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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아동의 사회적 지위에 따른 또래괴롭힘의 참여행동과 친구관계
Participation in Bullying and the Peer Relationship Related to Children's Social Statu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1 no.2, 2013년, pp.187 - 193  

김연화 (Department of Child Welfare,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 between participation in bullying, peer relationship and children's social status. We examined the classified types of social status among 700 fifth and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s students. The data were obtained by administering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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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과 함께 생활하는 또래들의 선호도에 따른 사회적 지위를 측정하고 그 사회적 지위에 따른 또래괴롭힘의 참여유형과 친구관계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또래괴롭힘 참여유형은 Salmivalli 외가 사용한 Participant Role Questionnaire (PRQ)를 사용하였다[25]. 본 척도는 신체적 공격성을 괴롭힘과 혼동할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괴롭힘의 구체적인 예를 척도에 제시하였다. 원래의 PRQ인 49문항을 Salmivalli 외가 사용한 축약형인 15문항을 사용하였으며[26], Schwartz 외의 연구에서 또래괴롭힘의 피해를 측정하는 3문항을 추가하여[27] 총 18문항을 아동 자신이 보고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아동의 사회적 지위에 따라 또래괴롭힘 상황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다양한 또래괴롭힘 참여행동의 차이와 단짝 친구와의 우정과 또래친구들의 전반적인 지지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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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들이 학교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하며 얻는 것은? 아동들은 학령기가 되면서 가정이외의 사회적 환경을 접하게 될 기회가 많아진다. 특히 학교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개념의 발달이나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형성과 갈등해결 등을 경험하게 되는데, 아동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감과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킨다. 아동들이 연령이 증가하면서 또래집단과 함께하는 시간이 더욱 길어지게 되면서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또래집단의 영향은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또래집단의 영향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된 이유는? 특히 학교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개념의 발달이나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형성과 갈등해결 등을 경험하게 되는데, 아동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감과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킨다. 아동들이 연령이 증가하면서 또래집단과 함께하는 시간이 더욱 길어지게 되면서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또래집단의 영향은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또래 집단에서 아동이 수용되거나 거부되는 정도에 따라 아동의 사회적 지위가 결정되고 그 지위는 안정적으로 지속되는 특성을 보인다[11, 16].
또래집단에게 거부되거나 무시되는 아동이 겪게되는 현상은? 또래들에게 수용되는 아동보다 거부되거나 무시되는 아동은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기회가 적어지며, 스트레스를 완충해주는 사회적 지지망을 갖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을 한 아동은 이후의 삶에서 심리적인 부적응을 경험하고 반사회적 행동이나 학업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22]. 이렇듯 또래집단에서의 사회적 지위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사회적응에 영향을 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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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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