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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음식 앱의 서비스 품질 만족에 관한 연구 -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
A Study o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of Delivery Food App. of Korean and Chinese Customer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2, 2018년, pp.239 - 250  

황윤성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  박재기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  왕연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  서용모 (유원대학교 교양융합학부) ,  이병채 (충남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 간의 배달음식 앱에 대한 고객만족과 서비스 품질 요소의 영향력 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MOBISQUAL이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품질 측정 도구를 통해 가설구조의 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한국소비자는 유희성과 충족성이 고객만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 소비자는 유희성, 유용성, 개인화, 디자인, 용이성, 안전성이 고객만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에게 배달음식 앱이 고객만족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간의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고 이를 통해 관련 기업에서 고객만족을 위해 고려해야할 부분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 on analyzing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customer satisfaction of food delivery application and its degree of the influence on the quality satisfaction both with Korean and Chinese customers. For this purpose, the model of hypothetical structure was established through the mobi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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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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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의 한 종류인 배달음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서비스 품질 요인 중 어떠한 요소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있어서의 영향력의 정도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양국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모바일 앱의 서비스 품질 요소와 고객만족도를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혀냄으로써 배달음식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의 고객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촉진전략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몇 년간에 지속적인 성장세가 보이는 배달음식 앱을 대상으로 앱 서비스 각 요소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 하였으며 한국과 중국 소비자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와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결과에 근거해 한국과 중국의 배달음식 앱 경영진에게 본국의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중요한 요소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고객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더욱 명확하고 전략적인 방향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30]이 개발한 SERVQUAL에서 유형성이란 차원과 유사하고 유형성이 서비스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물리적 환경과 관련된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스케이프의 정의를 토대로 모바일 앱의 사용환경에 맞도록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라고 하였다. 물리적인 시설, 종업원의 용모, 서비스제공에 이용되는 다양한 설비 등이 있는 오프라인 환경을 모바일 인터넷의 환경에 맞게 앱에서 어떻게 설계되는지 즉, 앱의 다자인과 이용 과정의 용이성, 그리고 소비자들이 앱을 안정적으로 이용하는가를 하위요소로 반영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몇 년간에 지속적인 성장세가 보이는 배달음식 앱을 대상으로 앱 서비스 각 요소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 하였으며 한국과 중국 소비자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와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결과에 근거해 한국과 중국의 배달음식 앱 경영진에게 본국의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중요한 요소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고객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더욱 명확하고 전략적인 방향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모형은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MOBISQUAL을 토대로 실증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 현재 다양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반면, 대부분의 연구가 앱 쇼핑몰에 대한 연구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배달음식 모바일 앱 서비스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제대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의 한 종류인 배달음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서비스 품질 요인 중 어떠한 요소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있어서의 영향력의 정도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양국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모바일 앱의 서비스 품질 요소와 고객만족도를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혀냄으로써 배달음식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의 고객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촉진전략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배달음식 앱의 충족성이 고객만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1-2: 배달음식 앱의 유희성이 고객만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1: 배달음식 앱의 결과품질이 고객만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2-1: 배달음식 앱의 반응성이 고객만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2-2: 배달음식 앱의 유비쿼터스 접속성이 고객만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2: 배달음식 앱의 유동적 상호작용 품질이 고객만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3-1: 배달음식 앱의 정황적 유용성이 고객만족에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3-2: 배달음식 앱의 개인화가 고객만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3: 배달음식 앱의 정황적 상호작용 품질이 고객만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4-1: 배달음식 앱의 디자인이 고객만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4-2: 배달음식 앱의 사용 용이성이 고객만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4-3: 배달음식 앱의 안전성이 고객만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4: 배달음식 앱의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이 고객만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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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달음식이란 무엇인가? 이에 외식에 비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함으로써 신속성과 편리성의 이점을 갖고 있는 배달음식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배달음식이란 조리된 음식, 또는 식재료를 소비자가 주문하는 장소로 배달해 주는 서비스를 말하며 음식점에서 발생하는 매출의 50% 이상이 배달 서비스에 의해 발생한다면 배달음식 전문점으로 분류할 수 있다[5]. 이러한 배달음식 서비스는 소비자가 식생활의 편리성을 추구할수록 수요는 증가하고, 음식 및 서비스 또한 고급화, 다양화가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배달음식 앱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배달음식 앱은 스마트폰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이용자가 현재 위치해 있는 지역의 음식점을 간편하게 검색하고, 앱을 통해 메뉴를 고른 후 결제하고, 채팅이나 통화를 통해 상담을 진행하고, 고객 포인트를 적립 한다거나 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응용프로그램이다[6]. 신승만 등[7]은 배달음식 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기존의 외식 업체들이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를 통해 다양한 할인혜택을 주던 형태에서, 여러 배달 음식점을 통합하여, 주문과 결제를 하는데 있어서 편리하도록 구현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라고 정의하였다.
한국 및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 배달음식 앱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요소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614의 평균값을 보여 ‘접속성’ 역시 중국에 비해 한국이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정리하면 반응성 요소는 중국의 배달음식 앱 서비스 품질이 한국에 비해 높고, 반면 유희성과 접속성 요소는 한국의 배달음식 앱 서비스 품질이 중국에 비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소비자들이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배달음식을 이용하는 접속성 요소에서 한국의 인터넷 보급과 발전은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판단 가능하다. 반면, 중국의 서비스요소인 유희성과 반응성 평가는 한국보다 높게 나왔으므로 중국의 소비자가 받아들이기에 배달음식 앱 사이트에 재미요소가 많고, 실시간적인 반응을 제공받는 것으로 느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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