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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3, 2011년, pp.19 - 41
김연화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한세영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This paper was an examination of gender-specific behaviors in children and the types of bullying behavior among 1,181 fifth and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s student identified were then classified. Differences were identified in individual variables, family variables, and school variables. The d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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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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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괴롭힘의 가해아가 가지는 특징은? | 이에 따라 또래괴롭힘의 가해아와 피해아의 개인적 특성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가해자는 충동성이 높고(박미연, 2000;이상균, 1999), 자기조절능력이 부족하며(이춘재․곽금주, 1999),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인 감정이입이 낮았고(이해경․김혜원, 2001; Maeda,2003),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어 (Marano, 1995; Olweus, 1980), 이들이 가해행위에 대해 죄책감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짐작할 수 있다. 즉, 가해아들은 다른 아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에서 즐거움을 느끼면서 그에 의해 발생하는 피해는 별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다. 수치심과 죄책감 또한 또래괴롭힘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으며(Menesini, et, al. | |
또래괴롭힘의 특성은? | 또래괴롭힘은 힘이 우세한 한명이나 그 이상의 또래들이 힘이 약한 또래에게 해를 입히는 것으로 몇 달이나 몇 년처럼 오랜기간 지속되는 신체적, 언어적 공격 행위이며, 제 삼자를 통해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도 발생되는 경향을 보인다(Björkqvist, Ekman, & Lagerspetz, 1982; Maeda, 2003; Olweus, 1978, 1993). 또래괴롭힘은 싸우는 것과 같은 공격적 행동과는 달리 힘의 불균형과 지속성 같은 특성이 있어(Maeda, 2003),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자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특히 학령기에는 자신과 타인의 관점을 구별하는 인지적 성숙이 시작되면서(문혜신, 2001) 또래와의 관계 형성을 통해 자신의 정체감과 사회성 발달이 촉진되는 시기이므로 또래집단 내에서 발생하는 괴롭힘행동은 아동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 |
또래괴롭힘이란? | 또래괴롭힘은 힘이 우세한 한명이나 그 이상의 또래들이 힘이 약한 또래에게 해를 입히는 것으로 몇 달이나 몇 년처럼 오랜기간 지속되는 신체적, 언어적 공격 행위이며, 제 삼자를 통해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도 발생되는 경향을 보인다(Björkqvist, Ekman, & Lagerspetz, 1982; Maeda, 2003; Olweus, 1978, 1993). 또래괴롭힘은 싸우는 것과 같은 공격적 행동과는 달리 힘의 불균형과 지속성 같은 특성이 있어(Maeda, 2003),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자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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