

  8. Lorcan Dempsey and Rachel Heery, "A review of Metadata : a survey of current resource description formats", The UK Office for Library and Information Networking, 1997. 

  9. Paul Miller, "Metadata for the Masses", Ariadne Issue 5. September, NASIG, Cannegie to internet2 Forging the Serials Future, 2000. 

  10. http://en.wikipedia.org/wiki/Metadata_standards. 

  11. 윤선정, "신뢰도와 호환성을 위한 기능성게임 메타데이터 스키마 설계", 한국게임학회지 제10권 3호, 2010. 

  12. 윤선정, "게임 기반 LCMS를 위한 교육용 게임 콘텐츠 메타데이터 개발", 박사학위논문, 2008. 

  13. ISO, ISO/IEC 9126-3 : Information Technology - Software Quality Characteristics and Metrics, 2000(E). 

  14. ISO, ISO/IEC 12119:Information technology- Software packages-Quality requirements and testing, 1994. 

  15. ISO, ISO/IEC14598-1: Information technology- Software productevaluation, 1999. 

  16. ISO, ISO/IEC25000:Software engineering- Softwareproduct Quality Requirements andEvaluation (SQuaRE)-Guide to SQuaRE, 2005. 

  17. TTA, TTAS.KO-11.0078: The Quality Model for Mobile Game Software, 2007. 

  18. 박희숙, 윤선정, "기능성게임 메타데이터 품질평가요소 개발방법 제안", 한국정보통신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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