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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궤도차량(PRT)의 국내 적용시 정책적 검토 사항 연구
A Study on the Possibilities of PRT Ap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4 = no.53, 2009년, pp.526 - 534  

이진선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  김경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소형궤도차량(PRT)은 무인자동운전으로 중간역 정차 없이 궤도를 따라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PRT는 교통체계내에서 철도역, 공항, 업무복합지구, 관광위락시설 및 쇼핑시설 등에서 교통상황에 따라 수요에 부응하는 지선교통체계로서의 역할에 적절하다. 이러한 PRT시스템은 대규모 교통시설간, 지선교통체계와 간선교통체계간, 중심업무지구내 일정 범위 안에서 또는 위락시설간 통행자들을 위한 교통수단으로 적절히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 논문은 신교통시스템으로서 대중교통수단의 다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PRT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PRT시스템 의 적정 지역 선정을 위한 정책적 검토 사항을 모색하였으며, 지속적인 기술의 발전을 통해 PRT가 대중교통시스템내에서 신뢰성과 효율성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T(Personal Rapid Transit) can be described as a system of driverless taxicabs, that. automatically take passengers to their destinations along dedicated guideways, without intermediate stops.It is ideally suited as a short feeder transportation for on-demand circulation operations at train sta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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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각 목적통행의 비율이 타 지역에 비해 상위에 분포되어 있으면서 다양한 목적통행이 분포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검토한다. 어느 지역의 목적통행구성비가 전체 지역의 목적통행 구성비 중에서 평균값 이상이고, 비교적 통행목적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 지역이라면 통행수요가 많고 통행특성이 다양한 것으로 간주하여 신교통수단의 도입시 수요경쟁력이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일반적으로 인구가 1백만 이상인 도시에서는 도시철도 도입이 가장 효율적인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나, 지하철 건설은 막대한 사업비와 효율적인 운영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어 사업비 절감을 통한 용량처리가 가능한 교통수단으로서 PRT시스템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대중교통 시스템 차원에서 PRT의 개념 및 역할을 정립하고, 국내에서의 PRT시스템 적용시 정책적인 검토 사항을 정성적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신교통시스템으로서 PRT의 개념과 역할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대중교통수단의 다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PRT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PRT시스템의 적정지역 선정을 위한 정책적 검토 사항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PRT가 적용가능한 지역은 목적통행발생수가 높은 지역이면서 통행목적이 다양하게 분포한 지역으로 수단통행 발생 수가 높은 지역 위주로 하여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수단분담 관계를 고려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교통량이 심각한 대도시에서는 대량의 교통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빠르고 대용량인 교통수단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인구가 1백만 이상인 도시에서는 도시철도 도입이 가장 효율적인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나, 지하철 건설은 막대한 사업비와 효율적인 운영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어 사업비 절감을 통한 용량처리가 가능한 교통수단으로서 PRT시스템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대중교통 시스템 차원에서 PRT의 개념 및 역할을 정립하고, 국내에서의 PRT시스템 적용시 정책적인 검토 사항을 정성적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 표 6의 5가지 유형 중에서 PRT적용을 위한 유형별 특성 중 구현가능한 시범사례로서 유형B의 지하철 연계를 위한 접근교통수단으로서의 PRT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대상 지역 선정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목적통행 발생수는 발생통행량과 도착통행량으로 구분하는데, 간선기능을 연계한 지선기능의 교통수단 확충은 발생통행량과 도착통행량의 구성 분포의 차이는 어느 정도 있겠지만, 유동적인 외부 유입 교통량이나 도착교통량을 기준으로 하기보다는 지역의 발생교통량을 측정함으로써 비교적 고정적인 통행량을 예측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각 지역의 발생통행량을 기준으로 통행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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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6), "차세대첨단 도시철도시스템 기술개발사업 1차년도 보고서(소형궤도열차시스템의 적용성 검토 연구)."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2), "신교통 소형궤도열차 시스템개발을 위한 기획 연구." 

  3.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8), "경제적 측면에서 바이모달트램 시스템의 국내 도시 적용성 검토." 

  4. 서울산업대학교(2007), "PRT의 국내 활용가능성 검토 및 사고시 비상대응방안." 

  5. 최재혁(1998), "궤도 승용차 시스템의 적용 검토, "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1-38 

  6. 송달호, 김남호, 김종현(2006), "소형궤도차(PRT) 주요 기술 특성의 비교 분석,"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1-26 

  7. 이준, 김경태, 문대섭, 이진선(2006), "소형궤도열차시스템의 국내 적용방안 연구,"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10 

  8. 이준호, 신덕호, 김용규(2005), "개인고속이동(PRT) 시스템의 운전시격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pp. 586-591 

  9. 이준호, 긴경호(2007), "소형궤도 차량의 충돌회피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장치 구성,"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pp. 337-342 

  10. 교통개발연구원(1997), "경량전철 개발추이와 도입방안." 

  11. 교통개발연구원(1992), "신도시철도시스템 특성비교 연구." 

  12. U.of Washington, Bellevue PRT Study, http://faculty.washington.edu/jbs/itrans/belvue.htm 

  13. Innovation Trans. Technologies web, http://faculty.washington.edu/jbs/itran 

  14. PRT-based Sustainable Suburb Silver Bullet Concept: http://www.cities21.org/library.htm 

  15. Example suburban franchising strategy:http://www.cities21.org/granchis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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