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아동의 사회적 지위에 따른 또래괴롭힘의 참여행동과 친구관계
Participation in Bullying and the Peer Relationship Related to Children's Social Statu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1 no.2, 2013년, pp.187 - 193  

김연화 (Department of Child Welfare,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 between participation in bullying, peer relationship and children's social status. We examined the classified types of social status among 700 fifth and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s students. The data were obtained by administering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과 함께 생활하는 또래들의 선호도에 따른 사회적 지위를 측정하고 그 사회적 지위에 따른 또래괴롭힘의 참여유형과 친구관계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아동의 사회적 지위에 따라 또래괴롭힘 상황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다양한 또래괴롭힘 참여행동의 차이와 단짝 친구와의 우정과 또래친구들의 전반적인 지지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또래괴롭힘 참여유형은 Salmivalli 외가 사용한 Participant Role Questionnaire (PRQ)를 사용하였다[25]. 본 척도는 신체적 공격성을 괴롭힘과 혼동할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괴롭힘의 구체적인 예를 척도에 제시하였다. 원래의 PRQ인 49문항을 Salmivalli 외가 사용한 축약형인 15문항을 사용하였으며[26], Schwartz 외의 연구에서 또래괴롭힘의 피해를 측정하는 3문항을 추가하여[27] 총 18문항을 아동 자신이 보고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들이 학교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하며 얻는 것은? 아동들은 학령기가 되면서 가정이외의 사회적 환경을 접하게 될 기회가 많아진다. 특히 학교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개념의 발달이나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형성과 갈등해결 등을 경험하게 되는데, 아동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감과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킨다. 아동들이 연령이 증가하면서 또래집단과 함께하는 시간이 더욱 길어지게 되면서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또래집단의 영향은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또래집단의 영향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된 이유는? 특히 학교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개념의 발달이나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형성과 갈등해결 등을 경험하게 되는데, 아동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감과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킨다. 아동들이 연령이 증가하면서 또래집단과 함께하는 시간이 더욱 길어지게 되면서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또래집단의 영향은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또래 집단에서 아동이 수용되거나 거부되는 정도에 따라 아동의 사회적 지위가 결정되고 그 지위는 안정적으로 지속되는 특성을 보인다[11, 16].
또래집단에게 거부되거나 무시되는 아동이 겪게되는 현상은? 또래들에게 수용되는 아동보다 거부되거나 무시되는 아동은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기회가 적어지며, 스트레스를 완충해주는 사회적 지지망을 갖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을 한 아동은 이후의 삶에서 심리적인 부적응을 경험하고 반사회적 행동이나 학업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22]. 이렇듯 또래집단에서의 사회적 지위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사회적응에 영향을 주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2. Boivin. M., & Begin. G. (1989). Peer status & selfperception among early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case of rejected children. Child Development, 60, 591-596. 

  3. Boulton, M. J., & Underwood. K. (1992). Bully/victim problems among school childre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2, 73-87. 

  4. Carins, R. B., Carins, B. D., Neckerman, H. J., Gest, S. D., & Gariepy, J. (1988). Social networks and aggressive behavior: Peer support or peer reje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 815-823. 

  5. Chung, O. B. (2005). Psychology of adolescence. Seoul: Hakjisa. 

  6. Cillessen, A. H. N., & Mayeux, L. (2004). From censure to reinforcement: Developmental changes in the association and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75(1), 147-163. 

  7. Coie, J. D., & Dodge, K. A. (1983). Continuities and changes in children's social status: A fiveyear longitudinal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29, 261-282. 

  8. Coie, J. D., Dodge, K. A., Terry, R., & Wright, V. (1991). The Role of Aggression in reer Relations: An analysis of aggression episodes in boys' play groups. Child Development, 62, 812-826. 

  9. Dishion, T. J., Patterson, G. R., Stoolmiller, M., & Skinner, M. L. (1991). Family, school, and behavioral antecedents to early adolescent involvement with antisocial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7(1), 172-180. 

  10. Do, K. H., Choi, B. G., & Lee, J. M. (2005). Relation among sociometric popularity, perceived popularity and aggression in adolescenc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3(2), 57-67. 

  11. Dodge, K. A. (1983). Behavioral antecedents of peer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54, 1386-1399. 

  12. Dodge, K. A., Coie, J. D., Pettit, G. S., & Price, J. M. (1990). Peer status and aggression in boys' groups: Developmental and contextual analyses. Child Development, 61, 1289-1309. 

  13. Doh, H. S. (2000). Victimization by peers in early adolescents: Relationships to parent attachment, peer rejection, and friendship.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1(1), 307-322. 

  14. Gills, A. E., & Ollendick, T. H. (2002). Peer victimization, global self-worth and anxiety in middle school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1(1), 59-68. 

  15. Ha, Y. H. (2001). A Study on the correlates to adolescents' moral behavior: Focused on the prescriptive behavior and proseriptive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16. Howes, C. (1990). Can the age of enter into child care and the quality of child care predict adjustment in kindergarten?. Developmental Psychology, 26, 292-303. 

  17. Jung, S. J., Rhee, U. H., Koh, Y. J., & Kim Y. S. (2001). Peer relationships as risk and protective factors in the behavior problem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3), 91-106. 

  18. Kim, G. I., & Sim, H. O. (2002). Daily hassles, bullying and victimization: A comparison of grade and gende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5), 139-151. 

  19. Kim, Y. H., & Han, S. Y. (2010). Analysis of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environment factors related to children's bullying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2), 95-111. 

  20. Lee, C. J., & Kwak, K. J. (2000). Self - concept & social support according to bullying type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13(1), 65-80. 

  21. Lee, K. J. (1997). Stress, social support, and behavior problems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22. Lim, Y. J., & Rhee, U. H. (2000). Children's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and social behavior in relation to peer statu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8(1), 9-23. 

  23. Olweus, D. (1994). Annotation: Bullying at school.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5, 1171-1190. 

  24. Rhee, U. H., & Koh, Y. J. (2004). Children's friendship and self-perception in relation to peer bullying and victimiz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4), 1-16. 

  25. Salmivalli, C., Lagerspetz, K., Bjorkqvist, K., Osterman, K., & Kaukiainen, A. (1996). Bullying as a group process. Participant rol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status with in the group. Aggressive Behavior, 22(1), 1-15. 

  26. Salmivalli, C., & Voten, M. (2004). Connections between attitudes, group norms, and behavior in bullying situ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 Development, 28(3), 246-258. 

  27. Schwartz, D., Farver, J. M., Chang, L., & Lee-Shin, Y. (2002). Victimization in South Korea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2), 113-125. 

  28. Sharabany, R. (1994). Intimate friendship scale: Conceptual underpinnings, psychometric properties and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11, 449-469. 

  29. Shin, Y. L. (2007). Relationships between victimization by peers, bullying, and friendships, with a focus on friendship network, friendship quality, and friends'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5), 75-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