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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1 no.2, 2013년, pp.187 - 193
김연화 (Department of Child Welfare,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 between participation in bullying, peer relationship and children's social status. We examined the classified types of social status among 700 fifth and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s students. The data were obtained by administering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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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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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들이 학교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하며 얻는 것은? | 아동들은 학령기가 되면서 가정이외의 사회적 환경을 접하게 될 기회가 많아진다. 특히 학교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개념의 발달이나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형성과 갈등해결 등을 경험하게 되는데, 아동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감과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킨다. 아동들이 연령이 증가하면서 또래집단과 함께하는 시간이 더욱 길어지게 되면서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또래집단의 영향은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 |
또래집단의 영향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된 이유는? | 특히 학교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개념의 발달이나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형성과 갈등해결 등을 경험하게 되는데, 아동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감과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킨다. 아동들이 연령이 증가하면서 또래집단과 함께하는 시간이 더욱 길어지게 되면서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또래집단의 영향은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또래 집단에서 아동이 수용되거나 거부되는 정도에 따라 아동의 사회적 지위가 결정되고 그 지위는 안정적으로 지속되는 특성을 보인다[11, 16]. | |
또래집단에게 거부되거나 무시되는 아동이 겪게되는 현상은? | 또래들에게 수용되는 아동보다 거부되거나 무시되는 아동은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기회가 적어지며, 스트레스를 완충해주는 사회적 지지망을 갖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을 한 아동은 이후의 삶에서 심리적인 부적응을 경험하고 반사회적 행동이나 학업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22]. 이렇듯 또래집단에서의 사회적 지위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사회적응에 영향을 주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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