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3, 2013년, pp.46 - 60
김성아 (대구한의대학교 패션뷰티학과) , 유태순 (대구 가톨릭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With a goal of establishing a marketing strategy which allows businesses to hold a dominant position in beauty service industry, this study has attempted to investigate causal relations among behavioral intentions by customer satisfaction once service recovery strategy is recovered depending on cu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비스 실패는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가? | Berry & Parasuraman4)은 서비스 실패는 서비스제공자가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며, 서비스 가 가지고 있는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등의 특성 으로 인해 서비스 실패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하였다.이러한 서비스 실패에 관련하여 Gronroos5)는 서비스실패를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소비하는 과정에서 그 제품이나 서비스가 기대된 성과나 유 용성을 제시하지 못한 것이라 정의하였으며, Weum6) 은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 불만족을 야기하는 열악한서비스 경험을 말하는 것으로 서비스를 공급받는 동안 발생하는 여러 실수들과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약속 위반 혹은 여러 형태의 서비스 오류 등을 포함 한다고 하였다. | |
기존의 서비스 마케팅 문헌에서는, 서비스 실패 유형을 어떻게 나누었나? | 기존의 서비스 마케팅 문헌에서는 이러한 서비스실패의 유형과 달리 서비스 실패 유형을 크게 결과적실패(outcome failure)와 과정적 실패(process failure) 로 나누었다(Parasuraman et al.9), Bitner et al. | |
서비스 기업의 입장에서 서비스 실패의 발생을 완벽하게 피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서비스 기업의 입장에서 아무리 완벽한 고객 만족 제도나 프로그램을 갖고 있더라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서비스 실패의 발생을 완벽하게 피하기는 어렵다. 이는 서비스가 소비와 생산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비분리성의 특성과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인접 접점이 많은 노동 집약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요인들(종업원들의 태도, 말씨, 고객의 태도, 감정 등)의 존재에 따라 현실적으로 언제나 무결점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객은 자기가 받는 서비스의 품질에 기대를 한 만큼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 할경우 서비스 기업의 입장에서는 고객 이탈을 초래할 뿐 아니라 부정의 구전으로 인해 잠재적인 고객까지 잃을 수 있는 것이다. |
TARP (1980), Technical Assistant Research Program, Consumer Complaints Handling in America, A final Report, White House Office of Commerce Affairs.
Reichheld, F. F. & Sasser, W. E. (1990),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68(9), pp. 105-111.
김성아 (2012), 미용 서비스 산업에서 서비스 실패, 회복전략, 회복 후 만족, 행동의도들 간의 관계구조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Berry, L. L. & Parasuraman, A. (1991), Marketing Services: Competing Through Quality, New York: The Free Press.
Gronross, C. (1998), Service Quality :The Six Criteria of Good Perceived Service Quality, Review of Business, 9(4), pp. 10-13.
Weun, S. G. (1997), Service Failure and Service Recovery : Impacts on New Customer Relationship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uscaloosa Aalabama : University of Alabama.
Schlesinger, L. A. & Heskett, J. L. (1991), Breaking the Cycle of Failure in Services, Sloan Management Review, 32(1), pp. 17-28.
Kelly, S. W., Hoffman, D. & Davis, M. A. (1993), A Typology of Retail Failures and Recoveries, Journal of Retailing, 69(4), pp. 429-445.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pp. 12-40.
Bitner, M. J., Bernard H. B. & Mary S. T. (1990),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and Unfavorable Incidents, Journal of Marketing, 54, pp. 71-85.
Smith, A. K., Bolton, R. N. & Wagner, J. (1999), A Model of Consumer Satisfaction with Service Encounters Involving Failure and Recove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6(3), pp. 356-372.
윤성욱, 황경미 (2004), 서비스복구 형태가 고객관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15(1), pp. 135-158
Keaveney, S. M. (1995), Customer Switching Behavior in Service Industrie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Marketing, 59(2), pp. 71-82.
Zemke, E. R. & Bell, R. C. (1990), Service Recovery: Doing It Right The Second Time, Training, 27(6), pp. 42-48.
Weun, S. G., Beatty, S. E. & Jones, M. A. (2004), The Impact of Service Failure Severity on Service Recovery Evaluations and Post-Recovery Relationship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18(2), pp. 133-146.
Rosenberg, L. J. & Czepiel, J. A. (1984), A Marketing Approach for Customer Retention, Journal of Marketing, 1(2), pp. 45-51.
Goodwin, C. & Rose, I. (1989), Salient Dimensions of Perceived Fairness in Resolution of Service Complaints,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2, pp. 87-92.
Bell, C. R. & Zemke, R. E. (1994), Turning disappointment into customer delight, Editor & Publisher, 127(32), p. 48.
Blodgett, J. G., Wakefield, K. L., & Barness, J. H. (1995), The Effects of Customer Service on Consumer Complaining Behavior,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9(4), pp. 31-42.
Miller, J. L., Christopher, C. W. & Karwan, K. R. (2000), Service Recovery: A Framework and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18(4), pp. 387-400.
Maxham III, J. G. & Netemeyer, R. G. (2002), Modeling Customer Perceptions of Complaint Handling Over Time: The Effects of Perceived Justice on Satisfaction and Intent, Journal of Retailing, 78(1), pp. 239-252.
Chebat, J. C. & Slusarczyk, W. (2003), How Emotions Mediate the Effects of Perceived Justice on Loyalty in Service Recovery Situation: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0, pp. 1-10.
Boshoff, C. (1997), An Experimental Study of Service Recovery Op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8(2), pp. 110-130.
Andreassen, T. W. (2000), Antecedents to Satisfaction with Service Recover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23(2), pp. 156-175.
McCollough., Berry, L. L. & Yadow, M. S. (2000),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after Service Failure and Recover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3(2), pp. 121-137.
Hocutt, M. A., Bowers, M. R. & Donovan, D. T. (2006), The Art of Service Recovery: Factor Fiction?,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20(3), pp. 199-207.
Magnini, V. P. et al. (2007), The Service Recovery Paradox: Justifiable Theory or Smoldering Myth?,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21(3), pp. 213-225.
Ok, C., Shanklin, C. W. & Back, K. J. (2008), Generalizing Survey Results from Student Samples: Implications from Service Recovery Research, Journal of Quality Assurance Hospitality and Tourism, 8(4), pp. 1-23.
Michel, S. & Meuter, M. L. (2008), The Service Recovery Paradox: True but Overrated?,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19(4), pp. 441-457.
조영대 (2007), 서비스학 개론, 서울: 세림.
Parasuraman, A., Berry, L. L. & Zeithaml,V.A. (1991), Understanding Customer Expectations of Service, Sloan Management Review, 32(3), pp. 39-48.
Hoffman, K.. D., Kelly, S. W. & Rotalsky, H. M. (1995), Tracking Service Failure and Employee Recovery Effect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9(2), pp. 49-61.
Johnston, R. (1995), Service failure and Recovery: Impact, Attitudes and Process, Advance in Service Marketing and Management: Research and Practice, JAI Press, pp. 211-228.
Wong, A., & Sohal, A. (2002),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rust, commitment, and relationship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30(1), pp. 34-50.
김은주 (2002), 항공사 서비스 회복을 통한 고객 관계 유지 및 성과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장태선 (2003), 항공사 서비스 실패와 회복이 고객만 족과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강미라 (2008), 서비스 회복 기대와 수행이 회복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조영신 (2007), 공정성 지각을 통한 항공사 서비스 실패의 회복 후 만족과 전환의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도윤 (2010), 웨딩 서비스 회복 공정성 지각이 고객 만족, 신뢰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웨딩서비스 실패부문별 비교분석,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Kelly, S. W., Hoffman, D. & Davis, M. A. (1995), A Typology of Retail Failures and Recoveries, Journal of Retailing, 69(4), pp. 429-445.
Wong, N. Y. (2004), The Role of Culture in the Perception of Service Recover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7(9), pp. 957-963.
Raycov (2004), Behavioral scale reliability and measurement invariance evaluation using latent variable modeling, Behavior therapy, 35(2), pp. 299-331
이문규, 김일민 (2001), 서비스 유형과 품질실패 차원에 따른 효과적인 복구전략, 소비자학 연구, 12(3), pp. 131-146.
Oliver, R. L. & Swan, J. E. (1989), Customer Perception of Inter 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in Transaction :A Field Survey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53(2), pp. 21-35.
Goodwin, C. & Rose, I. (1992), Consumer Responses to Service Failures : Influence of Procedural and Interactional Fairness Percep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5(2), pp. 149-163.
Bitner, M. J. & Hubbert, A. R. (1994), Encounter Satisfaction Versus Overall Satisfaction Versus Quality, The Customer's Voice, in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in Theory and Practice.
정현영 (2000), 서비스 회복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유은나 (2002), 호텔 서비스 실패에 대한 회복 공정성과 그 효과,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Lattin, J. M. & McAlister, L. (1985), Using a Variety- seeking Model to Identify Substitute of Complementary Relationships Among Competing Produ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2(3), pp. 30-339.
Bansal, H. S. & Taylor, S. (1997,)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Switching Intentions, Developments in Marketing Science, 20, pp. 304-313.
Bitner, M. J.(1990), Evaluating Service Encounter: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54(2), pp. 69-82.
Cronin, J. J. & Taylor, S. A.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3), pp. 125-131.
Fornell, C. (1992),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56(1), pp. 6-21.
김동수 (2007), 외식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권동극 (2011), 커피전문점 서비스 품질 만족이 재이용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11(5), pp. 449-462.
Lundeen, H. K., Laurence, C. H. & Kathleen, M. H. (1995), Service Recovery in Commercial Real Estate Management, Journal of Property Management, 60(3), pp. 30-32.
Zeithaml, V. A., Berry, L. L. & Parasuraman, A. (1993), The Nature and Determinants of Customer Expectations of Servi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1(1), pp. 1-12.
Naylor, G. & Kleiser, S. B. (2000), Does What You See Affect What You Get?: An Empirical Investigation Into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Advertising, AMA Winter Educators' Conference, 11, pp. 352-353.
정현영, 이상미 (2010), 서비스 실패의 회복 과정에서 인지되는 공정성이 감정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13(5), pp. 277-29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