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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복잡도의 Deeply Embedded 중앙처리장치 및 시스템온칩 구현
Low-Complexity Deeply Embedded CPU and SoC Implement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3, 2016년, pp.699 - 707  

박성정 (건국대학교 전자공학부) ,  박성경 (부산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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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처리장치를 중심으로 하는 각종 내장형 시스템은 현재 각종 산업에 매우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특히 사물인터넷 등의 deeply embedded (심층 내장형) 시스템은 저비용, 소면적, 저전력, 빠른 시장 출시, 높은 코드 밀도 등을 요구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는 중앙처리장치를 제안하고, 이를 중심으로 한 시스템온칩 플랫폼을 소개한다. 제안하는 중앙처리장치는 16 비트라는 짧은 명령어로만 이루어진 확장형 명령어 집합 구조를 갖고 있어 코드 밀도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다중사이클 아키텍처, 카운터 기반 제어 장치, 가산기 공유 등을 통하여 로직 게이트가 차지하는 면적을 줄였다. 이 코어를 중심으로, 코프로세서, 명령어 캐시, 버스, 내부 메모리, 외장 메모리, 온칩디버거 및 주변 입출력 장치들로 이루어진 시스템온칩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온칩 플랫폼은 변형된 하버드 구조를 갖고 있어, 메모리 접근 시 필요한 클락 사이클 수를 감소시킬 수 있었다. 코어를 포함한 시스템온칩 플랫폼은 상위 언어 수준과 어셈블리어 수준에서 모의실험 및 검증하였고, FPGA 프로토타이핑과 통합형 로직 분석 및 보드 수준 검증을 완료하였다. $0.18{\mu}m$ 디지털 CMOS 공정과 1.8V 공급 전압 하에서 ASIC 프론트-엔드 게이트 수준 로직 합성 결과, 50MHz 동작 주파수에서 중앙처리장치 코어의 논리 게이트 개수는 7700 수준이었다. 개발된 시스템온칩 플랫폼은 초소형 보드의 FPGA에 내장되어 사물인터넷 분야에 응용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low-complexity central processing unit (CPU) that is suitable for deeply embedded systems, including Internet of things (IoT) applications. The core features a 16-bit instruction set architecture (ISA) that leads to high code density, as well as a multicycle architecture with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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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ISC 기반 deeply embedded CPU를 제안하였고, CPU 및 제어 장치 설계와 SoC 플랫폼 개발에 대해 기술하였다. 사물인터넷용으로 설계된 CPU는 그 목적에 맞는 작은 면적, 낮은 복잡도, 저전력, 짧은 개발 시간, 낮은 지연 처리 시간, 높은 코드 밀도를 달성하기 위해 다중사이클 아키텍처, 카운터 기반 제어 장치,가산기 공유 등을 특징으로 하고, 16 비트의 짧은 고정길이 명령어 집합을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deeply embedded 사물인터넷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소면적, 저전력, 높은 코드 밀도, 저비용, 저복잡도, 짧은 개발 시간, 그리고 낮은 지연 시간을 갖는 CPU와 SoC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위의 여러 요구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16 비트 길이의 짧은 명령어들만 사용하여 코드 밀도를 높였고, 다중사이클 구조, 가산기 공유, 그리고 카운터 기반 제어 장치 등을 이용하여 낮은 구현 복잡도를 성취하였다.
  • 특히,deeply embedded (심층 내장형) 장치는 낮은 대역폭의 데이터 사용, 자주 반복되지 않는 데이터 획득 등에 쓰이는 장치나 기구를 의미하는데, 각종 계량기, 정보 디스플레이, 보안용 멀티미디어, 센서, 장난감 등 많은 응용 분야에 쓰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물인터넷(IoT)용 [1] 정보 디스플레이 및 보안용 카메라, 의용생체공학 분야(심박 모니터, 생체 측정용 스캐너 등), 네트워크 접속 스토리지, OSEK 기반 [2] 차량용 응용 분야 등의 deeply embedded 저가 시장을 고려한 프로세서 및 시스템온칩개발을 다룬다. 이러한 deeply embedded 분야는 저비용, 낮은 복잡도, 작은 TTM (time to market), 소면적, 낮은 지연 (latency), 저전력의 중앙처리장치(CPU or central processing unit)를 필요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카운터 기반 제어 장치를 설계하여 다중사이클 CPU의 제어 장치를 덜 복잡하게 만들고 면적을 줄였다. 그림 2(a)와 같은 일반적인 FSM 방식 제어 장치에서는 다음 상태가 현재 상태와 명령어에 의해 결정되고, 제어 신호들은 조합 논리에 인가되는 현재 상태에 의해 생성된다.
  • 본 논문에서는 파이프라이닝되지 않은 다중사이클[3] CPU의 설계를 다룬다. 이러한 구조의 CPU는 저비용에서 (수백 MHz 이상의) 고성능을 보이기는 어렵지만, 파이프라이닝 기법에서 나타나는 각종 해저드 및 분기 처리 문제가 없고, 적은 게이트 개수와 낮은 복잡도, 그리고 저전력을 달성하기에 용이하다.

가설 설정

  •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타이머로부터 발생한 인터럽트가 인터럽트 컨트롤러로 전달된다. (2) 인터럽트 컨트롤러에서 코어로 INT 신호와 IV[7:0] 신호가 전송된다.
  • 문자열 출력 ISR이 종료됨과 동시에 코어는 스위치에 대한 INT 신호와 IV[7:0]을 받는다. (7) INTA가 인터럽트 컨트롤러로 전송된다. (8) 스위치 인터럽트에 대해 LED를 점멸하는 ISR이 수행된다.
  • (halt_b 신호는 halt 명령어가 수행될 때 assert되고, wait_b 신호는 메모리로부터 외부 wait 신호를 받았을 때 assert된다.) 디코더 로직을 써서 상태들을 서로 구분할 수도 있지만, 그림 2(b) 구조처럼 명령어와 count 신호를 출력 로직 블록으로 바로 인가하게 되면, 디코더를 쓸 필요가 없어 면적을 더 줄일 수 있다. 그림2(a) 구조는 Moore machine인데 비해, 그림 2(b) 구조는 Mealy machine이라 상태 개수 측면에서 그림 2(b)가 좀 더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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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eeply embedded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요구 조건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사물인터넷(IoT)용 [1] 정보 디스플레이 및 보안용 카메라, 의용생체공학 분야(심박 모니터, 생체 측정용 스캐너 등), 네트워크 접속 스토리지, OSEK 기반 [2] 차량용 응용 분야 등의 deeply embedded 저가 시장을 고려한 프로세서 및 시스템온칩개발을 다룬다. 이러한 deeply embedded 분야는 저비용,낮은 복잡도, 작은 TTM (time to market), 소면적, 낮은 지연 (latency), 저전력의 중앙처리장치(CPU or central processing unit)를 필요로 한다.
파이프라이닝되지 않은 다중사이클 CPU 구조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파이프라이닝되지 않은 다중사이클[3] CPU의 설계를 다룬다. 이러한 구조의 CPU는 저비용에서 (수백 MHz 이상의) 고성능을 보이기는 어렵지만, 파이프라이닝 기법에서 나타나는 각종 해저드 및 분기 처리 문제가 없고, 적은 게이트 개수와 낮은 복잡도,그리고 저전력을 달성하기에 용이하다. 다중사이클 CPU는 파이프라인 CPU가 필요로 하는 해저드 검출 로직,분기 예측 로직, 파이프라인 레지스터 등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구현 복잡도와 면적을 낮출 수 있다. 또한, 개발 기간 및 개발 비용도 단축할 수 있고, 100MHz 미만의 속도 성능을 요구하는 deeply embedded 시장에서는 고성능을 위한 파이프라인 구조의 CPU를 대체할 수 있다.
deeply embedded 장치는 어떤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가? 차량, 선박, 모바일, 의료, 저장 장치, 보안, 영상, 산업제어, 가정용 전자장치, 네트워크 등의 다양한 응용 분야의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여, 내장형 프로세서나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오늘날 매우 널리 쓰이고 있다. 특히,deeply embedded (심층 내장형) 장치는 낮은 대역폭의 데이터 사용, 자주 반복되지 않는 데이터 획득 등에 쓰이는 장치나 기구를 의미하는데, 각종 계량기, 정보 디스플레이, 보안용 멀티미디어, 센서, 장난감 등 많은 응용 분야에 쓰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물인터넷(IoT)용 [1] 정보 디스플레이 및 보안용 카메라, 의용생체공학 분야(심박 모니터, 생체 측정용 스캐너 등), 네트워크 접속 스토리지, OSEK 기반 [2] 차량용 응용 분야 등의 deeply embedded 저가 시장을 고려한 프로세서 및 시스템온칩개발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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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 Wright, "Deeply Embedded Devices: The Internet of Things," Electronic Design, http://electronicdesign.com/energy/deeply-embedded-devi ces-internet-things, Sep. 2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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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 A. Patterson and J. L. Hennessy, Computer Organization and Design, Elsevier, Morgan Kaufmann Publishers, 2010, 4th Ed. 

  4. Extendable Instruction Set Computer, http://en.wikipedia.org/wiki/Extendable_instruction_set_computer, Wikipedia. 

  5. B. Parhami, Computer Architecture,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NY, USA,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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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F.-C. Yang and I.-J. Huang, "An Embedded Low Power/Cost 16-Bit Data/Instruction Microprocessor Compatible with ARM7 Software Tools," Asia and South Pacific Design Automation Conference, Yokohama, Japan, pp. 902-907, Jan. 2007. DOI: http://dx.doi.org/10.1109/aspdac.2007.358104 

  8. A. Asaduzzaman, "An Efficient Memory Block Selection Strategy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Cache Memory Subsystem,"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nd Information Technology, pp. 22-24, Dec. 2011. DOI: http://dx.doi.org/10.1109/iccitechn.2011.6164798 

  9. Chih-Wen Hsueh, Jen-Feng Chung, Lan-Da Van, and Chin-Teng Lin, "Anticipatory Access Pipeline Design for Phased Cache,"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Circuits and Systems (ISCAS), pp. 18-21, May, 2008. DOI: http://dx.doi.org/10.1109/ISCAS.2008.4541924 

  10. Peter Petrov and Daniel Tracy, "Energy-Efficient Physically Tagged Caches for Embedded Processors with Virtual Memory," Proceedings of 42nd Design Automation Conference, pp. 17-22, 2005. DOI: http://dx.doi.org/10.1109/dac.2005.193765 

  11. Long Zheng, Mianxiong Dong, Song Guo, Minyi Guo, and Li Li, "I-Cache Tag Reduction for Low Power Chip Multiprocessor,"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Parallel and Distributed Processing with Applications, pp. 196-202, 2009. DOI: http://dx.doi.org/10.1109/ispa.2009.85 

  12. R. V. Batchu and D. A. Jumenez, "Exploiting Procedure Level Locality to Reduce Instruction Cache Misses," Proceedings of the Eighth Workshop on Interaction between Compilers and Computer Architectures, pp. 75-84, 2004. DOI: http://dx.doi.org/10.1109/intera.2004.1299512 

  13. Cillani Chayoor Abbas, Yian Zhu, Amjad Hafiz Muhammad, Ahmad Waqar, and Jianfeng An, "Backplane Bus Controller Implementation in FPGA for Hard Real Time Control Systems,"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munication Software and Networks, pp. 451-456, May, 2011. DOI: http://dx.doi.org/10.1109/iccsn.2011.6013870 

  14. Chun-Ming Huang, Chien-Ming Wu, Chih-Chyau Yang, Wei-De Chien, Shih-Lun Chen, Chi-Shi Chen, Jiann-Jenn Wang, and Chin-Long Wey, "Implementation and Prototyping of a Complex Multi-Project System-on-a-Chip,"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Circuits and Systems (ISCAS), pp. 2321-2324, May, 2009. DOI: http://dx.doi.org/10.1109/ISCAS.2009.5118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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