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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교통 수단 PRT(Personal Rapid Transit) 기술 현황 및 도입사례
Status of PRT Technology Development and Operation Case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7 no.1, 2013년, pp.20 - 29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유봉 ((주)서영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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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RT의 개념은 1960년대에 이미 제시가 되었으나 환경적, 기술적인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실용화에 어려움을 겪다가 최근 기술의 발전과 환경의 변화에 의해 새롭게 주목받고 있으며, 신교통 시스템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최근 세계적으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국내ㆍ외 PRT시스템의 개발현황과 특징 그리고 도입사례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였다. 최근 영국의 Ultra사에서는 세계 최초로 히드로 공항에 상용노선을 건설하여 시범운행하고 있으며, 친환경 저에너지 도시로 건설중인 UAE의 마스다르 에서도 네덜란드 2getthere의 CyberCab모델이 적용되어 시험운행 중에 있다.
  • 본 고에서는 세계적으로 신교통 수단으로 재조명받고 있는 PRT 시스템의 국내외 기술 현황 및 특징, 그리고 도입사례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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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88년 미국 ATA(Advanced Transit Association)이 표준화한 PRT 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조건은? ⦁운전자 없이 전자동으로 운행될 수 있는 차량 ⦁제한된 가이드웨이 내에서만 운행되는 차량 ⦁1~6명 정원의 소규모 차량으로 24시간 이용가능하며 승객의 선택에 따라 혼자 또는 그룹으로 이용할 수 있음 ⦁가이드웨이는 다른 시스템보다 작고, 고가⋅지상⋅지하에 건설할 수 있음 ⦁차량은 PRT 노선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가이드웨이와 정거장을 이용 가능 ⦁출발지∼도착지까지 갈아타거나 정차할 필요없이 논스톱으로 운행 ⦁고정된 스케줄이 아닌 승객 요구에 따라 차량을 운행
PRT란? PRT는 소형전철인 APMs(Automated People Movers)중 하나로 분류되며, 고정된 스케줄과 궤도를 따라 운행되고 수송용량은 대략 3∼5명을 처리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정의한다.
PRT 시스템의 구조물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PRT 시스템의 구조물은 일반적으로 궤도를 포함한 선로구조물과 역사구조물로 구분된다. 선로구조물은 고가형태, 노면형태, 지하형태 구조물로 구분될 수 있으며, 도로교통 등 타교통수단과 독립적인 노선을 확보하고 일방향 혹은 양방향 네트워크 선로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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