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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정보 교과서에 제시된 중앙처리장치 내용 문제점 분석 및 개선 방안
Problem Analysis and Recommendations of CPU Contents in Korean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2 no.4, 2013년, pp.143 - 150  

이상욱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서태원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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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컴퓨터 교육은 컴퓨터 과학의 원리와 개념을 배울 수 있는 내용을 강화하였다. 따라서 정보 교과서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컴퓨터 과학의 최신 흐름을 정확하고 일관되게 반영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현재 중학교 정보 교과서에 제시된 중앙 처리 장치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은 교과서마다 차이를 보여 정확성과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다. 본 연구는 컴퓨터 구조 및 동작의 역사적, 기술적 접근을 통해 교과서 내용의 오류를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컴퓨터 시스템의 중앙처리장치는 데이터패스와 제어 장치로 구성되었다고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데이터패스는 명령어의 수행에 따라 데이터의 연산 또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메모리, 레지스터, 연산 장치, 가산기 등으로 구성된다. 제어 장치는 명령어의 수행에 따라 데이터패스, 주기억 장치, 입출력 장치 등의 동작유형을 결정한다. 하지만 어려운 전문 용어의 사용이 인지 발달 수준이 낮은 학습자의 학습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패스와 제어 장치 대신 '연산부'와 '제어부'라는 표현을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chool Curriculum amend in 2007 mandates the contents from which students can learn the principles and concepts of computer science. Computer Science is one of the most rapidly changing subjects, and the Informatics textbook should accurately explain the basic principles and concepts based o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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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 전공 교재로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 구조 전문 서적을 포함한 4종의 전문 서적 [13-16] 내용을 분석하여 정보 교과서에 나타난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의 컴퓨터 시스템은 명령어의 수행을 위해 제어 장치와 연산 장치(ALU) 외에도 메모리, 레지스터, 가산기 등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컴퓨터 구조 과목의 전공 교재로 사용되고 있는 전문 서적[13]을 포함한 4종의 컴퓨터 전문 서적[13-16]과 8종의 중학교 정보 교과서[5-12]에 제시된 중앙처리장치 관련 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교과서가 가지고 있는 내용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또한 컴퓨터 구조 및 동작에 대한 역사적, 기술적 접근을 통하여 중앙처 리장치에 대한 바람직한 교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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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의 정보 교과서에서 컴퓨터의 급속한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내용의 예시는 무엇인가? 하지만 현재의 정보 교과서에 제시된 ‘컴퓨터의 구성과 동작’ 영역에는 컴퓨터의 급속한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대표적인 예로 중앙처리장치 (CPU: Central Processor Unit)에 대한 내용이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8종의 중학교 정보 교과서[5-12]를 분석한 결과 중앙처리장치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5 종의 교과서 중 4종의 교과서가 중앙처리장치를 ‘제어 장치’ 와 ‘연산 장치’로 구분하였고, 1종의 교과서가 ‘제어 장치’, ‘연산 장치’, ‘레지스터’로 구분하였다. 중앙처리장치의 구성에 대한 이러한 내용들은 현재 대부분의 PC, 서버, 임베디드 시스템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중앙처리장치의 구조를 바르게 설명하고 있지 못할 뿐 아니라 교과서별 상이한 내용으로 인해 학습자에게 혼란을 유발할 소지가 있다.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에서 컴퓨터 교육은 무엇이 시작이었는가?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에서 컴퓨터 교육은 1969년 문교 부령 제251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산업 일반’ 과목에 컴퓨터 관련 내용이 포함된 것이 시초이다. 이후 1971년 문교부령 제286호로 공포된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전자 계산 일반’을 포함하여 5종의 컴퓨터 관련 과목이 처음으로 신설되었다[1].
정보화 시대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정보화 시대는 컴퓨터를 도구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중요 하지만 다양한 지식과 정보가 융합되어 발전하는 지식정보 사회의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창의적,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2007년 개정 교육과 정에서는 중학교와 일반계 고등학교의 컴퓨터 관련 과목 명칭을 ‘정보’로 통일하고 컴퓨터의 단순 도구적 활용 교육보 다는 컴퓨터 원리, 문제 해결 방법, 정보 윤리 교육 등을 강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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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Ministry of Culture and Education, The 286th Instruction by MCE [Separate Volume 4] Vocational High School Curriculum, 1971. 

  2. Ministry of Culture and Education, The 88-7th Notification by MCE [Separate Volume 1] High School Curriculum, 1988. 

  3.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The 2007-79th Notification by MEHRD [Separate Volume 10] Practical Course(Technology?Domestic Science) Curriculum, 2007. 

  4.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The 2007-79th Notification by MEHRD [Separate Volume 16] Elective Subjects Curriculum of Middle School Discretion Activity, 2007. 

  5. S. S. Kim, Y. S. KIM, Y. S. KIM, H. C. Yu, Y. J. Lee and E. K. Lee, Middle School Informatics1 authorized by MEST, Seoul: Kumsung Pub., 2011. 

  6. T. W. Lee, W. K. Sim, S. C. Han, C. S. Lee, S. H. An, H. J. Choi and J. H. Park, Middle School Informatics1 authorized by MEST, Seoul: Doosan Dong-A, 2011. 

  7. W. K. Lee, H. C. Kim, S. W. Yu, S. H. Lee, H. S. Han, E. M. Sin, T. W. Kim and J. H. Kim, Middle School Informatics1 authorized by MEST. Seoul: Mirae N, 2011. 

  8. T. M. Jung, M. K. Oh, J. H. Park, S. B. Han and M. K. Kim, Middle School Informatics1 authorized by MEST, Seoul: Samyang Media, 2011. 

  9. E. K. Hong and Y. J. Kim, Middle School Informatics1 authorized by MEST, Gyeonggi: Saengneung Pub., 2011. 

  10. S. C. Kang, T. K. Kim, S. J. Je, N. H. Lee and S. Kim, Middle School Informatics1 authorized by MEST, Gyeonggi: Youngjin Media, 2011. 

  11. S. M. Kang, J. A. Lee and I. H. Han, Middle School Informatics1 authorized by MEST, Seoul: Jihaksa Pub., 2011. 

  12. M. K. Kim, H. R. Kweon, S. H. Choi and W. K. Tae, Middle School Informatics1 authorized by MEST, Seoul: Chunjae Education, 2011. 

  13. J. P. Hayes, "Computer Architecture and Organization," McGraw-Hill, 1978. 

  14. M. M. Mano, "Computer System Architecture," 3rd ed., Prentice Hall, 1993. 

  15. J. P. Hayes, "Computer Architecture and Organization," 3rd ed., McGraw-Hill, 1998. 

  16. D. A. Patterson and J. L. Hennessy, "Computer Organization and Design," 4th ed., Morgan Kaufmann Pub, 2008. 

  17. O. H. Kang and H. H. Song, "Analysis of Informatics-1 textbook based on Informatics Curriculum for Middle School Revised in 2007,"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3, No.3, pp.35-45. 

  18. S. W. Lee and T. W. Suh, "Problem Analysis and Recommendations of Memory Contents in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Korean Asscociatin of Computer Education, Vol.15, No.3, pp.37-47, 2012. 

  19. S. W. Lee and T. W. Suh, "A Problem Study of Computer Systems Contents in Informatics Textbooks and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Examination," in Proceedings of the KACE Summer Conference, Vol.16, No.2, pp.41-44, 2012. 

  20. M. E. Thomadakis, "The Architecture of the Nehalem Processor and nehalem-EP SMP Platforms," Texas A&M University, 2011. 

  21. A. N. Sloss, D. Symes and C. Wright, "ARM System Developer's Guide," Morgan Kaufmann Publishers, 2004. 

  2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The 2011-361th Notification by MEST [Separate Volume 10] Practical Course(Technology?Domestic Science) Curriculum,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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